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
  • 금융
  • 입력 2010.04.08 13:48

은퇴준비를 위해 지금부터 해야 할 다섯가지는?

한국이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은퇴 이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은퇴 이후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경제적인 부분으로, 어떻게 충분한 자금을 마련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특히 노동 시장의 불안정성은 증가하여, 의지와 상관없이 직장을 그만둬야 하는 시기는 앞당겨지면서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상태에서 은퇴를 맞이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

은퇴 이후 삶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 중의 하나가 금전적 요소이다. 따라서 노후대비와 은퇴 이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자가 지금 당장 적극적인 행동을 취해야 한다.

우선 은퇴 계획을 다시 돌아보아야 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지금 즉시, 추가적인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적절한 자산배분을 통해 자금을 꾸준히 늘려나가야 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1. 은퇴 계획을 다시 돌아보라.

은퇴 준비 중에서 중요한 것은 ‘확신’이다. 예상되는 은퇴 후 소득이 지출에 대비하기에 충분하다는 확신이 없다면 은퇴계획을 수정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은퇴자금을 충분히 모을 때까지 은퇴시기를 연장시키거나, 투자금액을 늘리기 위해 소비지출을 적극적으로 통제해 나가야 한다. 경우에 따라 집의 규모를 줄여야 할 수도 있고, 은퇴 후 소비를 줄이거나, 은퇴 후 직업을 갖기 위해 준비를 해야 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이와 같은 모든 계획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막연한 계획은 준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은퇴 후 소득, 필요한 자금, 현재 소득과 소비, 그리고 투자에 대한 모든 사항이 숫자로 명확하게 정리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은퇴 계획만이 남은 생애를 안내할 지도와 나침반이 될 수 있다.

2. 지금 즉시 시작하라.

원하는 은퇴의 모습과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 명확해졌다면, 이제 필요한 자금을 효과적으로 모으는 것이 필요하다.

은퇴자금 형성을 위한 중요한 원칙은 ‘지금 즉시 시작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A는 25세부터 매년 1월에 400만원을 기대수익률 8%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했다. 10년 후 추가적인 투자를 중지하고, 포트폴리오를 65세 말까지 유지했고, 그 결과 은퇴시점에서 6억7천 만원의 자금을 모을 수 있었다. B는 41세가 되어서야 매년 1월에 400만원씩 투자하기 시작했다. 기대수익률은 8%였고, 65세까지 25년간 매년 같은 금액을 투자했다. 그렇지만 65세 말에 은퇴자금은 3억6천 만원으로 A에 비해 크게 작다. 이자에 또 이자가 붙는 복리효과를 감안하면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의 가장 든든한 후원자는 바로 시간이다.

3. 투자계획보다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 위해 노력하라.

은퇴자금을 모으기 위해서는 최초에 설정된 투자계획에 따라 투자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투자금액을 늘리는 것이 좋다.

세 가지 예를 살펴보자. A는 투자시 꾸준함에 초점을 맞추고 25세부터 1년에 400만원씩 투자하기 시작하여 40년간 지속적으로 같은 금액을 투자했다. 은퇴시점에서 A는 인플레이션 고려시 3억 6천만원의 자금을 모을 수 있었다. B도 A와 마찬가지로 25세부터 1년에 400만원씩 투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B는 35세에 3천만원을 인출하여 주택구입자금에 충당했으며, 48세때에는 1억 2천 6백만원을 자녀 교육을 위해 인출했다. 이 두 번의 인출로 인해 B의 은퇴자금은 인플레이션 고려시 1억 6천만원이 되었다. C의 투자는 B처럼 중간에 필요자금을 인출한 경우 투자금액을 증가시켜 줄어든 투자금을 성공적으로 보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25세부터 연 400만원으로 투자를 시작하였고, B와 마찬가지로 두 번의 투자금액을 인출하였지만, 1년에 4%씩 투자금액을 늘려간 결과 A보다 많은 자금을 모을 수 있었다. 투자금액을 늘리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내구재의 구입 주기를 가급적 길게 가져가야 한다.

 

4. 적합한 자산배분을 하라.

또 다른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주식, 채권, 현금성 자산으로 배분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일이다. 물론 처음 정한 포트폴리오의 비율이 끝까지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시장의 상황, 그리고 인생의 단계에 따라 변화되어야 한다.

이것을 실행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라이프-사이클 투자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원칙에서 일반투자자들은 아래의 두가지 실수를 종종 저지른다.

▲젊은 투자자들이 안정적으로 목돈을 만들기 위해 극단적으로 위험을 회피하는 것 ▲은퇴가 가까운 시점에서 주식 등 변동성이 큰 자산의 투자비중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다.

은퇴자금을 모으기 위한 포트폴리오에서 위험자산의 비중은 시간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젊은 투자자의 경우, 적어도 10년 이후의 목표를 위해 자산증식을 한다면 주식비중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면서 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을 이겨나가는 것이 좋다.

주식은 변동성이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긴 시간을 놓고 보면 다른 자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투자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은퇴가 가까운 투자자라면 형성된 자산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채권과 현금성 자산에 더 많은 비중을 투자함으로써, 기대수익이 낮아지더라도 변동성을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자산관리 전문가와 함께하라.

나이가 들면서 재무 니즈와 상황에 변화가 있을때, 그리고 시장 상황이 크게 바뀌었을 때 등 주요한 시기마다 은퇴계획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포트폴리오 현황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이러한 과정은 재무적인 계산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자산관리 전문가들과 함께 한다면 아래와 같은 이점을 기대할 수 있다.

▲미래의 재무목표를 확실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단기적 의사결정이 당신의 장기적 재무목표에 주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자산배분 현황을 지속적으로 살펴 보면서, 현재의 자산배분 상태가 미래의 재무목표와 일관된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자산의 변경이 세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다양한 자산과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새로운 투자기회를 접할 수 있다는 등이다.

자산관리 전문가와 미래를 설계한다는 것은 성공을 향해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은퇴를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출처: 피넬리티자산운용>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