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재계
  • 입력 2014.12.11 10:58

‘제4회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대회 화려한 개막

한국과 아세안 10개 국가 장애청소년 및 IT전문가 등 270명 참가 ‘성황’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장애청소년들의 정보격차 해소 등을 위한 ‘제4회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 대회가 10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2014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11~12일) 개최를 기념해 오는 13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이번 글로벌IT챌린지는 장애청소년 100여명과 각국 IT전문가 및 공무원 80여명을 포함해 약 270여명이 참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장애인 IT 대축제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주관하고 LG유플러스 등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장애인 정보격차 해소 및 인식제고를 위한 IT경진대회와 IT포럼, 문화교류 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특히,  IT경진대회에는 인터넷 검색, 온라인 게임 등의 단순한 종목으로 구성되는 기존의 국내외 장애인 IT경진대회와 달리 실용성과 창의성을 고려한 종목들을 신설해 차별화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장애청소년들은 ▲스크래치 프로그램(비교적 간단한 그래픽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을 활용해 간단한 게임과 스토리북을 제작하는 e-Creative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검색 방식이나 유익한 정보를 탐색하는 e-LifeMap ▲워드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e-Design ▲엑셀 등을 통해 문서를 작성하는 e-Tool 등 4개 종목에 참가한다. 12일 각 종목별 시상식에서 총 70여명에게 상패와 상장 등을 수여한다.

한·아세안 IT전문가와 공무원들도 이날 개회식에 이어 진행된 IT포럼에 참가해 장애인 IT 정보격차 해소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IT 접근성 제고를 위한 활동사례 등을 발표했다. 특히 11일에는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과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태국과 라오스의 영부인 2명과 함께 대회장을 직접 찾아 각국 청소년들을 격려했다. 이들은 이어진 한국과 아세안의 글로벌 ICT 파트너십에 관한 비전 선포식에도 참여, 장애인 복지 발전을 위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이상철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회장은 “올해 대회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기념한 행사로 개최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장애인들이 IT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장애인의 권리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청소년 글로벌IT챌린지는 지난 2011년 베트남 하노이 대회를 시작으로 2012년에는 인천세계장애대회의 기념 행사로 진행됐으며, 지난해에는 UN ESCAP(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와 공동으로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바 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Eugenio 2015-02-05 10:29:02
I am impressed with this web site , really I am a big f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