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재계
  • 입력 2015.01.01 21:17

동부건설 회생절차 '가시밭길' 총채무액 6천800억…

동부건설 회생절차 '가시밭길' 총채무액 6천800억…
동부그룹 다른 계열사 추가 법정관리 가능성 낮아

   동부건설이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채권 금융기관의 피해 규모는 물론 동부그룹 다른 계열사로 부실이 전이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채권은행들은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충당금 적립 부담이 크지 않을 전망이지만, 법정관리가 워크아웃보다 유연하지 않고 오래 걸리는 만큼 동부건설 정상화의 길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동부건설 부실화가 예견됐던 만큼 당장 금융시장에 미치는 큰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면서도 협력업체 연쇄 부실화 등을 막기 위해 관련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금융채무 3천600억·상거래 채무 3천200억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동부건설의 부채는 금융채무 3천606억원, 상거래채무 3천179억원으로 총 6천785억원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채무 가운데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적용을 받는 협약채권이 1천830억원, 적용받지 않는 비협약채권은 1천776억원으로 나타났다.

    협약채권 가운데는 동부화재[005830]가 신주인수권부사채(BW) 127억원, 동부생명이 공모사채 200억원 및 BW 87억원 등을 가지는 등 동부그룹 계열 금융사가 총 414억원을 보유했다.

    비협약채권에는 회사채 및 자산유동화대출(ABL) 등 시장성 자금조달분이 1천575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이밖에 건설공제조합, 대한주택보증 등의 비금융권 기관 대출금이 포함됐다.

    동부건설은 투자자와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31일 워크아웃을 신청하려고 했으나 산업은행 측으로부터 비협약채권 비중이 크다는 이유로 거부당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가진 여신 규모는 570억원 수준으로, 이 가운데 무담보 여신이 400억원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기관이 추가로 적립해야 할 대손충당금은 흡수 가능한 규모이며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채권단 추가지원 난색…정상화 길 험난할 듯
    워크아웃이 아닌 법정관리를 신청한 데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추가 자금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 동부건설의 조속한 정상화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달 31일 동부건설이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 신청을 함에 따라 법원은 1개월 안에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회생절차가 개시되면 재무구조와 회생가능성에 관한 조사보고를 거쳐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고 판단할 경우 본격적인 회생 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앞서 지난 9월 채권단이 동부건설에 대한 실사를 마친 결과, 존속가치가 2조4천억원으로 청산가치(1조8천억원)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실사보고서는 가장 긍정적인 전망을 가정할 때 동부건설 회생에 필요한 자금액을 1천700억원, 가장 나쁜 전망을 가정할 때 필요 자금액을 7천억원으로 추산했다.

    채권단은 동부건설에 1천억원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지만, 향후 5년 동안 소요될 자금의 50% 이상을 계열사나 계열주인 김준기 회장이 부담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건 상황이었다.

    동부건설이 이런 확약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자 채권단도 지원을 거부하고 결국 법정관리 신청에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향후 구조조정에 필요한 소요자금에 대한 전망이 달랐던 점에서 채권단과 동부건설간 이견이 발생한 것"이라며 "계열사나 계열주의 부담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채권단 지원금액은 대부분 비협약채권을 상환하는 데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 동부메탈 유동성 우려…다른 계열사는 위기 가능성 작아
    금융권에서는 이번 동부건설 법정관리 신청이 다른 계열사의 부실로 급속히 전이될 가능성은 작다고 보고 있다.

    동부건설의 유동성 위기가 오래 전부터 예견된 데다 다른 계열사들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동성 위기가 가장 먼저 찾아온 동부제철은 앞서 지난해 7월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하에서 강도 높은 정상화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이번 법정관리 신청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비금융계열사의 지주사격인 동부CNI[012030]는 최근 정보기술(IT) 분야 사업부문을 매각해 900억원을 확보한 데다 전자재료 사업부문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어 유동성을 확보한 상태다.

    매각을 추진 중인 동부하이텍[000990]은 꾸준한 영업이익을 내는 데다 부채가 장기차입금 위주여서 유동성 위험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화재와 동부생명은 총 414억원의 동부건설 BW 및 공모채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산 규모와 자기자본 비율을 고려할 때 건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다만 동부메탈은 당장 큰 위험은 없지만 4월 500억원, 5월 320억원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있어 부실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동부건설 법정관리 신청으로 당장 다른 계열사가 추가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의 위험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