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fn21
  • 은행
  • 입력 2010.04.08 14:28

산업은행, Business Leaders Forum 개최

많은 중소기업들이 금년의 가장 큰 경영 애로사항으로 내수침체를 꼽았으며, 적절한 성장전략으로 M&A 및 PEF 활용이 제시되었다.

3월 26일 산업은행과 한국중소기업학회가 공동개최하고 150여명의 중소기업인이 참석한 ‘Business Leaders Forum’에서 많은 중소기업들은 아직 금융위기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며, 그 이유는 국내수요 감소 64.3%, 환율 불안정 35.0%, 자금조달 곤란 34.3% 등을 들었다.

올해 2년차를 맞는 이번 포럼은 “불확실한 경제환경 하에서의 성장기업의 재무전략과 정책”이라는 주제로 금융위기 이후 중소기업이 채택할 수 있는 3가지 방안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기업인들간 패널토론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경희대 박상수 경영대학원장은 중소기업중앙회의 ‘중소기업 애로실태조사 종합보고서’를 인용, 금년의 중소기업 경영애로사항은 내수침체 71.5%, 업체간 과당경쟁 45.0%, 인건비 상승 41.5%, 판매대금 회수지연 32.3% 등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하여 지나친 탐욕(hubris)을 절제하는 적절한 위험관리와 끊임없는 기술혁신 및 R&D 투자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중소기업연구원 송치승 연구위원은 M&A 사례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M&A는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특히 한국이 미국보다 M&A 성과가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산업은행 임경택 부행장은 최근 기업의 성장모델로 사용되고 있는 PEF는 우호지분을 활용하여 대주주의 경영권을 강화하고 외부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경영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므로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하여 중소기업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략과 성장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 봄으로써 기업과 금융이 상호 신뢰 하에 동반자로서 함께 할 수 있는 장(場)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