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파트 매매·전세가격 지난주 대비 상승폭 둔화

▲ (자료=한국감정원)

아파트 매매 및 전세가가 지난 주 대비 상승폭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의 13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09% 상승, 전세가격은 0.11% 상승을 기록하였다.

매매가격은 3월말 최대 상승폭을 보인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폭이 둔화된 추세를 보인 가운데 이번주는 7월 비수기로 접어들면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10%→0.09%) 되었다.

전세가격은 전세매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높은 전세가에 대한 부담으로 관망세를 보이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15%→0.11%) 되었다.

매매가는 크게 오른 전세가격에 대한 부담과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심화된 가운데 매매로 선회하는 세입자들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장마철에 접어들어 대체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면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다소 축소되었다.

수도권(0.12%)은 서울의 상승폭은 확대되었지만 경기·인천 지역은 축소되었으며, 지방(0.07%)은 주요 상승지역인 광주의 상승폭이 상대적으로 크게 둔화(0.24%→0.09%)되었고, 충북은 상승에서 보합으로 전환되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서울(0.14%)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된 가운데, 강북권(0.13%)은 교통이 편리하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소형 아파트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확대되었고, 강남권(0.14%)은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으며 주요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이 상승세를 주도한 가운데 지난주와 동일한 상승폭을 유지하였다.

▲ (자료=한국감정원)

전세가는 저금리 기조로 임대인의 월세 선호 현상이 지속되면서 전세매물 부족에 따른 전세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높은 전세가율에 따른 부담과 여름휴가철이 시작됨에 따라 전세 문의와 수요가 감소하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수도권(0.15%)은 서울·경기·인천 전지역의 상승폭이 지난주 대비 축소되었으며, 지방(0.06%)은 주요 상승 지역인 광주·대구·제주·부산의 상승세가 둔화되었고, 충북 지역이 상승세에서 하락세로 전환되면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서울(0.17%)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된 가운데, 강북권(0.20%)은 전세물량의 부족 현상이 심화되면서 역세권 및 중소형단지를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졌고, 강남권(0.15%)은 오른 가격에 대한 부담과 계절적 비수기로 인한 매수인의 관망세로 전세문의와 수요가 다소 줄고 있어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