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인사
  • 입력 2015.08.13 19:39

방통위 KBS 이사 11명 추천

KBS 이인호 이사장 연임될 듯…방문진 김광동 이사 등도 연임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임원에 김광동·김원배 현 이사 등 10명이 선임되고, KBS 이사에 이인호 현 이사장 등 11명이 추천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3일 최성준 위원장 주재로 전체회의를 열어 이 같은 KBS 이사 11명 추천 및 방문진 이사·감사 등 임원 10명 선임안을 의결했다.

    방문진에서는 김광동·김원배·최강욱 현 이사가 재선임됐고, 고영주 감사는 이사로 뽑혔다. 김광동 이사는 3연임이다.

    또 권혁철 자유경제원 소장, 유기철 전 대전MBC 사장, 유의선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교수, 이완기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 이인철 변호사도 선임됐다. 감사에는 한균태 경희대 서울 부총장이 임명됐다.

    이 가운데 김광동·김원배·고영주·유의선·권혁철·이인철 이사는 여권 추천으로, 여야 6대 3의 기존 구조를 유지했다.

    방문진 이사장은 추후 이사회 호선으로 선출하는데, 고영주·김원배 이사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방문진은 그동안 최고 연장자가 이사장이 되는 관례가 있다.

    KBS 이사에는 이인호 현 이사장이 다시 추천됐고, 차기환 방문진 이사도 추천을 받았다. 차 이사는 방문진 이사를 연임했다.

    또 강규형 명지대 교수,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김경민 KBS 객원해설위원,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 변석찬 KBS비즈니스 고문, 이원일 법무법인 바른 대표변호사, 장주영 법무법인 상록 대표변호사, 전영인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 조우석 문화평론가도 추천됐다.

    이 중 김서중·장주영·전영일·권태선 후보가 야권 추천으로, 여야 7대 4 구조다.

    KBS 이사는 방통위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KBS 이사회가 호선하는 이사장에는 이인호 현 이사장의 유임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방통위는 그동안 KBS 이사 후보 추천과 방문진 이사 선임을 위한 전체회의를 3차례 열었으나 야당 측 김재홍·고삼석 위원이 ▲ 특정 후보자의 공영방송 이사 3연임 반대 ▲ 정파적 인선 나눠먹기 반대 ▲ 물의를 일으킨 인사 선임 반대 등을 요구하며 진통을 겪어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1명과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언론·시민단체 등도 이번 공영방송 이사 선임·추천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특정 후보의 '3연임 반대' 등을 주장해 왔다.

    방통위 김재홍·고삼석 위원은 이날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 ▲ KBS·MBC·EBS 통산 3연임 금지 ▲ 이사 개인의 정치활동과 제작간섭 금지 법규화 ▲ 공영방송 이사(회) 업무평가·제재 제도화 등 공영방송 이사의 선임절차 등에 관한 법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연합)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