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간 아파트 매매·전세가격 상승폭 축소

아파트 매매가격과 전세가격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한국감정원이 조사한 9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11% 상승, 전세가격은 0.16% 상승을 기록하였다.

매매가격은 연초부터 가격상승세가 지속되며 7월에 이미 지난해 연간 아파트 상승폭을 넘어섰으며, 추석 이후에도 상승세가 지속되고는 있으나 상승된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매수문의가 다소 줄어든 모습을 보이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14%→0.11%)되었고, 전세가격은 저금리에 따른 임대인의 월세 선호로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유지되며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었으나 가을이사철이 마무리 되어가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17%→0.16%) 되었다.

매매가격은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고점인식과 공급과잉의 우려로 매수자의 관망세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시중은행이 분양시장 과열을 우려하여 집단대출심사를 강화할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매수심리가 위축되면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수도권(0.12%)은 서울, 경기, 인천 전지역의 상승폭이 지난주 대비 축소되었으며, 지방(0.10%)은 제주가 상승을 주도한 가운데 울산, 대구, 대전은 상승폭이 확대되었지만, 그 외 지역은 상승폭 축소 및 하락 전환되며 전체적으로는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서울(0.18%)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된 가운데, 강북권(0.15%)은 매매가 활발하지는 않지만 도심 접근성이 좋은 소형 및 중형 역세권 아파트 위주로 꾸준히 매수문의가 이어지며 상승세가 지속되었고, 강남권(0.20%) 중 강서구는 마곡지구 기업입주에 따른 이주수요 증가로, 강동구는 재건축 및 전세가격 상승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은 지난주 대비 확대 되었다. 
 

전세가격은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유지되며 상승세가 지속되었으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매매전환 실수요 증가와 이사철 마무리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은 축소되었다. 반면 제주는 지속적인 도내 유입인구 증가와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지속되며 상승폭 확대가 두드러졌다. 

수도권(0.21%) 중 서울은 상승폭 확대, 경기와 인천은 상승폭이 축소되었으며, 지방(0.12%)은 제주와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확대되었으나, 광주와 강원, 충남 지역 중심으로 상승폭이 축소되면서 지난주와 동일한 상승폭을 유지하였다. 

시도별로는 광주(0.32%), 서울(0.31%), 제주(0.29%), 부산(0.20%), 경기(0.17%), 대전(0.16%), 대구(0.14%) 등의 순으로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전북(0.00%)을 제외한 모든 시도에서 상승하였다.

서울(0.31%)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된 가운데, 강북권(0.29%)은 높은 전세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중랑구, 도봉구, 동대문구 등 동북권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폭이 둔화되었으며, 강남권(0.33%)은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강서구, 관악구, 동작구 등 서남권 지역의 상승세가 두드러지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되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