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칼럼
  • 입력 2015.11.30 17:22

우물 안 개구리

▲ 이보우 편집위원 (현) 월간 금융계 편집위원 / (현) 단국대 경영대학원 신용카드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중문학과 베이징대학 경제학 박사 / 여신금융협회상무이사한국신용카드연구소 소장 / 한국신용카드학회 부회장
WEF(세계경제포럼)이 평가한 한국의 금융시장 경쟁력(성숙도)은 세계 140개국 중 87위다. 지난 해보다 7단계나 떨어졌다. 아프리카의 가나(76위) 나이지리아(79위) 우간다(81)는 물론 베트남(84) 히말라야 산맥의 부탄(86) 보다 낮은 순위다. 정부는 영 마땅치 않아한다. 금융위원회는 ‘WEF 조사방식이 설문조사 위주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만족도 조사의 성격이 높아 국가간 비교잣대로 보기엔 무리가 있다’는 항변이다. 설문조사에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있어 못 믿겠다는 얘기다. WEF 평가는 설문만으로 하지 않는다. 각종 통계도 아울러 활용한다. 평가항목도 매년 차이가 없거나 비슷하다.

우리 금융시장 경쟁력 순위는 2007년(27위)을 정점으로 하여 오히려 꾸준한 하강 추세다. 총자산규모를 기준으로 세계 랭킹 50위 안에 든 우리나라 은행은 한 곳도 없다. 우리보다 GDP 규모가 작은 홍콩(GDP 세계순위 35위) 스웨덴(25) 스위스(14)의 은행들은 50위 안에 버젓이 이름이 올라있다. 

한편 홍콩 싱가포르 등 금융선진 정도를 100으로 할 때 한국은 67.5 수준으로 평가된다.  이는 WEF의 평가에 불구하고 우리의 금융산업은 전자나 자동차 등 제조업에 비하여 금융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후진적이고 열세라는 걸 보여준다. 금융 후진성은 일차적으로 관행적 규제와 정부의 지나친 규제의 영향이 크다. 좁은 국내시장에서 예대 마진을 중심으로 한 단순한 수익구조 전문인력의 부족 및 시장의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경쟁 체제의 구축이 미흡한 것도 원인의 하나다.  

금융부문은 정부의 4대 개혁 중의 하나다. 규제를 완화하고 창조적 자율경영 의 실현을 지향한다. 슬로건이 그리 새롭지 않다. 역대 정부의 그것과 빼 닮았다. 지난 해 제조업은 마이너스 1.6%의 성장을 했다.  2014년의 매출액이 그 전년도에 비하여 그만큼 줄어들었다. 제조업매출관련 통계를 작성한 1961이래 53년 만에 처음이다. 올해도 전망은 밝지 않다. 국내은행의 내년도 당기 순이익도 올해보다 약 12%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새로운 일자리와 소득 증대는 금융 등 서비스산업의 기능이 크다.

인터넷 은행을 설립하면서 산업자본의 제한을 크게 완화할 것 같지 않다. 산업자본을 제한하는 금산분리 규제를 그대로 끌고 가려는 모양이다. 금융산업을 우물 안의 개구리로 만든 주범인데 말이다. 우간다나 부탄을 밑도는 금융경쟁력을 두고 변명에 골몰하기 보다 병인(病因)의 근본처방을 찾을 때다.

산업과 금융자본은 이미 융합되는 (convergence) 시대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