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출입銀, 요르단에 대외경제협력기금 3000만달러 지원

시리아 등 요르단 주변국 난민 유입으로 폐수처리시설 증설 위한 보충융자

▲ 한국수출입은행이 15일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요르단 기획국제협력부와 요르단 '나우르 폐수처리사업'에 3000만달러 규모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 세 번째부터 이마드 나지브 파쿠리(Imad Najib Fakhoury) 요르단 기획국제협력부 장관, 이덕훈 수은 행장.

한국수출입은행( 이하 ‘수은’)은 요르단 ‘나우르 폐수처리사업’에 30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이마드 나지브 파쿠리(Imad Najib Fakhoury) 요르단 기획국제협력부 장관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나우르 폐수처리사업’은 세계 2위의 물기근 국가인 요르단의 최우선 국가개발 계획 중 하나로, 수도 암만 인근의 나우르(Naur) 및 와디에시르(Wadi Es Sir) 지역에 폐수처리시설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최근 시리아, 이라크 등 요르단 주변국의 난민이 급격히 유입되고 있어 폐수처리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수은이 이번에 지원하는 3000만달러의 EDCF는 당초 계획했던 나우르 폐수처리시설을 증설하기 위한 보충융자다. 

앞서 수은은 지난 2005년 나우르 폐수처리시설 건설사업을 돕기 위해 2000만달러의 EDCF를 제공한 바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요르단 나우르 및 와디에시르 지역주민 10만 여명의 보건 위생과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동시에 재이용수를 농업용수로 활용하여 농업생산성까지 향상될 것으로 수은은 기대했다.

이덕훈 행장은 이날 서명식 자리에서 “이번 사업이 요르단의 수자원 분야 인프라 구축에 대한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요르단에 대한 EDCF 지원을 통하여 양국간 우호증진 및 협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