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출입銀 EDCF-KOICA, 유무상 통합 원조전략 본격 시동

대규모 인프라 공동지원 등 5대 전략분야 지정···세부 프로그램 공동 실행

▲ 이덕훈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왼쪽)과 김영목 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이 23일 저녁 '두 기관간 협업 강화를 위한 이행계획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 김영목, 이하 ‘코이카’)과  실질적 협력체계 구축으로 원조효과성을 보다 높이기 위해 ‘협업 강화를 위한 이행계획’을 공동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과 김영목 코이카 이사장은 23일 저녁 이 같은 내용의 이행계획서에 합의한 후 공동 서명했다. 

수은은 유상 원조기금인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수탁기관이고, 코이카는 무상원조를 전담하는 기관이다. 

이날 발표된 이행계획은 한국의 유무상 원조를 전담하는 두 기관의 실질적 협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분야별 목표와 과제를 담고 있다. 

두 기관은 이행계획에 5대 전략분야를 지정하고, 각 분야별로 구체적 대상사업을 선정해 기관별 지원방향과 수단을 명시했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서명식 자리에서 “수은 EDCF와 코이카는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전략적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분야와 사업을 선정하여 집중 연계함으로써 우리 정부의 유무상 통합 원조전략을 실질적으로 구체화했다”면서 “지난 9월 유엔개발정상회의를 통해 공표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의 개발효과성 제고 노력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