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감정원,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 발간

47개 계정항목에 따라 관리비정보를 입력·공개…부정 소지 제거

한국감정원은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를 발간하여 전국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 무료로 배부한다고 29일 밝혔다.

그동안 아파트 단지에서 3만여 개가 넘는 관리비 계정항목을 생성·사용하면서 부적합하게 분류하여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에 공개된 단지간 관리비 항목을 비교·검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 지난 13일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올해 제출한 외부감사 대상 아파트의 감사보고서 중 일부를 분석한 결과 부적정, 의견거절 등 회계처리 부적합 의견을 받은 아파트 단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감정원은 회계사 등 관련전문가들을 동원하여 3개월에 걸쳐 집중적인 검토 작업을 통해 단지별 실사용 회계계정 항목을 분석하여 관리비 표준분류기준을 마련하였다.

이 안내서에는 실무상 회계계정 운영 시 주의사항 및 세부계정 예시 등이 소개되어 있다.

한국감정원은 '아파트 관리비 회계계정항목 표준분류'를 전국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 배부하고, 누구나 안내서를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https://www.k-apt.go.kr)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서종대 원장은 “이 안내서가 공동주택 관리비 투명화와 비교공개를 통해 아파트 관리문화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