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일호 경제부총리 후보자 "빚보증 잘못서 한때 알거지…월세살이"

유일호 "빚보증 잘못서 한때 알거지…피눈물로 월세살이"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연대보증 피해자"…재산논란 정면반박
"친인척 사업 망해 가혹한 채권추심 시달려…동업자는 해외도피"
한때 전당포 신세까지…"창피해서 주위에 말도 못했다"

    (금융계) 김충구 기자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한때 집이 경매로 넘어가고 예금이 전액 차압당하는 수모를 겪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부인은 아직 빚이 남았다. 친인척이 벌인 사업에 연대보증을 서면서 이들 부부의 수난은 시작됐다.

    유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으로 재직하던 지난 1996년 가까운 친인척의 간곡한 부탁을 받고 부인 등 3명과 함께 연대보증을 섰다. 채무는 수십억원에 달했다.

    사업은 잘 풀리지 못했다. 친인척의 동업자는 거액의 빚에 쫓겨 잠적했다. 그는 현재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유 후보자는 전했다.

    곧바로 유 후보자 부부에 대한 채권추심이 시작됐다. 결국 2003년 아파트가 법원 경매로 넘어갔고, 보유했던 예금마저 모두 날리고 나서야 간신히 '추심 중단' 확약을 받았다.

    친인척 동업자의 채무에 연대보증을 선 유 후보자 부인은 여전히 1억5천만원의 빚을 지고 있다.

    빈털터리로 전락한 유 후보자는 친구들에게 손을 벌리는 것으로도 모자라 전당포 신세까지 지면서 월세와 생활비를 댔다고 한다.

    그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금은 재선 의원에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내고 경제부총리 후보자까지 된 '특권 계층'처럼 보이겠지만, 당시에는 재산 0원의 '알거지'로 전락해 피눈물을 삼키면서 살았다"고 말했다.

    가혹한 채권추심에 "견디다 못해 채권자를 상대로 소송까지 냈다"고 유 후보자는 회고했다. 물론 연대보증서에 적힌 자필 서명 때문에 소송에선 졌다.

    유 후보자는 이후 모은 월급과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에 은행 대출을 더해 아파트 한 채를 마련했고, 현재 지역구인 송파구에 전세를 얻어 지내고 있다. 총 재산은 약 10억원이다.

    그러는 사이 부인의 연대보증 채무는 연 25%의 금리가 붙으면서 눈덩이처럼 불어나 도저히 혼자서는 갚을 수 없는 수준이 됐다. 부인의 보증채무는 부실채권(NPL)으로 처리돼 수천만원에 대부업체로 넘어간 상태다.

    유 후보자는 "8억원의 상속재산에 대한 세금은 이미 냈고, 그 이후 내가 번 돈은 1억원 남짓"이라며 "집사람은 여전히 연대보증의 피해자"라고 말했다.

    정부가 2013년 '연좌제'라는 비판에 연대보증을 폐지했지만, 기존 채무에는 소급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내가 무슨 파렴치한 죄를 지었거나, 부도덕했거나, 양심에 거리낌이 있는 행위를 했으면 모르겠지만, 한때의 판단 착오로 연대보증을 섰던 것에 대해서도 죄를 물어야 하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경제학 박사라는 사람이 빚보증 잘못 서서 망했었다는 얘기를 하는 게 창피해서 주위에도 잘 알리지 않았다"며 "오죽하면 경제부총리 후보자가 이러겠느냐"고 자신과 부인의 재산을 둘러싼 일각의 의혹 제기에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야당은 유 후보자 부인이 빚을 고의로 갚지 않는 게 아니냐면서 11일부터 열리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인사청문회에서 이 사안을 집중적으로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기재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홍종학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유 후보자 부인은) 압류가 가능한 예금채권은 감소한 반면, 압류가 불가능한 보장성보험 액수는 꾸준히 늘었다"며 "우리나라 경제를 총괄하는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되기 위해선 배우자의 금융부채를 갚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또 다른 연대보증인 중 1명의 주소가 유 후보자와 같은 아파트라는 점을 거론하면서 "다른 연대보증인과 배우자가 어떤 관계인지, 어떤 연유로 연대보증을 섰는지, 주채무자와 어떤 관계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연합)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