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칼럼
  • 입력 2012.04.04 13:43

라일락 향기...

외환은행
여신금융협회상무이사
(현) 단국대 경영대학원 신용카드학과 교수
(현) 월간 금융계 편집위원
한국신용카드연구소 소장
한국신용카드학회 부회장
한국문인협회 회원
어느 일본 여류 칼럼니스트가 한국인은 다행증(多幸症)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까지 든다고 했다.

 우리더러 현실과는 상관이 없이 행복을 많이 느끼는 국민인 듯 하다는 얘기다.

한국계 미국인이 세계은행(IBRD)의 차기 총재로 내정이 되자 온통 떠들썩해지는 모습을 보면서 그러한 느낌이었다나 보다.

그에 따르면 미국이나 일본, 서구 등지에서는 자국민이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더라도 그렇게 열광하지 않는다 한다. 한 인물의 출현을 두고 뭐 그리 대단하게 다루어지는 일로 치부되지 않는다는 거다.

많은 국민 중에는 잘난 이도 나올 수 있기 마련이니 그저 하나의 사건으로만 보아 덤덤하게 넘긴다는 행간이다.

그렇지는 않다. 유엔사무총장에 이어 또 하나의 국가적인 경사다. 개인의 일이 아니라 국가의 위상이다. 그 배경에는 국력이 자리하고 있다고 믿고 있어서다.

국가의 역량을 평가하는 데는 경제. 국방. 기술 등이 기초다. 지난 해 우리나라의 국력은 137개 국가 중 11위다(National Ranking)

중국 사회과학원은 우리의 국력을 9위로 평가했었다. GDP규모(IMF)는 세계 12위다. 이러한 국가적인 힘이 있었기에 국제기구의 수장을 두 사람이나 배출했다고 필자는 믿는다. G20 회의와 핵 안보 정상회의는 성큼 자란 국력을 투시한다.

 

 죽은 듯하던 땅에서 라일락이 꽃잎을 피우는 4월을 두고, 시인 T.S Elliot는 ‘잔인한 달’ 이라고 읊었다.

1차 대전(大戰) 이후, 모든 정신의 황무지(waste of land)에서 더 이상 진정한 라일락 꽃을 피울 수 없는 참담한 현실이 살아남은 자에게 차라리 잔인하다고 느끼지는 않았을까.

아니면 그러한 가운데 수많은 생명들이 봄을 맞아 다시 태어나는 그 자체가 잔인하다는 생각이었을까!

이 세상에 나오지 않으면 고통도 없을 테니까. 4월이 오면, 우리에게는 ‘4.19혁명’이 떠 오른다.

저 멀리는 임진년에 개전(開戰)이 된 왜란도 4월이 시작이었다. 이후 몰락의 길은 역사의 인과에 다름이 아니었다.

이 달에는 세계은행 총재가 정식으로 선출된다. 총선에서도 사람을 골라야 한다. 국력을 늘릴 수 있는 그런 인재가 뽑혔으면 한다. 동시에 군을 해적이라고 비아냥대는 그런 무리는 솎아내었으면 한다. 국력을 갉아먹는 좀들이니 말이다.

그래서 이 4월은 라일락 향기가 진동하겠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Elijah 2015-04-25 16:40:53
A big thank you for your post.Thanks Again. Keep writing.
Noe 2015-04-17 01:40:56
Is it okay to place a portion of this on my web site if I submit a reference point to this web site?
Rolando 2015-03-11 01:33:31
I think other site proprietors should take this web site as an model - very clean and magnificent style and design, in addition to the content. You are an expert in this topic!
Gustavo 2015-03-03 16:34:42
Great beat ! I wish to apprentice while you amend your website, how can i subscribe for a blog web site? The account aided me a acceptable deal. I had been tiny bit acquainted of this your broadcast offered bright clear concept
Jerry 2015-02-10 06:46:07
I think other website proprietors should take this site as an model - very clean and fantastic style and design, not to mention the content. You are an expert in this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