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의화 의장, 한국 국회의장 최초로 네팔 방문해 대통령, 총리, 국회의장과 연쇄회담

정의화 국회의장은 4월 25일 한국의 국회의장으로서는 처음으로 네팔을 방문하여 대통령, 총리, 국회의장과 잇따라 면담을 갖고, 양국의 우호증진과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정 의장은 현지시간 4월 25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1시 15분) 카트만두 네팔 국회에서 머거르(Onsari Gharti Magar) 국회의장을 만나“한·네팔 수교 42주년을 맞아 한국 국회의장으로는 처음으로 네팔을 방문하게 되었다”면서“이번 방문으로 양국 의회는 물론 두 나라 국민 간 우호 및 신뢰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어 “네팔이 지난해 9월 신헌법을 공포한 이후 경제개발을 가장 중요한 국가 목표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있다”고 언급한 뒤“네팔은 가능성이 큰 나라인 만큼 주변 어느 나라보다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면서“한국을 비롯한 외국인 투자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외국기업의 비자 규정을 완화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이와함께“수력발전, 철도실시설계, IT분야 등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이 현지에 진출할 수 있도록 네팔정부와 의회의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머거르 국회의장은 이에 “4월 25일 네팔지진 참사 1주년을 맞아 당시 신속하고 열린 마음으로 지진복구에 큰 도움을 준 한국에 깊이 감사드린다”면서“그러나 지진피해가 워낙 방대하여 완전복구에는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한 만큼 한국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에 “한국은 주변 우방국의 도움을 받고 경제대국으로 우뚝 선 대표적인 나라”라면서“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하며, 네팔 지진복구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우리정부에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 정 의장, “한국에서 근무하는 네팔근로자는 양국우호에 큰 자산, 네팔의 고용허가제(EPS Employment permit system) 쿼터 확대요청 정부에 전달할 것” -

정 의장은 이어 현지시간 오전 11시(한국시간 오후 2시 15분) 네팔 정부청사에서 울리(Khadga Prasad Sharma Oli) 총리와 면담을 갖고 북한 핵실험과 관련하여 네팔정부가 신속한 규탄성명을 발조한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정 의장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주심에 깊이 감사드린다”면서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 속에 강력하고 실효적인 안보리 결의가 될 수 있도록 네팔 정부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울리 총리는 이에대해“네팔은 북핵과관련한 한국의 입장을 지지하며,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주도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답했다.

울리 총리는 또한“네팔은 현재 외국인 투자를 안전하게 보장하고 있는만큼, 수력자원개발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의 한국기업 투자를 희망한다”면서“이밖에 약 33,000명으로 국한되어 있는 네팔 근로자들의 한국 고용허가제(EPS) 쿼터를 확대해주시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이에 “한국에서 근무했던 네팔 근로자들은 양국관계에 중요한 자산”이라면서“우리정부에 네팔의 고용허가제 쿼터 확대요청을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정 의장 “우리나라의 국가발전 경험을 공유하여 네팔의 경제발전에 도움 줄 것”-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오후 2시(한국시간 오후 5시 15분) 번다리(Bidhya Devi Bhandari) 네팔 대통령을 만나 네팔지진 피해복구 현황과 우리 파견대원들의 활약상을 전해 들었다.

정 의장은 “오늘(4월 25일)은 네팔 지진피해로 많은 희생자를 낸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면서“막대한 지진 피해에도 불구하고, 네팔 국민들이 보여준 침착한 태도와 단합된 모습이 인상적이었으며 이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번다리 대통령은 이에“작년 지진 피해 당시, 한국 정부 뿐 아니라 많은 한국 국민들이 적십자 성금, NGO등을 통해 지원해주셨다”면서 “특히, 한국에서 파견된 사상자 구호 및 네팔 재건팀의 눈부신 활약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번다리 대통령은 또“한국은 전쟁의 폐허에서 시작해 단기간 내에 급속도로 성장을 이룬 유일한 국가”라면서“네팔은 신헌법 공포이후 경제번영과 국가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해 노력중인 만큼, 산업화 과정에서 놀라운 성장을 이룬 한국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에대해“현재 양국 간 교역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양국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점차 증대될 것”이라면서“우리나라의 국가발전 경험을 공유하여 네팔이 경제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