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중 창업 및 창업투자 포럼 개최

한·중 창업 및 창업투자 분야 협력방안 모색

[월간 금융계 김충구기자]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주임 쉬샤오스)는 5월 26일(목) 서울 신라호텔에서 양국 정부·학계·산업계·공공기관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창업 및 창업투자 포럼'을 개최하였다.

제14차 한중경제장관회의(5.27, 신라호텔) 부대행사인 경제기술교류회의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한·중 양국의 창업 및 창업투자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지난해 7월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던 '한·중 벤처투자 교류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자리이며, 올해는 벤처투자를 포함한 창업 전 분야에 걸친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중소기업청의 창업 및 창업투자 정책 현황 소개를 시작으로, 중국의 창업 및 창업투자 정책 발표, 한중 양국의 모태펀드 운영현황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이후, 한정화(前 중소기업청장) 한양대 교수의 한국의 창업환경 및 한·중 협력방안, 중국 거시경제연구원 펭지안(Peng Jian) 연구원의 한·중 창업 협력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발제했다.

이어 양국의 창업 및 창업투자 전문가들이 모여 창업과 창업투자에 대한 한·중 협력 추진방안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하였다.

우리측 발제자로 나선 한양대 한정화 교수는 한·중 양국의 창업보육기관, 창업자 간 협력 및 교류체계를 구축하여 양국 창업자가 상대국에 진출할 경우 보육 네트워크와 입주 공간 제공 등 현지화를 위한 협업 추진을 제안하였다.

중국 측 발제자로 나선 중국 거시경제연구원 펭지안(Peng Jian) 연구원은 양국 대학 간 협력 통해 한중 양국 청년 창업가가 교류할 수 있는 체계 구축과 중국 내 설립한 한국기업과 한국 내에 설립된 벤처·창업기업에 투자하여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한중 창업투자펀드 조성 추진을 제안하였다.

중소기업청 김형영 국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한·중 양국 간의 창업자 교류, 창업투자펀드 조성 등 창업 분야 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하면서, "앞으로는 창업 및 창업투자뿐만 아니라 수출, R&D 등 중소기업 지원 전 분야에 걸친 협력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