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재청, '문화재 야행 10선' 안내책자 배포

'문화재 야행(夜行), 알차고 똑똑하게 즐기자'

[월간 금융계 김충구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가 집적ㆍ밀집된 지역을 거점으로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을 접목한 야간형 문화향유 프로그램 '문화재 야행(夜行)'의 안내책자 '문화재 야행 10선'을 제작ㆍ배포한다.

문화재 야행 프로그램은 지역 내 문화유산과 그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하나로 묶어 야간에 특화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관광객을 전국으로 유입ㆍ확산하고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올해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배포되는 '문화재 야행 10선'은 올 한해 전국 10개 시도에서 펼쳐질 다채로운 야행 프로그램을 널리 알리기 위한 책자이다.

지역별 프로그램의 요약정보를 비롯하여 세부 프로그램별 일정, 장소, 내용 등이 일목요연하게 담겨 있으며 전체 프로그램의 지역별 분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역사를 품고 밤을 누비다'를 주제로 진행되는 2016년 문화재 야행은 ▲야경(夜景, 밤에 비춰보는 문화재) ▲야로(夜路, 밤에 걷는 거리) 등 7개의 세부 주제별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10선 180여 개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근대문화유산의 보고(寶庫)인 서울 정동 일대에서는 대한제국의 황궁이었던 덕수궁을 비롯하여 외국 공사관, 종교 건축물 등 근대 공간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정동야행'이 진행된다.

그리고 한국전쟁 당시 임시수도였던 부산에서는 전쟁의 아픔을 이겨낸 역사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피란수도 부산야행'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강원도 강릉에서는 조선 시대 강원도의 행정중심지로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강릉의 이모저모를 보여주는 '오색달빛 강릉야행'을 운영한다.

충북 청주와 전남 순천에서는 옛이야기를 간직한 읍성을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도시의 참모습을 느낄 수 있는 '청주야행, 밤드리 노니다가'와 '순천문화읍성 달빛야행'이 운영된다.

그리고 백제와 신라의 찬란했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충남 부여와 경북 경주에서는 고도(古都)의 고풍스러운 밤을 만끽할 수 있는 '사비야행, 백제의 밤, 세계유산을 깨우다'와 '천년야행! 경주의 밤을 열다'로 방문객을 맞는다.

또한 천 년을 이어온 유서 깊은 전통문화의 도시 전주에서는 '전주야행, 천년벗담'이, 근대의 숨결을 간직한 대구와 전북 군산에서는 각각 '근대로의 밤, 7야로의 시간여행'과 '군산야행! 여름밤 군산 근대문화유산 거리를 걷다'가 펼쳐지는 등 문화유산을 매개로 밤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이 마련된다.

이번에 발간된 안내책자는 각 지방자치단체, 한국관광공사, 관광안내소 등에 배포하고 전자문서 형태로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에도 게재하여 누구나 쉽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지역 고유의 문화유산을 매개로 지역 경제와 문화를 활성화하고 개방ㆍ공유ㆍ소통을 추구하는 정부3.0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재 활용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민들과 함께 할 계획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