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재봉 기자
  • 은행
  • 입력 2016.09.05 16:25

신경민 의원, '우체국 휴면보험금 11만 건, 237억 원'

기한만료 휴면보험금 총 44억원 미소금융재단으로 출연

[월간금융계=김재봉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신경민(서울 영등포을)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휴면보험금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체국 휴면보험금은 총 11만 건, 총액은 237억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휴면보험금은 보험에 가입했지만 보험료 납입을 중지했거나 연체하여 보험계약 효력이 상실되어 보험계약 만기가 상당 기간 지났음에도 보험료를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을 말한다.(2016년 7월 기준 11만 건, 누적 총액 237억 원)

누적된 237억원 규모의 휴면보험금은 현행법상 보험계약의 만기 또는 해지‧시효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도록 찾아가지 않을 경우, 미소금융재단에 출연된다. 최근 5년간 미소금융재단으로 출연된 휴면보험금은 6만 8천 건으로 44억 원에 달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물, 문자, 이메일 등으로 환급 안내를 하고 있지만 매년 미소금융재단으로 출연되고 있는 휴면보험금 총액은 증가하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신경민 의원은 “우체국 보험이 합리적이고 실속 있는 보험이라고 모토를 내세운 만큼 휴면보험금 환급에 대해서도 그러한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다.”며 “환급 안내를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실천하여 환급금 전액이 계약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휴면보험금 조회는 우체국 홈페이지 http://www.epostbank.kr/ 하단에서 가능하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