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권은희 의원, 과거사정리법안 처리에 앞장

4일, 진실과 정의를 향한 과거청산 결의대회 공동개최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

[월간금융계 김원혁기자]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구을)은 4일 오후 2시 국회대회의실에서 (사)한국전쟁전후민간인희생자전국유족회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주관하는 "진실과 정의를 향한 과거청산 결의대회" 를 더불어민주당 진선미의원, 소병훈의원, 정의당 추혜선의원, 역사정의실천연대와 공동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과거청산 결의대회는 20대 국회에서 입법발의 된 진실화해기본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와 이를 통해 한국사회에 여전히 남아있는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집단희생 사건, 국가폭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비롯해 명예회복 등의 후속조치를 촉구하고자 마련되었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원회)의 활동이 중단된 지 7년째를 맞으며 피해자들의 고통은 해를 거듭할수록 더해가고 있다. 국가폭력으로 얼룩진 한국현대사의 감추어진 진실을 드러내고,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사회정의 실현을 위해 과거청산은 더 미룰 수 없다. 이에 과거청산 결의대회는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국회와 정부에 과거청산을 위한 입법에 나서도록 촉구하고, 입법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정당, 피해자,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마련한 자리이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개정안은 소병훈의원안(1월31일 발의), 진선미의원안(2월3일 발의), 권은희의원안(2월8일 발의)이 각각 발의되었으며, 4일 국회안전행정위원회에서 소위직접회부되어 7월 국회에서 심사될 계획이다.

국회안전행정위원회 행정및인사법안소위원장이기도 한 권은희 의원은 환영사에서 작년 12월 12일 진화위법 개정안 토론회에서 약속한대로 진화위의 활동재개 등을 위한 개정안을 발의하였다면서 “개정안들이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보상 등 후속조치들이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심사하고 신속 처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한국전쟁 유가족들과 권위주의통치시절에 고통을 당한 피해자들 500여명은 결의문을 통하여, 국회와 정부가 과거청산에 나서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였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