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종구위원장, "연체금리 산정방식 투명하게 공개해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금융연구원이 개최한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금융회사의 바람직한 역할 모색 방안’ 세미나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있다.

[월간금융계 김수지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금융연구원이 개최한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금융회사의 바람직한 역할 모색 방안’ 세미나 축사에서 금융회사가 연체금리 산정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고위험여신을 엄격하게 심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현재 연체금리를 내고 있는 약 137만명은 산정방식도 모른채 높은 연체금리를 부담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약정금리는 6~9%로 미국(3~6%) 등 주요 선진국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가계부채증가에 비해 가계소득 증가가 상대적으로 더디게 이루어져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계부채 대비 가처분소득 비율은 2012년 159.4%에서 지난해 178.9%로 한국은 OECD 회원 26개국 가운데 9번째로 높다.

이어 최 위원장은 “9월에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에는 ‘가계소득 개선’과 ‘안정적 가계부채 관리’라는 취약차주 배려방안, 여신심사 선진화 방안, 취약부문 관리 방안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정책들은 정부의 일방적 추진만으로는 달성될 수 없으므로 금융회사들의 인식변화와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최 위원장은 “담보인정비율(LTV)이 높은 대출, 여러 건의 주택담보대출 등 고위험여신에 대해서는 보다 엄격한 심사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고 금융회사에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도입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당국도 획일적 한도규제가 아닌 금융회사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는 방향으로 DSR을 활용해 나가겠다”라고 약속하고 “우리나라의 연체금리 수준은 주요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고 언급하고, “금융위와 금감원도 금융회사와 함께, 금융권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소비자 중심의 금융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