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월간금융계
  • 기획
  • 입력 2012.05.03 10:30

하나SK카드, 하나금융그룹과 SK그룹의 시너지 효과기대

 

 

하나SK카드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2년 만에 시장점유율을 2% 이상 끌어올리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2012년은 고객 체험가치 증대를 바탕으로 카드시장 선두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별화된 고객 체험가치 증대를 위해 하나SK카드는 하나금융그룹과 SK그룹의 금융 및 통신간 시너지를 통해 양 그룹사의 혜택을 모두 전달할 수 있는 모바일 체크카드 같은 탁월한 상품개발과 창의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하나은행과의 직접 제휴를 통한 아이사랑카드, 교직원공제회카드 등은 물론

스마트아파트카드와 생활의달인카드 등 다양한 신상품을 은행 영업점에서 가입할 수 있도록 하여 효율적 신규 회원 모집 전략 추진 하고 있다.

또한 소득공제율 확대 등으로 체크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캐쉬백 기능을 강화한 메가캐쉬백2 카드 등 다양한 체크 카드 신상품을 출시하여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현금 IC카드 전환고객 등을 대상으로 더욱 많은 체크카드 고객 모집 예정이다.

은행 창구에서 대출+예금+카드 등이 One-Stop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하여 하나은행과 하나SK카드 양사가 모두 Win-Win할 수 있도록 협력 강화.

통신, 주유 등 SK그룹과 시너지 혜택 강화

하나SK카드는 분사 초기부터 SK텔레콤과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SK텔레콤 고객 특화 상품인 터치(Touch) 1, 터치 T, 터치 S Plus 등 터치 시리즈 상품을 출시해 왔고, 통화료 할인/SKT 멤버쉽 포인트 추가 할인/OK캐쉬백 적립 등, 타사 대비 유일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국내 최초 금융(하나금융)과 통신(SK텔레콤)의 컨버전스 카드인 터치 시리즈 상품은 2012년 4월 100만 고객들 돌파하며 하나SK카드 주력 상품군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같은 SK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2012년에는 SK텔레콤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신상품/리뉴얼 상품 개발은 물론, 주유 분야의 1위 회사인 SK에너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휴카드 등, SK그룹의 사업 분야 전반에 걸쳐 신용카드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

모바일쇼핑 및 모바일체크 활성화 통해 모바일카드 리더쉽 강화

하나SK카드는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모바일카드 발급고객 약 20만, 모바일카드 누적 사용금액 200억 원을 돌파하였음. 이 같은 성과는 지난 10년간 모든 신용카드사의 모바일 카드 발급 및 사용실적을 합친 것보다 몇 배 이상 많은 성과로 하나SK카드는 모바일 신사업 분야의 리더십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임. 올해는 모바일카드 100만 고객을 달성하며 모바일카드 시장에서 확고한 선두위치를 지켜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해 급격한 스마트폰 보급 등의 시장 변화, 올해 LTE 등 네트웍 진화에 따른 모바일 커머스 시장 확대 등 모바일 분야 시장의 변화를 선제적으로 읽어내려던 노력이 결실을 거두었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2012년에는 신용카드 업계 전체적으로 과열 영업 제한과 수수료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존 카드의 子카드 개념으로 과열 영업의 우려가 없는 모바일 신용카드, 개인 신용의 문제도 없고 수수료 부담이 적은 '모바일 체크카드' 등을 적극적으로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쇼핑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 가능한 모바일카드만의 편리성이 서서히 전파되고 있는 상황으로 스마트폰 결제에는 필수 카드라는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심어 나갈 것이다.

더불어서 방통위 등 정부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NFC사업 역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IT강국으로써의 국가이미지 구축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한편, 하반기 예정되어 있는 모바일 후불교통 기능을 통해 고객이 플라스틱카드보다 모바일 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모바일 카드 사용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다.

기존 신용카드사의 고유 업무영역만을 고집하지 않고, 모바일 카드 등, IT분야 신기술을 접목한 전혀 새로운 Business Model도 개발에도 집중하여, 혁신적인 마케팅회사로서 거듭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하나SK카드의 강점인 모바일카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체크카드 상품경쟁력 강화

2011년도 업계 유일의 밀리언셀러 상품인 메가 캐쉬백 체크카드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메가 캐쉬백 Ⅱ 카드를 출시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Boom-up을 해나갈 예정이다.

메가 캐쉬백 2 카드는 2만원당 최대 2백원 캐쉬백外 통신요금 RP 결제시 할인, OK캐쉬백 특별 적립/할인 가맹점 확대, 은행거래 수수료 면제 등 한층 강화된 생활 밀착형 혜택 제공한다.

체크 카드의 고객인 학생 포함 젊은 층 고객에게 특화된 유해업종 차단 및 학원비, 서점, 편의점 할인 등 신상품을 강화 계획이다.

또한, 2012년 9월부터 현금카드(CD기 카드)가 IC칩 카드로 거래토록 전환됨에 따라 기존 마그네틱 방식 현금카드를 IC칩 카드로 전환하는 고객들에게 체크 카드를 적극 보급하여 신규 고객을 확보할 예정이다.

 

-----------------------------------------------------------------

“편리함에 혜택까지!”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

국내 모바일카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하나Sk카드는 3월말 기준 모바일카드 고객 20만 명, 모바일카드 매출 200억원을 돌파했고, 올해는 모바일카드 100만 고객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SK카드는 최근 국내 대면판매의 대명사 야쿠르트아줌마까지 모바일카드 결제 가능 체널을 확대하며 그 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모바일카드 결제 가맹점 부족 해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야쿠르트아줌마, 이마트, 홈플러스, GS25, 훼미리마트 등 대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모바일 쇼핑 분야도 최근 결제 가능 쇼핑몰을 국내 주요 모바일 쇼핑몰의 70% 수준으로 대폭 확대했다. 11번가, G마켓, 롯데홈쇼핑, CJ오쇼핑, 롯데닷컴, 티몬, 그푸폰, YES24, 교보문고 등 국내 대표 모바일쇼핑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T머니 자동충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해 스마트폰으로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다.

하나SK카드는 “그 동안 업계에서는 모바일 결제 단말기인 동글이의 보급 부족으로 당분간 모바일카드의 확산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지만, 스마트폰 대중화로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급증하며 모바일카드 보급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 매출의 절반 이상은 모바일 쇼핑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마트폰에서 일반카드로 결제 시 카드번호, CVC, 비밀번호, 유효기한 등여러 정보를 입력해야 하지만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는 비밀번호 하나만 입력하면 된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쇼핑하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모바일카드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할인 혜택까지 더해져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하나SK카드 모바일카드 고객들은 초콜릿, 티몬, 11번가, CJ오쇼핑, 롯데홉쇼핑, 롯데닷컴, YES24 등 국내 7개 대표 모바일 쇼핑몰에서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받을 수 있다. SK텔레콤 소셜커머스 초콜릿에서 5월 20일까지 최대 30%, 국내대표 반값할인 소셜커머스 티몬과 롯데홈쇼핑/CJ오쇼핑/롯데닷컴에서는 5월15일까지 10%, 11번가에서는 6월30일까지 5%, YES24에서는 8월 19일까지 10%의 추가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SK카드는 ‘하나SK카드 카드서비스 앱’과 ‘터치스탬프(Touch Stamp) 서비스’ 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