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예가 신현철, 4월3일 "달의미학"도예전

흙으로 빚은 천년향기 보석같은 '달항아리'4월3~12일 서울 예술의 전당서 도예전

연파(漣波) 신현철 작가는 찾아온 손님에게 차를 대접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뭇 정갈한 몸가짐과 정제된 언어를 구사하는 '광주 왕실도자기 명장' 연파(漣波) 신현철 작가는 도예의 연금술사로 명성 또한 자자하다.유난히 달항아리를 소재로 담소를 들려준 연파 선생은 천하명품이 탄생하기 까지 별을 헤이는 밤과 떠오르는 보름달, 초승달 등과의 독백이 그의 영감을 채워준다.

저편 하늘에 자리한 영롱한 별과 천상의 달을 밤이면 시간마다 고개들어 따라가 보며, 또하나의 소재를 구상한다.그 어린 시절, 이제는 돌아갈수 없는 질곡속에 핀 방초인양, 풍족하지 못했던 세월을 돌고돌아 보면 목가적인 외갓집에서 동심을 키운 그 달을 그려낸다.

또한, 1910년대에서부터 30년대 근현대사와 함께한 도예문화를 비롯한 대영박물관에 소장된 백자대호, 중국 송나라와 고려시대의 상감청자, 안료를 섞어 만든 중국의 청자와 달리, 최고의 흙과 천연의 색채를 가미한 조선의 도자기법 등을 스토리텔링으로 엮은 고견을 들려주었다.

연파 선생은 예로부터 구전되는 농경문화가 살아 숨쉬며, 초승과 그믐달의 전통문화가 고스란히 묻어난 도예의 멋과 향에 단박 매료되기 십상이란 귀띔이다.

지난 79년이래, 연파 신현철작가는 국내 유수의 달항아리를 만들기전 달 표면의 분화구를 눈여겨 새겨두는 등 묵상 또한 예사롭지 않다. 미술을 전공한 아내의 내조에 힘입어 오는 4월3일 부터12일까지 '달의 미학'을 주제로 서울 서초구 소재 예술의 전당에서 200여 수작(秀作)을 전시, 다도인과 도예인을 손짓한다.

출품작에는 달항아리, 연잎다기, 무궁화다관, 참새다관을 비롯한 찻상, 노경, 강강,분장 황토유 찻사발,한중호 면다관,연꽃 찻주전자,청자연잎 찻주전자, 백자연꽃헌다기,진달래색 찻주전자 등 독보적인 도자예술을 선보인다.  

아이러니하게 목탁을 칠줄 모르고, 염불마저 할 줄 모른채, 오랜 참선과 학문, 불교경전 연구를 통해 내공이 심오한 스님으로 회자된 석성우스님의 다음과 같은 찬사는 곧 그의 궤적을 짐작케 한다."연파의 찻그릇이 항상 새로움을 꿈꾸는 것은 그의 마음이 신앙의 근원에 닿아 있다는 말인데다 그의 찻그릇들이 많은 이들에게 새로움을 잉태하는 꿈의 종자를 심어주기를 소망하는 것으로 보인다."오는 4월, 춘풍이 감미로운 봄날을 택해 연파 선생은 예술의 전당에서 열릴 소중한 '달의 미학' 전에 도예 애호인들과의 청순한 만남 또한 기대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