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수지 기자
  • 은행
  • 입력 2018.10.02 00:01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스타트업 거리축제 ‘IF2018’ 개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이사장, 김태영)는 지난달 29일(토), 30일(일) 양일간 서울 신촌 연세로에서 대중과 함께하는 대규모 스타트업 거리 축제 ‘IF(Imagine Future)2018’을 개최했다.

올해 2회째를 맞이한 IF페스티벌은 스타트업이 닫혀 있는 실내 전시장을 벗어나 대중을 거리에서 직접 만나면서 그들만의 사업 콘텐츠를 이벤트, 프로모션, 공연, 컨퍼런스, 전시 파티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내는 플랫폼 형태의 축제다. 투자자 중심의 무거운 분위기에서 벗어나 일반 대중 중심의 축제를 만들어 가겠다는 디캠프의 의지가 반영됐다.

지난 해에는 107개 스타트업과 3만여명의 시민이 참여해, 야외에서 열리는 스타트업 거리 축제로는 국내 최초다. 올해는 93개 스타트업이 참여 확정했으며, ㈜에벤에셀케이, 집토스, 에스프레소북, 코믹스브이, 고피자, 더팀스, 학생독립만세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함께 했다.

이번 IF2018에서는 디캠프의 브랜드인 디톡스(D.TALKS)가 <창업자의 길>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전 세계 124개 도시, 1만 2천여개의 액티비티를 상품을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 있는 와그(WAUG)의 선우윤 대표이사, 자신의 재능을 강의로 등록해 수업을 진행하고, 또 들을 수 있는 P2P 재능 공유 온라인 플랫폼 탈잉(TALING)의 김윤환 대표, 페이스북 460,000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 기획자 김리뷰, 25만명 이상이 시청하는 유투브 영상 콘텐츠 제작자 하지원씨가 나와 릴레이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실리콘밸리에서 근무하는 한인과 국내 창업계를 대표하는 창업가를 영상으로 담아, 누적 조회수 400만을 돌파한 태용이 진행자로 참석해 창업가의 고민과 현재의 이슈를 진솔하게 다뤘다.

또 다른 주요 프로그램으로 대학생 창업기업 6개팀이 참여하는 YES(Young Entrepreneurs of Startup) 데모데이와, 대상은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이, 최우수상과 인기상은 은행권청년창업재단 김태영 이사장과 신용보증기금 윤대희 이사장이 각각 시상했다.

지난 해 처음 개최된 IF페스티벌은 107곳의 스타트업과 3만명이 축제장을 찾아 흥행몰이에 성공, 미국의 ‘테크크런치 디스럽트(TechCrunch Disrupt)’,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그리고 핀란드의 슬러시(Slush) 등, 세계 스타트업 페스티벌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축제로 발돋움했다.

디캠프는 전국은행연합회 사원기관 18개 금융기관(출연 당시 20개)이 총 5,000억 원을 출연하여 2012년 5월 30일에 설립한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재단이다. 이번 IF2018 스타트업 거리축제는 '투자', '공간', '네트워크'라는 창업 생태계의 3대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다양한 창업 생태계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디캠프의 철학이 담겼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