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논평] '민주노총 총파업 예고,

노조의 배타적 이익이 전체 노동자의 권익향상을 가로막는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 '민주노총 총파업 예고, 노조의 배타적 이익이 전체 노동자의권익향상을 가로막는다'는 논평을 발표 하였다

비정규직보호법이 전체고용을 줄이고 용역직을 늘렸다는 KDI의 보고서가 발표됐다. 비정규직을 줄이고 정규직을 늘릴 것을 법으로 규정하다 보니, 풍선효과로 인해 비정규직보다 열악한용역직 고용이 10.1%나 늘어났다는 것이다.

특히 KDI는 노동조합이 있는 사업장의 경우, 정규직보다 기타 비정규직 증가가 주로 관찰됐다고 보고했다. 반면 무노조 사업장은 정규직 증가가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며, 근로조건 변경이 어렵다고 느끼는 기업일수록 기간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데에 소극적인 이유를분석했다.

지금 우리 노동시장은 양극화 된지 오래다. 공공부문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정규직은 높은은 임금과 고용안정성, 풍족한 사내 복지를 누리고 있는 반면, 그 외 민간과 중소기업에서의 비정규직은 낮은 임금과 잦은 이직에 사내 복지 역시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노동자의 천국이라 불리는 스웨덴에서는 노조가 자발적으로 대기업 노동자의 임금을 깎고 대신 중소기업 노동자의 임금을 높이는 사회적 합의를 주도해, 노동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경제발전과 두터운 복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민주노총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을 반대하며 내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이 배타적이고 경직된 노동자의 권익을 내세울수록 공공부문과 대기업 정규직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대부분의 노동자들의 권익은 더욱 악화되기만 할 뿐이다.

연공서열 파괴, 직무급제 도입 등 과감한 노동개혁으로 정규직과 비정규직, 대기업과 중소기업, 민간과 공공부문 사이의 격차를 줄여야 양극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민주노총은 지금 파업을 할 때가 아니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복귀해 노동개혁에 앞장서야 한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