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수지 기자
  • 은행
  • 입력 2018.12.04 15:29

産銀,『달빛 혁신창업 성장지원펀드』조성으로 지역 혁신성장 견인

『KDB NextRound』대구 스페셜라운드 개최로 대구지역 유망 벤처기업 투자유치 지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3일(월)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대구은행, 광주은행과 공동으로『달빛 혁신창업 성장지원펀드』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달빛 혁신창업 성장지원펀드』는 대구(달구벌) 및 광주(빛고을) 지역소재 우수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 중 약 300억원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다.

   - 조성된 펀드를 통해 두 지역내 신산업 출현, 전통산업 기반과 새로운 기술의 융복합 등을적극 유도하여 지역 혁신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조성된 펀드는 산업은행과 두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조성한 국내 최초의 지역펀드로서 공동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 ‘수도권-대구-광주’를 잇는 사업과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산업은행은 펀드협약 체결 이후 대구지역 유망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KDB NextRound in 대구』스페셜라운드도 개최하였다.

 6월 부산, 7월 목포, 10월 광주에 이어 올해 네 번째로 개최된 지역 스페셜라운드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뇌 MRI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에임트 등 혁신기술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지역소재 유망 스타트업 5개사가 30여개 벤처캐피탈 등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열띤 투자유치 IR을 실시하였다.

『KDB NextRound』는 산업은행이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주역인 벤처기업에게는 성장을 위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우량 투자처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8월 출범한 벤처투자플랫폼이다.

 올해로 3년차인『KDB NextRound』는 대구 스페셜라운드를 포함하여 총 214 라운드를 개최하여 738개 스타트업 벤처기업이 투자유치 IR을 실시하였고, 그 중 128개 기업이 6,5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에 성공함으로써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장형 벤처투자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금번 조성되는『달빛펀드』는 산업은행이 대구·광주 두 지자체및 양 지역을 대표하는 대구은행·광주은행과 공동으로 조성하는 최초의 지역펀드로서,동 펀드를 통한 두 지역 간의 활발한 상호교류를 통해 지역 혁신기업의 발굴·육성에 큰 시너지를 낼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산업은행은 대한민국 대표 벤처투자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KDB NextRound』와 『달빛펀드』를 연계하여 우수 혁신기업의 ‘발굴-IR지원-투자’를 통해 지역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해 나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금년초 신설된 혁신성장금융본부를 중심으로 혁신성장 공동기준주) 마련, 성장지원펀드 조성사업, 벤처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국내 대표 벤처투자 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 운영 등을 통해 혁신창업생태계 지원 등 4차 산업혁명 육성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