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은행 금융정책 핫이슈
싯가 총액 78조의 BTC(가상 화폐) 다시 움직이는가?.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는 오는 2월 28일 경 진행 예정

가상화폐의 가격이 꿈틀대고 있다. 1개월 전인 2월 4일 종가 기준 1BTC 3,967,000원에서 2월19일 18:08 현재 4,274,000원으로 약 7.7% 상승하고 있다.

지난 9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될 수 있다는 기대가 커졌기 때문이다. 로버트 잭슨 증권거래위원회(SEC) 상임위원은 8일 "SEC는 언젠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게 될 것이고 나도 찬성한다"고 말했다.

계속 연기되던 비트코인 ETF 승인에 '초록불'이 켜지며 시장 심리가 부풀어 오른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ETF 인가는 지난해 12월에도 이달 27일로 미뤄졌다. 올초 들어서는 미국 정부 셧다운으로 인해 ETF승인이 무기한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다.

이달 27일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 경우 침체돼있던 가상통화(암호화폐) 시장에 일대 파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은 자체 가상통화 'JPM코인'을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나스닥은 12일 비트코인 가격지수와 이더리움 가격지수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당분간 주목해야 할 변수는 '이더리움 하드포크'다. 지난해 11월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로 인한 여파가 가상통화 시세를 반토막 냈던 만큼 이더리움 상황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이달 말로 예정된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에 대해 ‘보안 문제는 없다’고 일축했으며, 부테린은 콘스탄티노플 버전의 스마트 계약 관련 기능인 크리에이트2(Create2)에 대한 보안 우려에 대해 “해당 기능이 보안 문제로 확대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더리움 콘스탄티노플 하드포크는 오는 2월 28일 경 진행될 예정이다. .

조성준 기자  ds1aca@daum.net

<저작권자 © 월간금융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