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충구 기자
  • 카드
  • 입력 2019.03.30 01:48

우리카드,‘카드의정석’업계 최단 시간 300만좌 돌파

출시 1년도 안돼 300만좌 달성... ‘단일 상품 시리즈’로 최단 기간 기록

우리카드(사장 정원재)는 대표상품 ‘카드의정석’ 시리즈가 출시 1년도 안돼 300만좌를 돌파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첫 상품인 ‘카드의정석 POINT’ 출시 후 8개월 반 만인 그 해 12월 200만좌를 돌파하여 시장을 놀라게 하였다. 또 다시 1년도 안된 시점인 이달 300만좌를 돌파하였으며, 이는 단일 상품 시리즈로 업계 최단 시간 기록에 해당한다.

‘카드의정석’의 성공에는 이 회사 수장인 정원재 사장이 평소 강조해온 ‘고객 중심 마인드’와 ‘디테일’의 경영 방침이 상품과 브랜드에 그대로 녹아든 점을 꼽을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과 소비자 리서치를 활용하여 고객의 카드 생활을 불편하게 하는 요인들을 없앴다. 서비스 가지 수 경쟁에서 탈피해 간결하지만 탄탄한 할인과 적립 혜택을 기본으로 탑재했으며, 변화하는 지불 결제 트렌드를 반영하여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시에는 추가 혜택을 부여하는 등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이고 혜택을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다. 한국화가 김현정의 작품들을 차용하여 한국적인 미(美)가 수놓아진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플레이트 우측 상단에는 ‘ㄱ’자 홈을 만들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표면의 일부분에 채색을 달리하고 상품명을 세로로 배치하는 등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 써 완성도를 ‘작품’ 수준으로 높였다. 이러한 노력은 작년 10월 디자인 특허 취득으로 이어지며 그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마케팅과 브랜딩에서도 기존과 다른 참신한 시도가 이어졌다. 지난 해 4월 개최된 김현정 작가와의 디자인 콜라보 전시회를 통해 신상품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했으며, 동 작가의 작품을 활용한 아트버타이징(Artvertising) 기법의 광고를 제작하는 등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을 선보였다.

작년 말에는 웹드라마 ‘Work&Love Balance’를 공개하였고 이 드라마는 입소문을 타고 지금까지 누적 조회수 37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카드의정석’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크림(10대)-쿠키(20대)-쏘삼(30~40대)으로 이어지는 체크카드 상품에 40대 이상을 위한 카드의정석 프리미엄 상품을 더해 생애주기별 라인업을 완성하였다. 연령대별 상품에 포인트, 할인 등 업계 최고 수준의 혜택을 탑재한 ‘카드의정석’ 시리즈들을 함께 배치하여 단선이 아닌 입체적인 라인업 구축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생활패턴과 소비성향에 맞춰 손쉽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필요한 혜택을 더 편리하고 크게 누릴 수 있도록 했으며, 우리은행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생애주기 금융상품 추천과 함께 컨설팅도 가능해져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여 흥행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카드의정석’ 출시 1주년 및 300만좌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내달 1일 신상품 ‘카드의정석 WOWRI(와우리)’를 출시한다. 이 상품은 단일 상품 시리즈로 업계 최단 기간 내에 300만좌를 돌파한 성과가 놀랍다는 의미의 ‘와우’와 ‘우리’라는 단어를 더해서 ‘카드의정석 WOWRI’로 이름 붙였다.

상품 주요 혜택은 기존 포인트 적립에 특화된 혜택을 주는 ‘카드의정석 POINT’와 동일하다. 업계최고 수준인 전 가맹점 이용금액의 0.8% 적립, 고객이 자주 이용하는 특별 업종에서는 이용금액의 5.0%~1.0%까지 적립해준다. 기존 출시된 상품과 비교하면 면세점 결제 시 적립 혜택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이 상품의 디자인도 파격이다. 한국화가 김현정 작가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도형의 기본 요소들을 활용했으며 그 위에 오방색의 다양한 색감을 입혔다. 이를 통해 음양오행의 조화로움을 표현함으로서 기존 상품들과 전혀 다른 독특한 미감을 이뤄냈다.

‘카드의정석’ 300만좌 달성 기념과 보내주신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감사 이벤트도 준비돼있다. 4월 한달 간 우리카드를 이용하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결제금액 10만원당 1회의 응모기회가 부여되며, 추첨을 통해 여행상품권 300만원권(1명), 삼성 폴더블폰(3명), 발뮤다 더퓨어 공기청정기(15명), 우리카드 포인트 1만점(281명) 등 총 300명에게 풍성한 경품이 증정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렇듯 뜻깊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바탕에는 ‘카드의정석’을 사랑해주신 고객들과 더불어 우리은행을 비롯 영업 현장에 계신 직원들이 있었던 덕분이다”라며, “향후에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는 동시에 젊은 감각으로 세련된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