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원혁 기자
  • 기획
  • 입력 2019.04.08 07:32

문명순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상임감사, '서민금융 차선제' 필요 주장

"비료부산물 북한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문명순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상임감사(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갑 지역위원장)

[월간금융계 김원혁기자] 문명순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상임감사(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갑 지역위원장)는 지난4일 본지 김원혁발행인과의 인터뷰에서 은행업무 37년 경험을 바탕으로 서민을 위한 '서민금융 차선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감사는 '서민금융 차선제'가 서민들의 금융을 이용한 편익을 제공하는 것으로 무주택 서민과 다중채무자 그리고 저신용자들에게 저리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명순 상임감사는 서민을 위한 차선제는 버스 전용 차선의 예를 들어 대중교통 이용자에 대한 편익을 제공하듯 서민들이 금융비용 부담이 줄어들면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 내수진작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문명순 교육시설재난공제회 상임감사(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갑 지역위원장)과 김원혁 본지 발행인.

또한, 문감사는 금융업계 전문가로서 과다한 가계부체 해결을 지적하고, 가계부채가 과다한 수준에 이르면 가계의 재무 건전성이 약화될 뿐만 아니라 금융 회사, 은행들도 덩달아 부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 금융 생태계 해결을 위해 무턱대로 가계부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부채에 대한 원리금을 점차적으로 줄여주는 방안을 강구하면서 금융 생태계의 건전화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금융회사 영업점에 '금융 주치의'를 운영해 서민 금융 지원 관련 사전 컨설팅, 대출 실행 후 사후관리, 부채관리와 신용관리 등 취약 차주별 1:1 '금융 주치의' 서비스를 강조했다.

문 감사는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갑 지역위원장으로 지역에 대한 현안을 설명하면서 고양동등의 서민을 위한 금융지원시설등이 많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농협을 이용해 북한에 비료를 지원해주는 사업을 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특히 남해화확이 여수에서 보관중인 비료부산물을 가공 처리해 쓰레기화 하지 말고 북한에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양시는 북한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으로 농협대학이 있어 인도적인 차원에서 비료부산물을 받아 북한에 지원하게 된다면 좋은 성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