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황창규 회장 역시 "나는 모르쇠"

“KT 고문 중에 전직 국회의원, 장관, 검찰총장, 청와대 수석" 등 여러 VVIP급 인사들이 있었다

<참석은 늦게 하실 말씀들은 많고....>

4월17일 KT 황창규 회장과 오성목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KT아현지사 화재와 관련한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 국회 출두하여 국회의원들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 조율중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으로 인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함에 따라 민영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이날 회의에서 증인으로 채택되었으나 유 장관의 불출석을 사유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석으로 약 30분간 상임위원화 개최가 지연되었다.

여•야를 막론하고 KT 황창규 회장에 대해 안전소홀에 대한 책임론을 거론했다.

<일어나서는 않되는데 일어나 옆에 좀 보고>

KT 황창규 회장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화재가 일어나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완전 복구와 재발 방지대책을 탄탄히는 것, 잃은 신뢰를 빨리 회복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대답했다.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난연케이블이면 810도에서 20분의 내구성을 유지해야 한다. 20분을 견뎌야 하는데 화재 감지 3~4분만에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케이블 관리가 잘 안됐단 걸 의미한다”면서 “아현국사는 일괄 도포 이후 재도포 건수가 6건인데 이는 모두 지난해 12월에 집중돼 있다”고 지적했고

<의원님들 무어라 하는지 귀 기울이고....>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은 “난연화 비율이 60% 수준이다. 통신구에 대해서는 2년 내전면 도료를 도포할 계획”이라며 “난연 도료 등에 대한 부분은 전면적으로 다시 검토, 완벽하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신용현(바른미래당)의원 역시 불에 타지 않는 난연 케이블 문제를 거론했다. 신 의원은 “KT의 자료를 보면 대부분이 난연케이블을 썼다고 하는데 모두 불탔다면 과연 그게 난연 케이블일 수 있는가”라며 “아현지사 화재 시 소방관이 20분 후에 도착했다. 불이 번지지 않고 꺼져 있어야 한다. 난연케이블이 아니거나 말만 난연케이블일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KT 황창규 회장은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KT가 쓰는 통신구 난연 케이블은 국산이며 800도 이상에서 20분 태우는 난연성 테스트를 모두 마쳤다”고 설명했다.

청문회 주제가 여•야간의 합의로 아현지사 화재로 한정됐지만 경영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일부 의원들의 반발에 질의가 이어졌고, 특히 경영고문 위촉과 관련한 책임논란이 불거지며 정•관계의 로비사단 구성 의혹도 거론되었으며, KT 황창규 회장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지만 여•야 의원들은 강경일변도로 비판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이철희 의원(더불어 민주당)은 “화재사고의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정치권 물대기를 통한 ‘측근경영’도 그 가운데 하나”라며 “KT 고문 중에 전직 국회의원, 전직 장관, 전직 검찰총장, 전직 청와대 수석 등 여러 VVIP급 인사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철희 의원은 “KT 정관의 운영지침에 회장은 고문에 관한 위촉 권한을 쥐고 있으며 경영임원이 추천한 고문 위촉도 회장이 하도록 돼 있다”고 꼬집으며 “이들에게 지급된 고문료가 20억원이 넘는데 황 회장이 자꾸 모르겠다고 하면 책임자를 배임죄로 당장이라도 고발해야 하는것 아니냐”며 다그쳤다.

<KT 황회장이 웃는 의미는...... >

이에, KT 황창규 회장은 “그런 정관의 운영지침을 알지도 못하며 경영부문장들이 경영에 도움을 줄 고문들의 영입을 결정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어설픈 해명을늘어 놓아, 지난 1월16일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회때와 같이 책임을 회피하는 태도를 보여 과연 KT란 거대 조직의 리더로써 적합한사람이었는지 듣는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러한 KT 황창규 회장의 무책임 경영은 그대로 KT그룹내 만연되어 있어, 무능력한 임원들이 전문성을 요구하는 자회사로 이직하여 경영상태를 악화시키며 그 책임은 기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전가시키는등의 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그 실 예로 최근 KT내 자회사에서는 조직의 CEO가 최종 결정한 사항이 부실 경영으로 회사에 손실이 발생하자 관련자들 0명은 직위해제 시키고 당시 경영을 책임졌던 CEO는 퇴직하여 2년간 급여 보장 및 사무실을 지원 받고 관련임원중 1인은 타사로 전출 한것으로 확인되는등 경영관리자들의 무책임하고 방만한 경영이 수많은 투자자들의 손실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관련기관들에서는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들이 민낮으로 보여진다.

노웅래 과방위 위원장이 “회장이 모르는 것을 정관에 써놓았다면 사문서 위조 아니냐”고 질책하며 “문서에 보면 황 회장이 증인을 위촉하도록 명시돼 있는데 모른다는게 말이 안된다. 사실과 다르면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정관 자체도 몰랐다”, “언론에 나온 이후에나 보고를 받았다”, “관여를 하지 않았다” 등의 궁색한 답변을 계속이어 갔다.

<4월17일 09시30분 청문회전 국회 정론관에서는 KT의 청문회 방해 공작 및 책임자 처벌 및 아현화재, 채용비리황창규 신속한 수사 촉구 기자 회견>

참고인 출석을 저지하기 위해 협력사에 직간접적인 압박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청문회에서 제기됐다.

<텅빈 자리, 진실은 어디로.......>

이날 참고인으로 채택된 김철수 KT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은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았다.

당초 이날 국회의원들은 김철수 KT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에 KT 외주화가 아현지사 화재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었다.

김종훈 의원(민중당)은 “오늘 참고인이 불출석했다. 청문회 출석하면 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압박이 있던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KT가 직간접적으로 참고인까지 협박, 무력화시키는 것을 위원회에서 가만히 두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맨홀 관리 등을 담당하는 협력사에 공문을 보내 취재 등에 협력하지 말라는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황창규 회장 명의로 올해 초 협력사에 보낸 공문에는 동반성장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중대 행위, 맨홀 통신구 등의 출입 정보 제공 등의 사항으로 협력사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준수해주길 바란다고 명시돼 있다”면서 “청문회 방해의도가 드러난다. 불이익을 준다고 공문에 적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 황창규 회장은 확인 결과 전혀 관여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김철수 참고인에 대해서는 전혀 KT가 관여한 바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공문과 관련해서도 확인해봤는데 일반적인 안내문으로 (협력사 압박 등과) 관계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지역본부장의 "알아서 문서" ? 이렇게 있는데도 "역시 난 모르쇠", .>

김성수 간사(더불어민주당)는 “위증한거다. 김철수 참고인에 대해 압박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있다. 공문이 일반적인 공문이고 관계가 없다는 것은 위증이다. 공문도 확보하고 있다”면서 “과방위 차원의 고발 조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노웅래 과방위원장은 재차 “참고인의 참석을 방해한적이 없다 진술한건가?. 황창규 회장 명의 공문이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거 맞는가”라고 물었다. 황 회장은 “일반적인 안내문이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답했고 노웅래 위원장은 “국회법에 따라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KT 황창규 회장이 KT 취임 직후 단행된 8,000명의 대규모 명예퇴직이 사고와 연결됐을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명예퇴직을 진행하다보니 안전에는 소홀했다는 비판이다.

김종훈 의원(민중당) 은 “사고 당시 현장 근무자는 2명에 불과하다. 비용 절감을 이유로 8,000여명을 구조 조정했다. 안전과 연결될 수 있는지 고민도 안한거 아닌가”라며 “단기 이익을 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다보니 사건 사고가 날 수 밖에 없다는 거다. 황 회장의 경영방식이 부른 사고”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KT 황창규 회장은 “8,000여명 명예퇴직은 너무 가슴 아픈일이지만 경영이 악화된 상태였고 부채도 심했다. 희망자에 한해서 명예퇴직을 실행했던 측면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노웅래 위원장은 “8,000여명의 직원을 자르고 급여를 5억에서 18억원으로 올렸는데 이를 국회에서 이해해야 하는가. 직원을 피눈물 흘리게 했으면 본인도 연봉을 줄여야 하지 않나”고 말하자 KT 황창규 회장이 “희망자에 한해 실행했다. 저도 월급을 2년간 반납했다”고 답했다.

노 위원장은 “돈을 다 받으셨는데 향후 이야기를 해봐야 무얼하나. 인정할 건 하셔야 한다. KT를 영원히 다니실건가. 후임 사장 공모에 들어간거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사실 KT 황창규 회장은 연봉은 자회사에 30년이상 근무한 사원의 약 60배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그룹사 직원이 자회사 전출시 비전문 사원임에도 불구하고 1직급 상향조정하는등의 편법을 사용하여 약1.5배이상의 임금차이가 발생하는것들도 묵인되어지고 있는등 자회사 기존사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어 경영상황이 악화 될수 뿐이 없도록 만들고 있다.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황창규 회장이 여러 건의 고소고발로 수사를 받고 있다는 점을들며 CEO 리스크를 제기했다.

김성수 의원은 “오늘 청문회로 여러 건 더 고발을 당할 것 같은데 이것이 바로 CEO 리스크”라며 “국가 통신망을 관리하고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는 기업이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야 하는 중요한 시점에 지금도 청문회에 참석해 회사 업무를 못보고 있지 않냐”고 말했다.

KT 황창규 회장을 향해 날선 질문을 이어간 여당과 달리 야당인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부의 잘못을 들었다.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은 “통신국사 화재를 놓고 정부가 어디까지 관리해야 하는지 이 자리에서 많은 얘기가 나와야 하는데 이 청문회가 너무 불공평하고 범주를 벗어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통신국사는 민간기업이 다 관리하기 힘든 만큼 미국처럼 정부가 나서서 통신재난 예방 시나리오를 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중 의원(자유한국당)도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35조를 보면 통신재난 관리업무는 원래 국가 의무”라며 “이번 통신재난의 관리 책임을 지고 있는 책임자가 빠졌는데 이렇게 청문회가 진행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며 거듭 말하지만 핵심 책임자는 장관”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번 화재사고를 빌미로 정치권에서 황창규 회장을 몰아내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성중 의원은 황 회장에게 “‘황창규 회장 찍어내기’라는 말을 들어봤냐”고 물었고 황 회장은 “그런 말은 들어본 것 같지는 않는데 저는 우선 청문회에서 화재와 관련한 모든 사항을 답변하려고 마음을 먹고 이 자리에 왔다”고 대답했다.

최연혜 의원 (자유한국당) 역시 “KT 화재 뒤 과방위는 황 회장을 몰아내기 위한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다는 말이 나돈다”며 “이번 정부 들어서 ‘내편이면 무죄요, 내편 아니면 유죄다’라는 기조가 많이 보이는데 신상필벌은 항상 정확해야 한다”고 말했다.

소방청의 화재 원인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한시간 한시간이 목마른 상황, KT 주식은 전일 대비 100원 하락한 27,300원으로 마감 되었다.>

국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KT 황창규 회장 에게는 하루만 버티면 되는 고단하고 긴 하루 였을 것이나, 이러한 무책임한 그의 경영으로 피 눈물로 온 가족이 삶의 고통을 받으며 평생을 보내야 하는 직원들과 투자자들이 분명하게 존재할 것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