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창현 기자
  • 공공기관
  • 입력 2012.06.02 14:30

수출입銀, 수출中企에 1조 긴급지원

[월간 금융계 / 이창현 기자] 수출입은행이 1일 유럽 재정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수출 중견ㆍ중소기업들에 대해 1조원을 긴급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시중은행에 외화 유동성을 종전 18억달러에서 24억달러로 확대 공급하기로 했으며,  "글로벌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수출 중견ㆍ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이들이 자금난을 겪지 않도록 무역금융 부문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5일부터 중견ㆍ중소기업 수출금융 지원용으로 시중은행에 외화 유동성을 공급하는 무역어음 재할인제도 재원을 18억달러에서 33% 늘어난 24억달러로 증액하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또 수출 기업들에 원화를 제공하는 `무역금융 리파이낸스` 규모도 작년(6000억원)보다 배 가까이 늘어난 1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무역금융 리파이낸스`는 시중은행들이 수출 기업들에 대해 수출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줄 때 수출입은행 자금을 활용하는 제도다.

물건을 수입해 제3국으로 수출하는 중개무역 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상품도 개발한다.

아울러 수출입은행은 중동 등에서 국외 프로젝트 발주가 크게 늘어나는 만큼 국내 대기업들이 수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은은 플랜트 산업에 연간 16조5000억원, 자원 개발 분야에 2조8000억원을 올해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작년 실적에 비해 각각 8000억원, 9000억원 증액된 규모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