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원혁 기자
  • 국회
  • 입력 2019.06.27 16:13

최운열 의원, “금융권 블라인드 채용 도입 후 명문대 쏠림 완화”

11개 금융공공기관 중 3개 기관, SKY 집중 현상 개선

[사진 = 최운열 의원실]

[월간금융계 김원혁 기자]=블라인드채용 도입 후 일부 기관에서 명문대 집중 현상이 뚜렷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운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에 따르면 11개 금융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의하면 블라인드 채용 도입 후 중소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3개 기관에서 소위 SKY대학 출신 합격자 비율이 뚜렷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중소기업은행의 경우 블라인드 채용 전 합격자 중 SKY 출신 비중이 13~20%에 달했으나, 제도 도입 후 3~9%로 떨어졌으며, 신용보증기금은 도입 전 비율이 23~25%에 달했으나, 도입 후 13~14%로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의 경우 블라인드 채용 도입 전에는 신입직원 중 SKY 출신이 최고 59%인 시기(2016하반기)도 있었으나, 2018년 하반기 일반전형에서는 23명의 신입직원을 뽑는데 SKY 출신이 단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 최운열 의원실]

이에 최운열 의원은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지 2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효과를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블라인드 채용 도입 시 오히려 SKY대학 출신 비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제도 도입 당시의 우려가 일부 해소된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고 말해다.

또 최 의원은 “명문대 쏠림 현상이 뚜렷이 개선된 공공기관의 채용방식을 나머지 기관에서 벤치마킹할 점은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