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재계
  • 입력 2019.07.17 06:21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8

일부 반미국 국가들이 달러 주도의 세계 금융 시스템의 지배를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자산을 사용하여 반격할 수

미국의 적성국가, 어떻게 암호화 자산을 무기화 하고 있는가?
세계 최대의 경제 대국인 미국의 경제 제재에 분노를 촉발하는 나라들이 많이 있지만, 새로운 연구에서 “일부 반미국 국가들이 달러 주도의 세계 금융 시스템의 지배를 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자산을 사용하여 반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11일 발간된 싱크탱크인 민주국가방위재단(FDD)은 “미국의 달러 우선주의는 미국 정책 입안자들이 외교와 군사적인 조치에만 의존하지 않고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금융제재와 모든 경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재무장관, 트럼프의 암호화폐에 대한 우려 재차 강조
스티븐 므누친(Steven Mnuchin) 미 재무장관은 불법행위를 위한 자금조달을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려에 공감하고 있으며, 암호화폐와 관련한 핀센 규제(FinCEN regulations)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므누친(Mnuchin)은 불법자금 조달 목적으로 수십억 달러가 사용되었다고 말하면서 불법 활동에 자금줄을 공금하는 도구로 암호화폐가 악용되고 있으며 이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문제라고 말했다.

미 정부, IT기업을 상대로 하는 암호화폐 사업 금지 법안 가결 쉽지 않아
최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트코인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며 일각에서는 미 정부가 암호화폐 금지령이 나올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이에 발맞춰 미국 연방의회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대형 IT기업들이 금융기관으로 활동하거나,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안해 암호화폐 시장은 급격히 얼어붙었다.

리브라에 대한 갑론을박
최근 암호화폐 업계를 리브라가 강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문회가 예정되어 있고 암호화폐 논란에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가세하며 시장에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 발표가 있자 각국의 규제 기관에서도 우려와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미국 재무장관 스티브 므누신(Steve Mnuchin)은 미국 재무부 금융범죄팀 핀센(FinCEN)은 페이스북의 대표와 수차례 회의를 진행해온 사실을 밝히며 “페이스북은 미국 재무부를 만족시키기까지 아직 해야할 일이 많으며 페이스북은 자금세탁방지 등 수많은 범죄 가능성에 대해 여러 조치를 취하겠지만 우리를 설득해야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미 의회의 금산분리 움직임…비트코인에 호재라는 분석 나와
이번 주 있을 페이스북 리브라의 청문회에서 토론 예정인 법안 초안의 제목이 ‘Keep Big Tech Out of Finance Act’로 정해졌다. 이 법안의 초안은 거대 기술 기업의 금융업 참여를 금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비트코이니스트 보도에 따르면, “미국 의회의 금산분리 움직임은 비트코인에 대형 호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이와 관련 모건 크릭 디지털 창업자 안토니 폼플리아노는 “미 의회의 금산분리 법안은 성공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며 “그러나 이 금산분리 움직임 소식은 최근들어 비트코인에는 가장 큰 호재다”라고 주장했다.

남미 지역, 트럼프 발언에도 불구 비트코인 거래량 증가세 뚜렷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지도, 높이 평가하지도 않는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남미지역에서 비트코인 거래량은 상승세를 보였다.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비트코이니스트 보도에 따르면,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어느때 보다도 커졌지만 베네수엘라,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등 남미지역 국가에서 비트코인 거래량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 전문가 : “트럼프, 비트코인 금지할 수도 있겠지만 실현 가능성 희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트코인 거래를 금지하면 비트코인(BTC) 가격 폭락을 야기할 것이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제학자 겸 무역업자 알렉스 크루거(Alex Krueger)가 7월 15일 트위터에서 주장했다.트럼프는 지난주 암호화폐에 대한 혐오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주말에 걸쳐 대표적인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1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중국 당국, 300만 달러 전력 도난 채굴업자 구속
중국 당국은 최근 비트코인을 채굴하기 위해 2000만 위안(약 300만 달러) 이상의 전기를 훔친 것으로 알려진 비트코인 채굴 사업장을 중단시켰다.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번 작전은 장쑤성 젠장(Zenjang)의 경찰들이 4,000대 가까운 비트코인 채굴기를 압수하고 작전에 연루된 20여 명에 대해 강제 입건했다.

브라질 최대 부동산개발사, 현지 최초 블록체인 부동산 거래
IT 전문 미디어 지디넷에 따르면, 브라질 최대 부동산개발업체인 시렐라(Cyrela)가 현지 스타트업 그로우스 테크(Growth Tech)와 협력해 브라질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거래를 완료했다. 이번 블록체인 부동산 거래에는 IBM의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됐다는 게 시렐라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휴고 피레(Hugo Pierre) 그로우스 테크 창업자는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서명된 증명서는 공증인 네트워크에서도 검증 가능하기 때문에 법적 유효성을 보장 받을 수 있다. 또한 높은 수준의 보안성과 투명성을 겸비해 부동산 사기 방지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

리플 CEO “암호화폐, 법정통화 대체 불가…트럼프·므누신 발언 동의”
16일(현지시간)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리플 CEO가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최근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의 청문회 및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 발언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가 법정통화를 대체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점에 동의한다. 암호화폐가 미국 달러와 G20 국가의 법정화폐를 방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므누신 재무부 장관의 발언을 인용 “암호화폐 산업을 가볍게 여기서는 안된다. 암호화폐 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제 당국과 정책에 협력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나아가 그는 “리브라의 백서를 읽고 난 후 기타 금융 기관들과 같은 기준의 규제를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리플은 이미 수조 달러 규모의 거래를 규제를 준수하며 처리하고 있다. 만약 암호화폐 산업의 발전을 바란다면 전통 금융 시스템과의 협력은 필수”라고 덧붙였다.<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

“바이낸스, 한국 시장 진출 초읽기”
블록체인 미디어 코인데스크코리아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가 정식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라고 16일 보도했다. 동시에 원화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 출시 가능성도 점쳐진다고 전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바이낸스(Binance LLC, 이하 바이낸스LLC)’라는 상호의 기업이 지난 5월16일 국내에 법인 설립 등기를 마쳤다.

등기에 따르면 바이낸스LLC의 이사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비엑스비(BXB Inc.) 공동대표인 강지호(34)씨다. 강 대표의 링크드인 사이트를 보면, 그는 SK플래닛과 쿠팡 등을 거쳐 2016년 O2O 서비스 플랫폼 숨고를 창업했으며 지난해 비엑스비를 창업했다.

강 대표는 15일 미디어와의 통화에서, 바이낸스LLC의 설립 사실을 바이낸스 측도 알고 있으며, 이달 안에는 진출 여부에 대한 확답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바이낸스가 비엑스비와 손잡고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

中 금융당국, 은행·보험사 업무에 블록체인 적극 도입 지시
중국 유력 경제 미디어 중국증권(中国证券)에 따르면 중국은행보험감독위원회(은보감회)가 최근 현지 대형 은행 및 보험사에 블록체인 등 기술을 적극 도입하라고 지시했다. 관련 문건에 따르면 당국은 현지 금융 업체들에 자금 조달, 결산, 재무 관리 등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을 주문했으며, 동시에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적극 사용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통해 거래 진위 여부 검증, 심사, 신용 평가 등의 효율을 높혀야 한다는 것이다. 은보감회는 16일(현지 시간)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국 은보감회 판공청 공급 라인 금융서비스 제공 관련 지도 의견’ 문서를 관련 부처 및 현지 업체에 하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

찰스 호스킨스 “트위터 계정 폐쇄, 중요한 일 있다”
찰스 호스킨스 카르다노(ADA) CEO가 방금전 트위터를 통해 “잠시 트위터 계정을 폐쇄한다. 집중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요한 일’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