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이스북의 리브라 탄생으로 거래소, 비트코인, 불록체인 기업은 수혜를

페이스북은 고객 유치 필요 없이 기존 충성도 높은 고객 유지

지난 6월 18일 페이스북이 새로운 디지털 화폐인 리브라(Libra)를 발표했을 때, 기존 암호화폐들의 생존에 관한 대화로 관심을 바꾸었다. 플랫폼 전체에서 27억 명의 고객(인스타그램, 메신저, WhatsApp 포함)을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개발한다는 소식만으로도 파급력은 컸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프로젝트와 달리, 페이스북은 고객을 유치할 필요가 없이 기존의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되는 것이다. 리브라는 이미 그들의 일상 생활의 일부인 페이스북의 고객 앱에 통합될 것이다. 10년 동안 비트코인의 시행착오를 페이스북은 이를 잘 이용하고 있다.

비록 우리가 리브라 출시까지는 6개월 이상 남았지만, 페이스북은 기존의 많은 암호화폐 산업 플레이어들의 전망을 바꾸었다. 어떤 것들은 리브라의 탄생으로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면, 다른 것들은 쓸모없게 될 수도 있다. 승자를 자세히 살펴보자.

거래소들
성공하기 위해서, 리브라는 은행 파트너와 (적립금에 대한) 암호화폐 파트너가 필요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은행 파트너들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그것은 리브라 네트워크와 예비비를 관리할 스위스 비영리 단체인 리브라협회와 몇 개의 암호화폐 회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 처음으로 코인베이스(Coinbase)는 목록에서 가장 잘 알려진 암호화폐 거래소로 페이스북이 암호화폐에 진출한 이후, 회사는 10월에 받았던 80억 달러 가치 이상 상당히 성장할 수 있었다. 보도에 따르면, 또 다른 유명한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페이스북과 리브라 상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비트코인
리브라의 공개 이후 비트코인은 9,000 달러에서 12,000 달러로 지퍼를 올렸다. 시장 조작 가능성을 포함한 다른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는 반면, 페이스북의 리브라에 대한 합법화로 비트코인에게도 면죄부가 주어지게 된다.

비트코인은 리브라처럼 현금과 정부 채권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지만,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은 인지도면에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잭 도시는 “비트코인은 놀라운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이 주도한 암호화폐 저변확대로 비트코인에 대한 추가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 기업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소개하기 두 달 전인 4월 아마존은 블록체인 서비스를 일반 고객들에게 제공했다. AT&T, 네슬레, 엑센츄어가 아마존 관리 블록체인(Managed Blockchain)을 실험하고 있었다. 그 후, 5월에 세일즈포스(Salesforce)는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비록 BaaS 회사들은 암호화된 이니셔티브와 구별되지만, 블록체인(blockchain)에 대한 새로운 관심 때문에 고객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