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 보험 이시각주요뉴스
NH농협생명의 인공지능챗봇, ‘코리봇’콜센터를 통한 고객 문의가 많은 1,000여개 FAQ에 대한 즉답제공, 보험사기제도 등 관련 상담 제공

NH농협생명(대표이사 홍재은)이 인공지능(A.I) 기반「챗봇」서비스를 오픈했다.「챗봇」이란 ‘채팅하는 로봇’이라는 뜻으로, 사람과 문자 대화를 통해 질문에 맞는 답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소프트웨어다. 농협생명 챗봇의 이름은 ‘코리봇’으로 자사 캐릭터인 ‘코리’와 ‘챗봇’의 합성어다.

농협생명의 ‘코리봇’은 고객을 위한 소통과 자사 보험 모집인을 위한 소통이 모두 가능하다. 먼저, 고객에겐 ▲상품 추천, 보험료 납입 등 콜센터 FAQ 1,000개를 활용한 보험 관련 문의 ▲보험사기제보 안내 및 상담 등을 통해 24시간 365일 제약 없는 소통을 제공한다. 농·축협, FC채널 등 보험 모집 직원에겐 영업 현장에서 필요한 질병별 인수심사기준(언더라이팅)과 FA상담서비스(절세가이드, 세무상담 등)를 선보인다. 보험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FA상담서비스는 국세청 세금 관련 판례, 보험관련 세금 100문/답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코리봇’의 FA상담서비스는 향후 카카오톡 혹은 네이버톡톡 기반으로 고객에게도 선보일 예정이다.

‘코리봇’은 고객이 직접 질문을 입력하는 대신 질문하고자 하는 내용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형(Rule Base) 질문 선택 기능을 포함, 고객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고객의 생일을 함께 축하해주고, 고객의 슬픔에 위로를 건네는 등 소통을 위한 따뜻한 감성도 탑재했다.

한편, NH농협생명의 ‘코리봇’은 IBM “Watson”이라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 사용자의 질의 내용과 의도를 파악 후 최상의 답변을 제공하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향후 MS “Luis”, Google “Dialog flow” 등 글로벌 표준 방식 인공지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성도 확보했다.

홍재은 대표이사는 “농협생명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 탑재한 챗봇인 ‘코리봇’을 통해 24시간 365일 고객의 문의를 신속하게 해결해드릴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농협생명의 ‘코리봇’이 고객과 소통하며 더 만족스러운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성준 기자  ds1aca@daum.net

<저작권자 © 월간금융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