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권지나 기자
  • 국회
  • 입력 2019.07.30 13:42

최재성 의원, "日 경제 침략…GSOMIA 유지할 수 없어"

"日 화이트리스트 배제 시 GSOMIA 연장 동의 없어야"

[사진=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의원이 30일 정론관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월간금융계 권지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재성 의원은 30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계속되는 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유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재성 의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GSOMIA의 전제는 양국 간 신뢰인데, 신뢰가 깨지고 어떻게 안보와 관련된 협정을 유지할 수 있겠나”라고 묻고, “GSOMIA는 일본의 경제 침략이 지속되는 한 유지되기 어려운 논리적 근거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아베 정부가 비상식적인 태도를 보이고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풀어가겠단 가능성을 보이지 않는 상태”라며,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면 GSOMIA 문제는 연장에 동의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앞서 25일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의 경제침략은 명분이 없음을 일본정부 스스로에 의해 드러났다”며, “처음에는 ‘양국 간 신뢰 관계 훼손’을 이유로 들더니 곧이어 ‘전략물자 유출’이라는 가짜뉴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이마저도 우리 정부 반박에 막히자 ‘일본 자국 내 수출관리 문제’ 때문이라며 3번이나 골대를 옮겼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침략은 동북아 안보 파괴의 신호탄”이라며, “65년 이후 한국의 대일무역적자는 700조에 달하는데 반세기 넘도록 단 한 번도 이 무역적자는 극복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한국은 경제적으로 일본에 가장 큰 도움을 준 이웃”이라며, “그런 최대무역흑자국인 대한민국을 상대로 일본이 되돌려준 것은 경제타격”이라고 말했다.

또 “글로벌 밸류체인과 세계경제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는 언제든지 세계 안보체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며, “이번 경제침략의 최종 종착점은 분명하다. 한일 간의 갈등을 의도적으로 증폭시켜 헌법을 개정하고, 재무장을 단행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수출 규제가 화이트국가 배제로 확대되면 전후일본이 수십 년 간 쌓아온 국제경제에서의 신뢰는 결코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며, ”한국 경제를 공격하려다 세계자유무역 질서와 글로벌 분업체계를 파괴한 공공의 적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다시금 전범이 되는 우를 범하지 않길 간곡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