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양학섭 기자
  • 기획
  • 입력 2012.06.05 17:37

KB금융그룹 100세시대 자산관리 '은퇴설계서비스'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www.kbstar.com)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격화되고 기대수명이 100세를 바라 보는 등 은퇴준비에 대한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됨에 따라 고객들의 은퇴설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KB국민은행은 지난 3월 은퇴설계팀을 발족하였고, 은퇴설계 서비스를 대중화하기 위해 영업점별로 은퇴설계전문가를 양성하고 은퇴설계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5월말까지 금융노년전문가교육(RFG)을 실시하여 은행을 대표하는 은퇴설계전문가 40명을 양성하고, 은퇴준비를 위한 재무설계뿐만 아니라 은퇴 후 접하게 되는 비재무적인 이슈에 대한 교육을 통해 고객들에게 은퇴준비에 대한 전문화된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6월 말까지 영업점별로 1명씩 총 1,2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은퇴준비에 대한 Total Solution 제공이 가능한 은퇴설계리더로 육성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간단한 설문지를 통해 기본정보와 가족정보, 준비자산, 은퇴 후 희망 생활비 등을 입력하면 은퇴준비를 위한 부족자금과 재무상황을 진단하고 개인별 맞춤 상품을 추천해주는 ‘新 은퇴설계시스템’을 8월말까지 영업점, 인터넷, 모바일을 통해 구축할 예정이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제공되는 ‘新 은퇴설계시스템’은 수명예측게임, 은퇴준비지수 자가진단게임 등 은퇴준비 관련 Fun 게임 및 각종 은퇴관련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고, 고객별 특성에 맞는 은퇴설계 패키지 상품, 시니어 고객을 위한 특화상품 및 서비스, 은퇴교육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한국은 타 선진국에 비해 고령사회와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반면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다”며,“KB국민은행은 고객들이 노후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자산관리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지주는 100세 시대에 노후준비를 위한 일반고객들의 자산관리 중점 테마는 ‘은퇴관리’이며, 향후 금융권에서의 은퇴·노후설계 상품이 금융시장의 핵심 수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따라 KB금융그룹은 은퇴한 고객을 비롯해 은퇴를 준비를 테마로 모든 고객을 연령대별로 세분화해 전 세대에 걸쳐 각 세대별로 맞춤형솔루션 제공을 준비 중이다.

아직까지 타 금융기관에서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상품ㆍ서비스ㆍ신개념의 복합 채널 운영 등을 통해 금융의 새로운 자산관리의 패러다임을 제공 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령화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금융기관으로서 노후준비에 대한 연구와 대고객교육을 강화하여 고객이 행복한 노후를 안심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고객과 직원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품판매와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업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경과는 2011년 10월 고령화시대에 대응을 위한 노후/연금시장 대응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검토하여 2011년 11월부터 2012년 2월까지 그룹 노후/연금시장 대응전략 및 중점사업 추진 방향을 수립하였다. 현재 2012년 월부터 은행 은퇴설계팀을 구성하여 서비스를 구축중이다. 은퇴 설계팀에서는 은퇴 및 노후를 준비하는 일반고객에 대한 노후자금 준비 등의 체계적인 컨설팅 제공 및 은퇴고객대상 우대서비스 개발 및 제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2012년 7월에는 은퇴설계연구소를 설립하여 계열사내 은퇴설계팀 신설 및 상품· 서비스·컨설팅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은 100년을 함께하는 고객의 동반자로서 ‘평생자산관리’를 구현을 위해 오는 8월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인 은퇴설계서비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직은 첫째, 관련시장 및 정책변화탐색, 각계열사의 상품개발이나 고객 컨설팅을 지원하기위한 리서치 기능을 담당하고 둘째, 상품 및 서비스제공 등 고객컨설팅서비스 제공하기 위해 KB국민은행 및 KB생명내에 “은퇴설계팀”을 신설하여 은행 WM본부내에 “은퇴설계팀” 신설(현재 은퇴설계TF운영 중)하고 생명 TC영업본부내에“은퇴설계팀”을 신설할 예정이다.

주요상품개발은 고객 세그먼트별로 ‘은퇴설계패키지상품’을 개발하고 연금상품 가입 고객 대상 ‘종합수익률관리’등 사후관리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주요서비스는 시니어고객대상 ‘사회공헌 우대서비스’를 개발하고 금융서비스, 취업 및 창업지원서비스, 사회활동(동호회 등)을 지원 할 예정이다. 시스템은 ‘신은퇴설계상담시스템’을 개발하여 영업점 상담시스템과 인터넷, 모바일 은퇴설계시스템을 구축하여 발빠른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채널은 시니어대상 특화채널을 운영하여 시니어고객층이 많은 지점을 대상으로 시니어고객들의 니즈와 특성에 맞는 복합채널을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대고객 노후준비를 위한 필요성 인식확대 및 노후설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은퇴준비지수와 지침서, 인터넷 및 모바일내 은퇴교육 커텐츠를 개발하고 자산관리 박람회 및 지속적인 세미나를 추진할 예정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Refugio 2015-04-24 13:51:04
A lot of thanks for all your labor on this blog. Debby loves going through research and it’s really easy to see why. I learn all relating to the powerful tactic you provide simple solutions via your website and even strongly encourage participation from the others on this topic so our own princess is undoubtedly understanding a great deal. Enjoy the rest of the year. You are conducting a great job.
Jason 2015-04-17 01:28:29
that’s just something he told the media so they wouldn’t get? a bad name. a lot of teenagers listened and still listen to the beatles, i think if they admitted that it was about lsd a lot of parents would forbid their kids to listen to them.
Geraldo 2015-03-03 16:00:04
From now on, it might be a nice idea to make up with a additional entry to this. A lot of people need to see this and shall wait for it.
Rey 2015-02-18 07:37:50
you are in reality a good webmaster. The site loading velocity is amazing. It kind of feels that you’re doing any distinctive trick. Furthermore, The contents are masterpiece. you’ve performed a great job on this subject!
Randy 2015-02-10 05:10:10
Greate pieces. Keep posting such kind of info on your blog. Im really impressed by your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