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09.19 07:48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39

팀 드래퍼, “비트코인 2022년 25만 달러 예상”…자신의 전망은 보수적 관점

독일 재무장관 “리브라 등 가상화폐 수용 불가”
파이낸셜뉴스 보도에 따르면, 독일 재무장관이 페이스북이 출시할 가상화폐 리브라(Libra)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고 17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이날 한 패널 토론에 참석한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리브라와 비슷한 화폐 출연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독일은 그러한 화폐 계획을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암호화폐 분석가, 비트코인 불장(Bull Market)오기전 큰 조정장 예상
비트코인 가격은 극히 좁은 범위 내에서 계속 횡보하고 있다. 그리고 낮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이 다음 방향성을 어디로 잡을지에 대해 예측하느라 분주하다.분석가 닉 코트(Nick Cote)는 트윗터를 통해 6만3천명의 팔로어들에게 “비트코인 강세장은 2020년 5월로 예상되는 반감기 이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스터카드&Visa, 암호화폐 핀테크 유니콘 ‘Plaid’에 투자
마스터카드와 비자카드는 최근 25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평가되고 있는 암호화폐 핀테크 분야의유니콘인 ‘Plaid’에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Plaid’의 공동 창업자 겸 CEO인 잭 페렛(Zach Perret)은 이 소식을 24일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사람들이 금융생활을 관리하는 방법을 현저하게 개선할 수 있는 소비자 우선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존의 금융 플레이어들도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BIS 이코노미스트, 분산원장기술(DLT) 활용한 금융시장 모니터링 도입 제안
국제결제은행(BIS)의 한 경제학자가 분산원장기술(DLT)을 통해 금융 리스크를 모니터링하자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관련 데이터의 수집, 검증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이 지불하는 이러한 비용을 없애줄 수 있다는 것이다.분산원장기술(DLT)와 스마트 계약은 새로운 형태의 투명성과 데이터 신뢰성을 통해 금융 시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며, 결국 중간자 기반의 데이터 검증이 필요없도록 개선된다.

미 육군, 비트코인 실시간 추적을 위한 블록체인 전문가 확보 중
뉴저지주 미국 육군 범죄수사사령부(USACIDC)가 최근 암호화폐 불법 사용 추적을 위한 수사를 위해 전문가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7월 미국 육군 계약사령부(ACC)는 암호화폐 관련 조사 전문 업체에 암호화폐 범죄 수사 협력을 요청하는 공개 서한을 보냈다. 육군 계약사령부(ACC)에 따르면, 미 육군 범죄수사사령부(USACIDC)는 이 암호화폐 추적 솔루션을 범죄 수사 및 기타 임무에 사용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중국 당국, 내몽골 암호화폐 채굴 엄중 단속
중국 내몽골 자치주 규제 당국은 이 지역에서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는 내요을 골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했다.체인뉴스(ChainNews)가 9월 14일에 보도에 따르면, 내몽골 내의 5개 기관(개발개혁위원회, 공안부, 산업부, 금융청, 빅데이터국)이 합동으로 이 지역에서의 암호화폐 채굴 산업을 규제하기로 결정했다.

페이팔(PayPal),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 견지
결제 플랫폼인 페이팔은 페이스북의 디지털 통화 리브라 프로젝트와 관련해 리브라 협회에 가입한 대표 주자로서 리브라 프로젝트의 앞날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적인 입장을 내놓았다.페이팔은 페이스북의 리브라를 공식 발표한 직후인 6월 이 제품을 홍보하는 기술금융회사들의 모임인 리브라협회에 가입하며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부유한 밀레니얼 세대,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 많다
암호화폐는 여전히 초기단계에 있는 자산이다. 이 분야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는 투자자는 2000년 이후에 태어난 젊은 세대라는 보고서가 나왔다.영국 법률 회사인 ‘미켈모어스(Michelmores) LLP’ 조사한 바에 따르면, 1981년에서 1996년 사이에 태어난 부유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자신들의 투자금 중 20% 가량을 암호화폐 매입에 할당하고 있다.

비탈릭 부테린 “리브라, 개인정보보호에 취약”…정부의 디지털화폐 발행을 자극재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가 지난 6월 발표 직후 전 세계의 규제 기관들로부터 우려가 제기되면서 심각한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최근 프랑스의 브뤼노 르 마이어(Bruno Le Maire) 재무장관은 리브라가 정부의 통화 주권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리브라의 개발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독일도 프랑스와 같은 입장을 내놓았다.

팀 드래퍼, “비트코인 2022년 25만 달러 예상”…자신의 전망은 보수적 관점이다
억만장자 투자자 팀 드레이퍼(Tim Draper)는 자신의 2022년 비트코인이 25만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자신의 전망을 보수적이라고 표현했다.블락TV(BlockTV)와의 최근 인터뷰에서, 드레이퍼(Draper)는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자신의 25만 달러 전망값은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Skype, Hotmail, Tesla, SpaceX, Twitter, Coinbase, Robinhoody 등 성공한 기업들에 초기 투자를 한 것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월가 분석가, S&P 500 지수가 상승할 때 비트코인 최고가 도달 가능하다
펀드스트랫(Fundstrat)의 설립자이자 분석가인 톰 리(Tom Lee)는 “건전한 S&P 500 지수가 다음 번 비트코인 폭등장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NBC의 페스트머니(Fast Money)에서, 톰 리(Tom Lee)는 “S&P 500이 상승할 때 비트코인도 함께 상승했다”고 언급했다.”최근 비트코인이 주춤한 것은 거시적 경기 전망이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오르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일단 월스트리트의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때 비트코인도 다음 큰 상승장의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NEO, CELR과 파트너십 체결…확장성 제고 목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네오(NEO, 시가총액 20위)가 셀러 네트워크(CELR, 시총 159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NEO는 블록체인 확장성 및 DApps의 가용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한 NEO의 스마트 컨트랙트 솔루션은 예정대로 올 4분기 내로 지원될 예정이다. 앞서 NEO 개발팀은 셀러 네트워크의 레이어 2 확장성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NEO는 현재 0.36% 내린 9.1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토큰게이저 “BTC 주요 거래소 거래량, 증가 추세 돌입”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및 제공 플랫폼 토큰게이저(TokenGazer)에 따르면, 17일 18시 기준 BTC 글로벌 평균 시세는 10,167.82 달러, 시총은 1,820억 3,916만 달러, 최근 24시간 거래량은 6억 4,467만 달러를 기록했다. BTC의 시가총액 점유율은 83.26%를 나타내며 전날 대비 증가했다. 활성 주소 수, 온체인 거래량 역시 전날 대비 소폭 증가했다. BTC 평균 블록 생성 시간은 약 9.2 분이며 해시레이트는 99.09 EH/s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 했으며, BTC 시총 점유율은 69.61%를 기록하고 있다.

라인, 일본 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비트맥스’ 런칭
이달 초 일본 금융청(FSA)으로부터 암호화폐 거래소 라이선스를 취득한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이 오늘부터 비트맥스(BITMAX)라는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인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라인 사용자 8,100만 명을 대상으로 안전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공지했다. 라인의 암호화폐 계열사 LVC가 비트맥스를 운영하며, 라인페이로 입출금이 가능하다. 오늘(17일) 15시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가 오픈되고 있다(현재 안드로이드 버전만 지원). 비트맥스는 라인 앱 ‘월렛’탭에서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현재 BTC, ETH, XRP, BCH, LTC 총 5종류의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한다.

외신 “비트코인 구글 트렌드 지수, 4개월 최저치 기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비트코인 가격이 1만 달러 이상을 유지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구글 트렌드 검색 지수는 4개월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1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비트코인'(Bitcoin) 검색량은 6월 말 ‘깜짝’ 100 포인트를 기록한 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평균 38 포인트를 나타내고 있다. 비트코인 검색량은 가격 변동성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 변동폭 축소가 검색량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가격 변동폭 확대 시 검색량은 다시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비탈릭 부테린 “비트페이, ETH 결제 지원 환영”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트위터를 통해 “이더리움이 더 많은 암호화폐 결제 솔루션에 포함되기 시작하는 걸 보니 좋다”고 말했다. 앞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업체 비트페이(Bitpay)는 “이더리움이 비트페이 플랫폼에 곧 추가될 예정인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또 이더리움이 커머스에 이용되는 것에 대해서는 얼만큼의 기대를 갖고 계신지?”라며 비탈릭 부테린을 태그한 바 있다. 한편 비트페이는 이더리움 외에 USDC, GUSD, PAX 등 스테이블코인 결제도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비트코인, 비트코인캐시 결제만 지원했다.

스위스 금융당국, 테더 사건 연루 크립토캐피털 모회사 조사 착수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10일부로 글로벌트레이드솔루션AG(Global Trade Solutions AG)가 상업등기소(Commercial Register) 조사 리스트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전문 조사요원이 글로벌트레이드솔루션AG와 관련된 사실 관계를 확인하거나 특정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다만 조사 리스트에 포함됐다고 해서 그 회사가 반드시 법을 위반했다고 볼 수는 없다. 조사 완료 후 사실 관계가 명확해지면 리스트에서 제외된다. 글로벌트레이드솔루션AG는 크립토캐피털(Crypto Capital)의 모회사로서, 크립토캐피털은 테더·비트파이넥스 사건에 연루된 파나마 소재 그림자 은행이다. 앞서 뉴욕 검찰은 비트파이넥스가 아무런 계약 보증 없이 크립토캐피털에 8.5억 달러를 전송해 손실을 발생시켰으며 이 손실을 메우기 위해 테더 준비금 중 최소 7억 달러를 사용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백트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일 D-7”
비트코인 선물 거래 플랫폼 백트(Bakkt)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 선물 계약 출시일이 7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우리의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고 밝혔다. 백트는 또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신뢰 구축 및 가치 실현을 통해 글로벌 경제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바이낸스 선물 플랫폼 매칭엔진, 나스닥급 성능”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18일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바이낸스의 암호화폐 선물 거래 플랫폼의 매칭엔진은 나스닥급 성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바이낸스 측은 “바이낸스 선물 플랫폼은 초당 10만 건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에크 총괄 “최우선과제는 비트코인 ETF 출시”
가버 거박스(Gabor Gurbacs) 반에크 디지털 자산 전략 총괄이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중심의 금융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최우선과제는 비트코인 ETF 출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규제 당국, 시장 참여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최신 코인데스크 기사를 인용했다. 해당 기사는 CBOE BZX 거래소가 반에크, 솔리드X와 함께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철회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반에크·솔리드X는 오는 10월 18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을 앞두고 있다.

앤드류 양 “보편적 기본소득, BTC로 지급하고 싶다”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이자 친 암호화폐 정치인으로 알려진 앤드류 양이 최근 보편적 기본소득(UBI) 공약에 비트코인(BTC)을 이용하고 싶다고 밝혔다. 보편적 기본소득(UBI)이란 직업,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18세 이상 모든 미국 시민에게 월 1000달러 현금을 지급하겠다는 앤드류 양의 주요 공약으로, 이에 필요한 재원은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등 신흥 IT 기업들로부터 거둔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UBI 지불 매개체로 BTC 사용여부’에 대해 “매우 좋아하는 방안이다. 나는 나의 암호화폐 커뮤니티 지인들로부터 현재 수립한 원칙들을 배웠다. 이는 많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개개인이 UBI 사상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고 설명했다.

CBOE BZX 거래소, 반에크·솔리드X BTC ETF 신청 철회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CBOE BZX 거래소가 반에크, 솔리드X와 함께 신청한 비트코인 ETF를 철회했다. 반에크/솔리드X(VanEck/SolidX)는 오는 10월 18일 SEC의 ETF 승인 결정을 앞두고 있다. 한편 반에크와 솔리드X는 기관 전용 비트코인 기반 금융상품 ‘반에크 솔리드X 비트코인 신탁 144A Shares’를 출시한 바 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