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09.26 09:05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41

한은 “디지털화폐 발행 필요성 크지 않다”

한은 “디지털화폐 발행 필요성 크지 않다”

[파이낸스경제 조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에 따르면 2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은행으로부터 제출받은 디지털화폐 관련 진행상황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올해 1월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보고서’를 통해 주요국 중앙은행과 마찬가지로 가까운 장래에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할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한은은 “CBDC 발행을 추진 중인 일부 국가와 달리 우리나라는 발행유인(현금이용 축소에 대응, 금융포용 제고)이 크지 않은 점, CBDC 도입에 따른 사회적 수용성 및 비용, 거래의 안전성 검증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다만 한은은 분산원장기술의 지급결제시스템 적용 가능성, 민간부문의 암호자산 상용화 추진 상황 등을 점검하고 지급결제 및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것이라고 답했다.

페이스북 리브라, 미국 달러, 유로, 엔화, 파운드, 싱가포르 달러로 구성
독일 일간지 더 슈피겔(Der Spiegel)의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주도하는 리브라가 5개의 법정화폐로 구성될 것이라고 전했다.독일 좌파정당 파비오 데 마시(Fabio De Masi) 대변인의 요청에 따라 이 소셜미디어 거인 페이스북은 리브라(Libra) 스테이블코인 보유량을 지원하는 피아트 통화를 공개했다.

업비트,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BTI) 선정 투명한 암호화폐 거래소로 선정…아시아 유일
파이낸셜 보도에 따르면, 업비트가 블록체인 시장감시 기관인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BTI)가 선정한 ‘가장 투명한 거래소’에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아시아의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업비트가 유일하고, 코인베이스, 크라켄, 폴로닉스 등 미국의 주요 거래소들이 함께 선정됐다.이번 선정에 사용한 자료는 지난 4월부터 9월까지 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투명성 연구소(BTI)가 제공하는 실거래량 분석 프로그램인 ‘BTI Verified’를 바탕으로 했다.

바이낸스 미국 법인, 스텔라 등 5종 암호화폐 추가 입금허용…총 12종 암호화폐 지원으로 시작
바이낸스 미국 법인(BinanceUS)이 5개의 암호화폐를 추가로 입금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바이낸스 미국 법인(BinanceUS)거래소는 비트코인, 바이낸스코인(BNB), 이더리움, 리플(XRP), 비트코인캐쉬, 라이트코인, 테더 등 6개의 암호화폐와 1개의 안정화코인을 지원할 예정이었다.하지만 출범 이전에 스텔라, 카르다노, 이더리움클래식, BAT, 0x 등 5개의 암호화폐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IBM 블록체인 사업 총괄, 페이스북과 협력 의사 밝혀
IBM은 자사의 디지털 통화 노력에 있어 페이스북과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IBM 블록체인 사업 총괄 제이슨 켈리(Jason Kelley)가 말했다.켈리(Kelley)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IBM은 디지털 화폐 개발을 위해 페이스북과 협력할 용의가 있다. IBM은 블록체인 기술 분야에서 협력할 파트너를 찾고있다”며 “페이스북과 협력할 준비를 이미 마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IBM이 리브라 협회에 합류하는데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블록체인(Blockchain)은 팀 스포츠다. 우리 고객들은 페이스북과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고, 그 모든 고객들과 함께 협력해서 함께 모일 준비가 돼 있다.”

백트(Bakkt) 출시에 비트코인 업계 예의주시…초기 열기 예상이하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비트코인 선물 플랫폼 백트(Bakkt)의 출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백트는 “선물 계약 개시 하루도 채 되지 않아 월 60만 달러에 해당하는 63 BTC가 플랫폼에서 체결됐다”고 밝혔다.’Three Arrows Capital’의 CEO 수 주(Su Zhu)는 규제받는 선물 계약은 종종 더딘 출발을 하는 경향이 있다”며 “백트는 시간이 갈수록 거래량이 꾸준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 의회, 9월 24일 암호화폐 의제로 SEC와 청문회 연다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는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인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을 비롯한 4명의 SEC 위원들과 함께 암호화폐를 의제로 토론을 하기 위한 청문회를 가질 예정이다.이번 청문회에는 클레이튼(Clayton)과 함께 암호화폐 엄마로도 유명한 헤스터 피레스(Hester Peirce) 위원과 다른 세 명의 관리들이 참석한다.

암호화폐 거래소 OKEx, 테더 선물 10월 출시 확정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OKEx는 10월에 테더(USDT) 선물 마진 거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OKEx 측은 아직 정확한 출시일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테더 선물은 다음 달 10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OKEx 대변인은 “추가 업데이트가 있을 때 계속 알려드릴 것”이라며 구체적인 제품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시카고상업거래소(CME) 그룹, 2020년 1분기 비트코인 옵션 출시
미국 선물 거래의 96% 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선물거래소 CME그룹은 2020년 1분기에 비트코인 옵션 계약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더블럭(The Block) 보도에 따르면, CME가 시장에 비트코인 상품을 추가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하지만 CME 거래소 측은 오늘 옵션상품이 규제기관의 검토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싱가포르 소재 중국은행(OCBC), JP모건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 가입
총자산 규모 동남아 시장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싱가포르 기반 은행인 해외중국은행(Oversea-Chinese Banking, OCBC)이 JP모건 블록체인 결제망에 가입했다.JP모건 대표는 해외중국은행(OCBC)는 현재 JP모건의 블록체인 기반 결제 네트워크인 IIN(Interbank Information Network)에 속한 300개가 넘는 은행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이는 중국계 은행으로 싱가포르에 있는 은행중 최초라고 밝혔다.

BTC.TOP 창업자 “비트코인, 실패할 수 없다”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의 CEO인 장줘얼(江卓尔)이 자신의 SNS를 통해 “비트코인은 실패할 수 없다. 실패하는 것은 다양한 비트코인 중 하나일 뿐이다. 만약 BTC가 확장성 부족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떠나간다면, BCH가 새로운 비트코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비트코인이 자유로운 포크를 제안하지 않는 한, 비트코인은 쇠퇴하거나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대시 CMO “대시, 프라이버시 코인 아니다
최근 업비트, 오케이코인(OKEx) 코리아 등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가 대시(DASH)를 포함해 모네로, 지캐시 등 익명성을 강조하는 프라이버시 코인(다크 코인)의 상장 폐지를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대시 코어 그룹의 페르난도 구티에레즈(Fernando Gutierrez)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블록인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대시는 프라이버시 코인이 아니다”라며 “이와 같은 상황은 대시에 대한 이해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대시의 경우 FATF의 가이드라인을 완벽히 준수하고 있다. 프라이버시 강화 옵션은 선택사항 일뿐 비트코인이 수행할 수 있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같은 규제 적용을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英 블록체인 공급망 관리 업체, 2000만 달러 투자 유치…텐센트 등 참여
블록체인 미디어 더 블록에 따르면 영국 기반의 블록체인 서플라이체인(공급망) 솔루션 업체 에버렛저가 2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완료했다. 해당 투자에는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 블룸버그베타, 롯데, 피델리티 등이 참여했다. 에버렛저는 다이아몬드, 와인 등 제품의 공급망을 추적 및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해 린 캠프 에버렛저 CEO는 “자금 조달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텐센트의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투명하고 안전하게 보석을 구매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스위프트 회장 “암호화폐, 금융산업에 특별한 변화 불러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Yawar Shah 스위프트(국제은행간통신협회) 회장이 최근 런던에서 열린 SIBOS(국제 은행간 정보통신망 국제 세미나) 2019에서 “암호화폐는 금융산업에 특별한(extraordinary)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는 스위프트 회장의 이 말을 페이스북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는 스위프트가 유럽에서 PoW(작업증명) 기반 국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리서치 “BTC 활성 주소 수·해시 레이트 증가 추세”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및 제공 플랫폼 토큰게이저(TokenGazer)에 따르면, 23일 18시 기준 BTC 글로벌 평균 시세는 9,938.12 달러, 시총은 1,782억 4,048 만 달러, 최근 24시간 거래량은 3억 5,318만 달러를 기록했다. BTC의 시가총액 점유율은 68.12%를 나타냈다. BTC 평균 블록 생성 시간은 약 9.9 분으로 전날과 비슷했다. 온체인 거래량은 감소세가 지속된 반면, 활성 주소 수 및 해시 레이트는 증가 추세를 나타냈다.

일본은행 총재 “세계 각국 힘 모아 스테이블코인 규제해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구로다 하루히코(Haruhiko Kuroda) 일본은행 총재가 “리브라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을 규제하는데 국가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리브라가 도입된다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정책입안자들은 이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위프트 회장 “암호화폐, 금융산업에 특별한 변화 불러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포테이토에 따르면 Yawar Shah 스위프트(국제은행간통신협회) 회장이 최근 런던에서 열린 SIBOS(국제 은행간 정보통신망 국제 세미나) 2019에서 “암호화폐는 금융산업에 특별한(extraordinary)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는 스위프트 회장의 이 말을 페이스북 스테이블코인 리브라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는 스위프트가 유럽에서 PoW(작업증명) 기반 국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준비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