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핫이슈
  • 입력 2019.09.26 07:02

인천시, 강화군 2차 신고 병든가축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확진판정 신속한 매몰처리

- 9.26까지 확진 1농가 및 반경 3km 예방적 살처분 3농가 등 8,350여두 긴급 매몰처리 추진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9월 25일 인천 강화군 불은면 소재 돼지농장 1개소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의사환축에 대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정밀검사 결과 “양성”으로 최종 판정되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17일 경기도 파주 소재 돼지농장에서 국내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였으며, 9월 18일 경기도 연천군, 9월 23일 경기도 김포시, 9월 24일 인천 강화군에서 추가 의심축이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된 가운데,

9월 25일 오전 8시경 강화군 불은면 소재 돼지농장 축주가 유선상으로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에 의사환축 신고를 하였고, 시 보건환경연구원 가축방역관이 현장으로 긴급 출동하여 확인한 결과 5두가 임상증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여 즉시 소방헬기를 이용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신속히 의뢰하였다. * 의사환축: 의심되는 병든 가축

시에서는 긴급방역 조치의 일환으로 보건환경연구원 소속 가축방역관을 파견하여 사람과 차량을 통제하고 살처분 대비 매몰장비를 현장에 대기시키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다가, 확진판정 직후 이날 저녁부터 확진농가 포함 4농가 8,350두 대상 긴급 살처분을 착수하여 9월 26일까지 매몰처리를 완료할 예정이다.

시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매뉴얼)보다 강화된 방역조치의 일환으로 반경 3km 농장까지 살처분 확대를 결정하였다. 다행히 9월 25일 특별방역지역 일제채혈 예찰검사시 발견된 3차 의사환축 신고농장(양도면)은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아 시름을 덜었으나, 지속적으로 돼지농가 예찰을 실시하여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인천에는 북한 인접지역인 강화군, 옹진군을 비롯하여 현재 5개 군·구 43농가에서 43,108두의 돼지를 사육중이다. 현재 인천에 남은음식물을 급여하는 양돈농가 및 방목사육 농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9월 25일까지 43개소 중 남은 6개소 대상 일제채혈을 9월 26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난 6월 북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시기부터 시 및 군·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방지를 위해 방역상황실 설치·운영 및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강화군 강화대교와 초지대교에 소독·통제초소를 설치하여 24시간 운영중이다.

그간 강화 지역 축산농가에 진입하는 축산차량에 대해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필증을 발급하였으나, 철저한 차단방역 추진을 위해 9월 23일부터 강화·초지대교에서 진입하는 모든 차량을 대상으로 소독 후 통과하도록 운영을 확대하였고, 강화군 농가를 포함한 시 전체 43개 농가 입구 농장초소 설치·운영, 돼지농가 일일 소독지원(소독차량 16대), 생석회 공급(44.2톤), 야생멧돼지 기피제 공급(215개) 등으로 자체적인 방역 강화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인천시는 지난 9월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인천시청 재난상황실에 가축방역대책본부를 마련하여 시장을 본부장으로 6개 실무반(8개부서와 군부대, 경찰 등 유관기관 포함)을 편성하여 상황 종료시까지 운영하는 등 확산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