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09.30 00:24

오늘 암호 화폐들의 이야기 43

비트코인 경고 시그널, 더 하락한다

비트코인 경고 시그널, 더 하락한다
블룸버그 통신은 “비트코인의 하락은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암호화폐 자산의 강세를 분석하는 ‘GTI 글로벌 강도 지표’를 분석한 결과, 비트코인은 아직 과매도 구간에 진입하지 않았으며 더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분석가 조시 래거(Josh Rager)는 “비트코인이 약 8,650달러에 저항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곧 약 8,100달러 구간을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가격, 선물만기일 진전 하락 확률 75%에 달해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선물 결제 일자 이전에 비트코인 가격이 조작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선물 만료일 직전에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경우는 확률적으로 75%에 달한다”고 전했다.아케인 리서치(Arcane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서, CME 그룹의 비트코인 선물 결제일이 비트코인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자오둥 “구글 양자컴퓨터, 비트코인 무력화 못해”
중국 유명 크립토 VC 디그룹 창업주이자 비트파이넥스의 주주로 알려진 자오둥(赵东)이 SNS를 통해 “양자컴퓨터가 비트코인의 타원곡선 암호기술을 푸려면 10만 개 이상의 큐비트(양자컴퓨터의 기본 단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구글은 수십 개 정도의 큐비트만 운용 가능하다”며 구글 양자컴퓨터가 비트코인 가격을 하락시켰다는 중국 경제학자 랑셴핑(郎咸平)의 주장을 반박했다. 자오둥은 이어 “양자컴퓨터가 비트코인을 무력화시키는 날이 정말로 온다면 랑 교수님은 비트코인보다는 자신의 은행 보안을 신경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앤서니 폼플리아노 : “미국 정부, 미국 달러 즉시 디지털화 해야”
암호화폐 투자자이자 비트코인 지지자인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는 “미국 정부가 중국이 준비하고 있는 디지털 통화와 경쟁하기 위해 미국 달러화의 디지털 버전을 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디지털 자산 투자 회사인 모건 크릭 디지털(Morgan Creek Digital)의 파트너로 페이스북의 전 제품 매니저이기도 한 폼플리아노(Pompliano)는 CNBC에 출연해 “미국은 당장 달러화를 토큰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애널리스트 루크 마틴 “CME 선물 만기 전후로 비트코인 9천달러 회복 전망”
최근 1주일 사이 미국 달러화에 대해 비트코인 가격이 23% 이상 하락하며 암호화폐 시장에서 조정을 촉발했다. 7700달러까지 떨어진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8,200달러까지 회복되어 단기적인 회복세를 보였다.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루크 마틴(Luke Martin)은 “비트코인이 최근 23% 하락했지만 9,000달러까지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마크 저커버그, “리브라 발행전 충분히 논의한 후 출시할 것 약속한다”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 리브라(Libra) 프로젝트의 미국 정부 우려에 대해,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그들의 우려를 최대한 해소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재확인 했다.

유럽중앙은행 총재 : “암호화폐 기존 화폐 자리 대신할 수 없을 것”…입장변화에 대한 여지는 남겨 둬
유럽중앙은행 마리오 드라기(Mario Draghi) 총재는 암호화폐의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는 지난 27일 유럽의회 의원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유럽중앙은행제도(ESCB)는 “암호화폐산업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는 내용을 밝혔다.서한에서 드라기 총재는 “유럽중앙은행제도(ESCB)는 암호화폐가 유럽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시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미칠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베네수엘라, BTC 및 ETH 외환보유고 적용 검토…비트코인에 호재인가 악재인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베네수엘라 정부가 발행한 디지털 통화인 페트로에 대해 미국 시민들의 구매를 금지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니콜라스 마두로(Nicolás Maduro) 대통령은 미국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석유 매장량을 담보로하는 페트로 암호화폐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현재 마두로(Maduro) 대통령은 계속되는 제재와 초인플레이션 및 경제 혼란으로 지도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미국의 지지를 받고 있는 야당 지도자인 후안 가이도에게 공격을 받으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다.

리서치 보고서 : 비트코인 10% 이상 하락, 70회 이상 있었다
“비트코인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과거 비트코인이 빠르고 가파른 하락세를 이겨낸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암호화폐 지표 연구회사인 메시리(Messari)는 최근의 보고서에서 “역사는 반복된다”며 비트코인의 상승 저력에 대해 강조했다.”비트코인은 두자릿수 이상의 하락을 여러 차례 경험했다. 비트코인의 역사를 돌아보면 2011년 8월 1일 이후 10% 이상 하락한 횟수가 70차례가 넘는다.

피터 브랜트, BTC 급락은 포물선식 상승 국면에서 빈번한 사건
저명한 암호화폐 분석가인 피터 브랜트(Peter Brandt)는 “비트코인의 네 번째 포물선식 상승 사이클이 여전히 유효한지 곧 결정날 것”이라고 말했다.브랜트(Brandt)와 또 다른 분석가인 마이크 코틸로(Mike Cautillo)는 “비트코인은 전체적으로는 상승 사이클속에서도 극도로 급격한 하락을 여러 차례 경험했다”며 과거의 유사한 흐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비트코인의 상승세가 재확인될 때까지 시장을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데스크 “아시아 기관 투자자, 암호화폐 헤지펀드 관심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가 19일(현지시간) “아시아 기관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며 “그중 일부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암호화폐 헤지펀드로 구성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해 “비관적인 거시경제의 전망과 페이스북 리브라, 중국 중앙은행의 CBDC등 소식이 이같은 움직임을 부추겼다”고 설명했다. 한편 “아시아 지역의 암호화폐 헤지펀드는 영업 라이선스, 은행, 커스터디, 보험 등 관련 정책에 대한 난관을 마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모건 크릭 CEO “리플 CEO 인터뷰 계획…XRP 수요 의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The Daily Hodl)에 따르면, 안토니 팜플리아노(Anthony Pompliano) 모건 크릭 디지털 애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트위터를 통해 “XRP 프로젝트 팀을 소개 받았다”며 “브레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와 인터뷰 기회가 생길 것 같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트위터 유저들을 통해 다양한 인터뷰 질문을 취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팜플리아노는 3명 이상의 인터뷰를 선호하지만 갈링하우스와 리플팀은 아직 구체적인 인터뷰 요청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팜플리아노는 최근 “XRP가 은행과 기존 금융 시스템을 어떻게 도울지 의문”이라며 “솔직히는 XRP의 대한 시장 수요가 있을지 혼란스럽다”고 밝힌 바 있다.

ING 수석 이코노미스트 “각국 CBDC, 2~3년내 정식 출시”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마크 클리프 ING 그룹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의 시대가 임박했다. 분산원장 기술의 빠른 성장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출현의 기반을 다졌다. CBDC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활발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경제, 화폐, 금융, 프라이빗, 데이터를 비롯한 공공, 민간 부문의 거버넌스와 규제 프레임을 망라한다. 특히 리브라의 출시가 각국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를 발행하도록 압박하고 있다. 오는 2~3년 내로 정식적인 CBDC들이 출시될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CME 선물 만기, BTC 9,000 달러 회복 견인 전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루크 마틴(Luke Martin)이 최근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BTC는 지난 달 CME 선물 만기 후 일주일간 11% 상승한 바 있다”며 “BTC는 최근 23% 하락했으며, 다시 9,000 달러까지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리플, 탈중앙화 금융 상품 개발…Xpring 관련 투자 진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리플사가 탈중앙화 금융(DeFi) 상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 리플의 VC 투자 부문 자회사인 엑스프링(Xpring)이 분산 결제 플랫폼 ‘Logos Network’를 인수했으며, 9명의 엔지니어가 증원됐다. 투자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엑스프링의 책임자인 에단 버드(Ethan Beard)는 이와 관련해 “아직은 제품 개발의 초기 단계”라면서 “과거에도 시큐리타이즈, 다르마 등 DeFi 관련 기업에 투자한 바 있으며, 이 분야에 주력하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블록 “백트 BTC 선물 출시 첫 주…CBOE 거래량의 2.9%”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 분석에 따르면, 백트(Bakkt) BTC 선물 거래 서비스 출시 후 일주일간의 거래량이 약 150만 달러로 추산됐다. 이는 지난 2017년 12월 10일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의 BTC 선물 거래 출시 후 일주일 거래량의 2.9%에 해당한다. 더블록은 이어 “백트는 거래 개시 후 수일 동안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COT(Commitment of Traders) 보고서에 작성하기 충분한 규모의 트레이더(reportable trader)를 등록하지 않았다. 백트는 여전히 핵심 고객을 물색하고 있다”며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BTC 상품은 CFTC에 보고되기까지 4개월이 걸린 전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美 과학지, 2019년 10대 기술에 블록체인 식품 안전 솔루션
미국 과학 잡지 ‘사이언스 아메리칸’이 최근 발표한 2019년 10대 획기적인 기술 리스트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식품 안전 관리’가 꼽혔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해 “블록체인 기술의 응용이 식품 오염원 데이터 추적 시스템을 큰 폭으로 개선할 전망”이라며 “블록체인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식품 제조업체들은 워크 플로우의 다양한 정보들을 저장 및 공유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뉴발란스, 카르다노 블록체인 기반 제품 인증 시스템 도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28일(현지 시간) 카르다노(ADA, 시총 12위) 개발사 IOHK의 최고경영자인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이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가 카르다노 블록체인 기반 제품 인증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한편, 뉴발란스는 블록체인 제품 인증 시스템 파일럿 운영 기간 동안 카르다노 토큰 ADA를 사용하지 않는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1.94% 내린 0.03870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