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10.04 07:58

오늘 암호 화폐들의 이야기 45

독일계 대형 은행 : “비트코인이 2020년에 9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

독일계 대형 은행 : “비트코인이 2020년에 9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
독일의 대형 은행 바이에른LB(BayernLB)는 2020년에 비트코인이 큰 상승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10월 1일 뮌헨에 본사를 둔 은행인 바이에른LB는 최근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서, 곧 다가올 비트코인 반감기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았으며 내년이면 그 효과가 비트코인 가격에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많은 긍정적인 예측이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바이에른LB(BayernLB) 은행은 독일 뮌헨에 본사를 둔 은행이다.

골드만삭스 출신 금융 전문가 ‘Blockchain.com’ 법률 고문으로 합류
블랙록과 골드만삭스 출신의 금융 전문가인 하워드 설로프(Howard Surloff)는 암호화폐 지갑 업체 ‘Blockchain.com’에 법률 고문으로 합류했다.그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존경 받는 두 금융기관에서 25년 넘게 근무했으며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블록체인의 법률 규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설로프(Surloff)는 암호화폐 산업에 들어가기 전 세계 최대의 트레이드 펀드 제공업체인 블랙록(BlackRock)에서 12년 동안 일하며 블랙록(BlackRock)에서 오랫동안 사무차장 변호사를 역임했다.

증권 시장 리서치 업체 오펜하이머 “백트에 대한 평가는 아직 이르다”…ICE 잠재력 커
10월 1일 증권 시장 리서치 업체 오펜하이머(Oppenheimer)의 연구보고서에서 “투자자들에게 백트의 부진한 거래량에 대해 “분노하지 말라”며 아직 평가를 하기에는 이르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백트의 저조한 거래량에 실망할 필요가 없다. 백트의 모기업인 ICE는 고정 수익 분석 및 거래, 담보 대출, ETF 거래 등 디지털 금융 시장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ICE는 비트코인 외에도 다른 디지털 화폐의 대량 채택을 위한 잠재력이 있다.”

삼성 지원 블록체인 업체 Blocko, UAE 진출한다
한국의 블록체인 인프라 제공 제공업체 블로코(Blocko)는 160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한 후 아랍에미리트에서 진출했다. 10월 2일, 중동 경제 간행물 아라비안 비즈니스지는 블로코(Blocko)가 UAE에 있는 ‘SEED 그룹’과 제휴했다고 보도했다. 블로코(Blocko)는 UAE에 진출하기 전 두 차례에 걸쳐 총 1600만 달러를 모금했다. 한국의 대형 은행인 신한은행은 물론 KEB하나은행, LB투자(구 넥슨), 다담투자 등이 자금조달에 참여했다.

JP모건과 인텔 출신 직원, 스테이블코인 출시
글로벌 통화기구(GCO)가 ‘USDD’라 불리는 달러화로 지원되는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한다. GCO는 JP모건, 인텔, 트러스트토큰(TrustToken)의 이전 직원들이 주도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알려지고 있다.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이 팀은 “전통적인 금융권과 분권형 금융 사이를 이어주는 교량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 기구의 출범 목표를 밝혔다.

미국 주요 은행, 페이스북 ‘그림자 은행’ 구축할 수도
미국의 대형 은행들은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리브라는 잠재적으로 “그림자 은행”을 만들 위험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미국내 은행들에게 리브라에 대한 의견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답변으로 은행들은 은행 거래금액이 감소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우려하며 리브라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라쿠텐, SBI, 모넥스, 일본 STO 협회 공식 출범
SBI증권, 라쿠텐증권 등 일본 대형 증권사 6곳이 일본 STO 협회를 공식 설립했다. 이 신설 협회의 또 다른 4곳의 참여자는 노무라 증권, 다이와 증권, 카부(Kabu) 증권, 일본의 대형 금융회사 모넥스 등이다.도쿄에 본부를 둔 일본 STO 협회는 법규를 준수하고, 투자자를 보호함으로써 STO 기금 조성을 육성하여 일본내 STO 프로젝트의 활성화를 위해 출범했다.

바이낸스 미국 진출로 암호화폐 시장 파급효과 클 것
최근 바이낸스는 미국에 거래소 오픈을 공식화하며 세계 암호화폐 커뮤니티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다. 바이낸스 CEO 창펑 자오는 최근 자사의 미국내 거래소 출범에 대해 “미국은 항상 매우 중요한 시장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미국은 암호화폐를 포함한 어떤 사업에서도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다”며 미국 진출에 대한 의미를 부여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크라켄, 암호화폐 등급 시스템 가동위해 협력키로
암호화폐 기업들인 코인베이스(Coinbase)와 크라켄(Kraken)이 협력해 어떤 토큰이 증권에 가까운지를 분류하는 자체적인 등급 시스템을 가동하기로 했다. 이 등급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한 위원회는 9월 30일 부로 운영을 시작했다.이 위원회의 목적은 규제당국의 감독 없이 거래될 수 있는 토큰들이 어떤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등급을 분류하는 것이다.

롱해시 “ICO 모델, 오는 2020년이면 사라진다”
암호화폐 마켓 분석 전문 업체 롱해시(Longhash)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공개(ICO) 모델이 오는 2020년이면 모두 사라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보고서는 ICO 관련 정보 제공 사이트 ‘ICO 와치'(ICO Watch)를 인용,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모든 ICO를 분석했지만 결과적으로 ICO 와치가 폐업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지난해 초부터 베어마켓이 시작됐지만 매월 평균 ICO 진행수는 100여개를 유지했지만, 올해부터 ICO 진행 프로젝트 수는 거의 없다. 이외에 ICO 진행 시 유치할 수 있는 투자금 역시 줄어들었다. 이에 대해 롱해시는 “지난해 ICO 총 펀딩 금액은 76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올해 지금까지 총 펀딩 금액은 전년 대비 약 95% 하락한 3.38억 달러에 그쳤다”고 덧붙였다.

FT “페이팔, 페북 리브라 탈퇴 예정”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 개발사 리브라협회 관련 3명의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페이팔이 지난 3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개최된 주요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이후 곧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에서 탈퇴하려 한다고 영국 국제경제 전문지 파이낸셜타임즈(FT)가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페이팔 고위관계자를 인용 “페이스북이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한 반발, 특히 돈세탁 우려에 대해 충분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규제기관과의 사전 작업 진척이 더디다”며 “페이팔이 리브라 프로젝트의 초기 사업을 함께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지만, 향후 프로젝트에 다시 합류할 의향은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 “암호화폐 약세장, 기관투자자 관심 여전”
암호화폐 미디어 라이브비트코인뉴스가 글로벌 디지털 자산 브로커 업체인 BCB 그룹(BCB Group)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 “비록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했지만, 기관투자자들은 여전히 비트코인과 기타 암호화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BCB 그룹 이사 다니엘 프루만은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다수 거래소의 거래량이 매우 적거나 아예 거래가 없기 때문에 장외거래를 선택한다”고 전했다.

美 자산운용사, SEC에 현금 결제형 비트코인 선물 펀드 출시 승인 신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스톤 릿지(Stone Ridge Asset Management)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현금 결제형(cash-settled) 비트코인 선물 펀드인 NYDIG 비트코인 전략 펀드(NYDIG Bitcoin Strategy Fund) 출시 승인을 신청했다. 스톤 릿지는 현재 15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미국 및 중국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위스 증권거래소 SIX, BTC·ETH 기반 ETP 상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Theblock)에 따르면, 위스 블록체인 핀테크 스타트업 아문(Amun)AG과 암호화폐 자산 위탁 서비스 업페 비트코인 스위스 AG(Bitcoin Suisse AG)가 협력해 신규 상장지수상품(ETP)를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BTC와 ETH가 9:1 비율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해 하니 래쉬완(Hany Rashwan) 아문 공동 설립자가 “스위스 투자자들은 감독을 받는 해당 상품을 통해 시가총액 상위 두 암호화폐를 자신들의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수 있다”며 “해당 상품은 스위스 SIX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이며, 스위스 소재 위탁 관리 업체의 지원을 받는다”고 설명햇다.

美 의회 의원, 연방은행에 디지털 화폐 발행 제안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 의회 소속 프렌치 힐, 빌 포스터 의원 등이 제롬 파웰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에게 디지털 화폐 발행을 고려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의원들은 각국 정부 및 민간기업이 디지털화폐 출시에 나서면서, 미 달러의 주도적인 지위가 장기적인 위협에 노출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간 기업이 개발하는 디지털화폐에 의존하지 말고,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중앙은행으로써 전국적인 성격을 띄는 암호화폐를 만들어야 한 책임과 능력이 있다는 지적이다. 해당 서신은 페이스북, JP모건, 웰스파고 등 자체 암호화폐를 출시한 기업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또한 디지털화폐의 등장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화폐가 실현될 잠재력이 확인됨에 따라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 역시 디지털화폐 개발에 대한 압력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담겼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