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금융 금융
오늘 암호 화폐들의 이야기 49중앙은행, CBDC에 주목…”화폐 형태도 바뀔 것

중앙은행, CBDC에 주목…”화폐 형태도 바뀔 것”
한국경제 보도에 따르면, 박이락 한국은행 전문역은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2019 한경 디지털 ABCD 포럼’에서 ‘블록체인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주제로 발표자로 나서 “각국 중앙은행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CBDC에 주목하는 이유”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리플, 멕시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 투자…결제망 강화
리플(Ripple)이 암호화폐 리플(XRP)의 유동성을 확보 차원에서 멕시코의 비트소(Bitso)에 투자했다. 리플(XRP)이 비트소(Bitso)에 투자한 구체적인 투자금액은 알려지지 않았다.비트소(Bitso)는 지브롤터 금융당국(GFSC)으로부터 DLT 라이선스를 취득한 남미 최초의 거래소다.

리플(Ripple)외에도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도 비트소(Bitso)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SEC, TON 투자자에게 텔레그램 내 정보 요구
TON에 투자한 투자자 대표인 암호화폐 투자은행 HASH CIB CEO 야코프 베린스키(Yakov Barinsky)에 따르면 “SEC는 지난 9월 미국계 투자자들에게 TON 토큰 발행과 관련하여 텔레그램으로부터 제공받은 세부사항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베린스키(Barinsky) 회장은 코인데스크에게 “SEC가 거래 성사 경위, TON이 공유한 정보, 회람된 문서, 누락된 정보가 있는지 등을 묻는 연락을 취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글로벌 5개 자동차 업체, 블록체인 이용 전자결제 공동 개발…한국은 제외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독일 BMW,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 프랑스 르노, 일본의 혼다 등 5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다음 달 미국에서 블록체인 자동차 식별 및 결제 시스템을 공동 테스트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자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주차료, 고속도로 통행료 등의 지불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전자결제 서비스를 구축하려 한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자동차는 소유권, 서비스 기록, 지갑과 연결된 디지털 ID를 할당받아서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도 자동으로 요금을 지불하게 된다.

G7 공식 보고서 : “리브라, 안전성 확보 전에는 발행 불가”
세계 최대 SNS 회사 페이스북이 계획하고 있는 암호화폐 ‘리브라’ 발행 계획이 전 세계 주요 국가의 반발로 점점 동력을 잃어 가고 있다.

페이스북은 시종일관 내년 출범을 강조하고 있지만 ‘리브라 협회’에 참여하는 주요 기업들이 하나둘 이탈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국 규제당국의 눈치를 살피는 모양새다.

억만장자 벤처캐피털리스트 : 비트코인, 은행과 금융 다음으로 정부를 변화시킬 것
억만장자 투자자인 팀 드레이퍼는 비트코인이 은행, 금융, 부동산 영역에서 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드레이퍼는 트위터와 테슬라, 코인베이스와 같은 판도를 바꾸는 스타트업에 투자를 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비트코인은 단일화된 글로벌 통화로써 세계경제에서 글로벌 기축 통화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각인시켰다”고 말했다.

코인베이스, 아일랜드 중앙은행으로부터 전자화폐 라이센스 취득
코인베이스(Coinbase)가 아일랜드 중앙은행으로부터 전자화폐 면허를 받는 등 유럽에서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 뉴스는 영국 코인베이스의 CEO인 지산 페로즈가 최근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발표되었다.코인베이스는 전자화폐 면허를 받은 몇 안 되는 회사들 중 하나가 되었으며 이로써 아일랜드에서의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더리움클래식(ETC)과 이더리움(ETH) 커뮤니티, 블록체인 콜라보 확대
이더리움 재단의 프로젝트 책임자인 버질 그리피쓰(Virgil Griffith)가 이더리움(ETH)과 이더리움클래식(ETC) 사이의 블록체인 콜라보 증가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난 몇 달 동안의 그의 작업 덕분에 ETH와 ETC 개발자들 사이의 협업은 훨씬 더 활발해졌다.버질 그리피쓰(Virgil Griffith)는 “협력하는 것이 때로는 경쟁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일 때가 있다.

실제로 콜라보를 통해 제로섬 게임을 모든 참가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포지티브섬 게임으로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찰리 리 “LTC 투매 및 시장조작 한 적 없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최근 찰리 리 라이트코인(LTC, 시총 6위) 창시자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많은 이들이 내가 보유한 LTC를 최고점에 전부 팔아 이윤을 남겼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날 “나는 라이트코인으로 만든 돈 없이도 충분히 일찍 은퇴를 선택할 수도 있었다. 나는 LTC에 투자하지 않았음에도 라이트코인을 위해 모든 시간을 바쳐 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 “BNB는 증권”
미국 암호화폐 전문 평가업체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스(Weiss Crypto Ratings)가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가 바이낸스코인(BNB)이 유틸리티 토큰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BNB 실사용 사례 120개를 열거한 리포트를 발표했다.

BNB가 증권이 아니라는 바이낸스의 주장은 재미있다. 규제 당국도 BNB를 증권으로 간주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CNBC 호스트 “페이스북, 크립토 커뮤니티와 협력했어야”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이자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 크립토트레이더쇼(Cryptotrader show) 호스트인 랜 노이너(Ran NeuNer)가 1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은 홀로 세상을 차지하려는 대신 지난 10년 동안 비슷한 싸움을 해온 크립토 커뮤니티와 힘을 모았어야 했다”고 말했다.

화요일(현지시간) 리브라 협회 21개 파트너사가 공식 확정됐지만, 리브라 프로젝트는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의 압박을 받고 있어 내년 상반기 출시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한국블록체인학회장 “리브라, 기술적으론 중간점수”
한국경제에 따르면 한국블록체인학회장을 맡고 있는 박수용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15일 여의도에서 열린 ‘2019 한경 디지털 ABCD 포럼’에서 리브라 기술 점수를 중간 수준으로 평가했다.

한국블록체인학회의 블록체인 분석 평가기준 가이드라인을 리브라에 적용한 결과 “전체적으로 보면 페이스북 블록체인은 토큰이나 사업모델 등은 여느 블록체인과 대동소이하나 조직평가 면에서 이슈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리브라 토큰 구조는 전체적으로 건전한 구조이며, 사업모델 또한 중상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박 교수는 이어 “기존 블록체인은 범용적 OS(운영체제)를 만드는 게 트렌드였지만, 리브라는 토큰 중심, 금융 중심으로 설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정 도메인에 특화된 블록체인 경쟁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조성준 기자  ds1aca@daum.net

<저작권자 © 파이낸스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성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