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10.25 11:13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51

팀 드레이퍼 “XRP, 폭발적 성장을 위한 준비 단계”

 팀 드레이퍼 “XRP, 폭발적 성장을 위한 준비 단계”
실리콘밸리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XRP 가격이 곧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할 것”이라며 XRP 상승을 주장했다. 그는 SNS 서비스 쿼라(QUORA)에 올라 온 리플의 가격 전망에 대해 “리플과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은 비슷하다. 비트코인은 과거 5개월 동안 2배 넘게 상승했다”며 “이론상으로 리플은 높은 상승세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 2020년 반감기 지나면 6300만 달러 정도의 공급량 줄어든다
비트코인(BTC) 지지자들은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요인으로 2020년 5월로 예상되는 블록 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x`x`10월 18일부터 시작된 트위터의 토론에서, 해설자들은 내년 반감기가 도래할 경우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으로 환산하면 주당 6천3백만 달러 가량의 비트코인 공급량이 줄어든다고 언급했다.

비트렉스, 베네수엘라 등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중지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렉스가 베네수엘라 등 30개국에서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비트렉스 인터내셔널(Bittrex International)은 베네수엘라 고객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비트렉스가 10월 29일 계좌를 정지하고 이용자들에게 그 날짜 이전에 거래소를 통해 그들의 자금을 회수할 것을 요청했다.이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렉스가 사용자들에게 내린 조치에 대해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자국 내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전했다.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증명서 ‘이니셜(initial)’ 상용화 성큼
디지털데일리가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고 제출하는 불편함을 덜어줄 모바일 기반 블록체인 서비스 상용화가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이 매체는 SK텔레콤·LG유플러스·KT·삼성전자·KEB하나은행·우리은행·코스콤 7개사가 공동 추진해 온 컨소시엄형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서비스명을 ‘이니셜(initial)’로 확정하고, 신규 참여사 현대카드·BC카드·신한은행·NH농협은행이 추가로 합류한다고 밝혔다.

이더리움-리플 관련 단신
이더리움 기반의 법적 합의 이행을 위한 프로토콜을 만든 ‘오픈로(OpenLaw)’가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와 협력계획을 밝혔다.이 두 회사는 톰슨 로이터의 문서 자동화 서비스 ‘컨트랙트 익스프레스(Contract Express)’를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한 개념 증명을 테스트할 예정이다.”POC(개념증명)는 ‘컨트랙트 익스프레스(Contract Express)’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로부터 ‘온체인’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는 것을 포함했다. 사실상,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는 ‘OpenLaw’를 통해 아마도 미래에 고객들에게 스마트컨트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 최대 금 ETF 운용 담당자, 비트코인 ETF 출시 예정
세계 최대 금 ETF 상품인 SPDR 골드 쉐어스 (GLD) 운용 담당자가 비트코인 ETF 상품을 개발 및 출시할 예정이다. 23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세계 금 협회 전 운영 책임자이자 SPDR 골드 쉐어스의 투자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제이슨 투생이 부티크 자산 관리 업체 크립토인 인베스트 어드바이저와 손잡고 비트코인 ETF 상품을 개발했다. 현재 상품 판매 승인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요청한 상태다. 지난 2년간 개발이 진행된 해당 펀드 상품은 시장 가격을 반영하기 위해 CME의 CF 비트코인 기준 가격을 추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이슨 투생은 “자산의 클래스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가능성과 직면한 도전은 과거 SPDR이 금 ETF 상품 SPDR 골드 쉐어(GLD)를 처음 내놓았을 때와 비슷하다”며 “이 과정에서 SEC는 금 시장을 이해하는 데 충분한 학습을 필요로 했다”고 설명했다.

톰 리 “ETF 유동성 확보? BTC 15만 달러 도달해야”
23일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톰 리 펀드스트렛 수석 애널리스트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반드시 15만 달러가 되어야 한다. 이때 비로소 비트코인 ETF의 유동성이 확보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암호화폐 관련 행보에 대해 “기관개 개인 투자자들이 겪을 수 있는 잠재적 사기 리스크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흥시장을 관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애널리스트 “규제 적격 비트코인 선물, 시세 영향 적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 소속 애널리스트 래리 서막(Larry Cermak)이 “규제 적용 비트코인 선물(거래량이 작은)이 암호화폐 거품을 걷어낸다는 생각은 어처구니 없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일단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트럼프 정부의 일부가 아닌 독립 기관이다. 또 비트멕스 등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는 암호화폐 가격 결정에 훨씬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규제 적용 암호화폐 선물이 출시되기 훨씬 이전부터 존재해왔다”고 설명했다.

리플 수석 부사장 “리플 ODL, 국제 결제 인프라 개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최근 애쉬쉬 빌라(Asheesh Birla) 리플(XRP, 시총 3위) 수석 부사장이 “리플의 ODL(On-Demand Liquidity, 기존 xRapid) 상품은 노후된 국제 송금 및 결제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최근 디지털 송금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신생 결제 서비스 제공 업체와 핀테크 회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리플넷은 금융 기관에 즉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주문형 OD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ODL은 오늘날의 느리고 비싼 낙후된 결제 인프라를 대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현지 시간) 리플은 리플넷의 핵심 제품 중 하나인 xRapid(XRP 기반 국제 송금 솔루션)의 명칭을 ‘ODL'(On-Demand Liquidity)로 개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리투아니아 정부, 블록체인 프로젝트 진행…IBM 낙점
핀테크 전문 온라인 미디어 핀테크퓨처스에 따르면, 최근 리투아니아 중앙은행(The Bank of Lithuania)이 추진 중인 블록체인 플랫폼 LB체인(LB체인) 프로젝트 입찰사 최종 후보로 IBM 및 Tieto를 낙점했다. 이와 관련해 안드리우스 아도니스(Andrius Adamonis) LB체인 프로젝트 매니저는 “최종 테스트 세션에서 어떤 기업의 솔루션이 시장 수요에 가장 적합한지 드러나게 것”이라고 말했다. LB체인은 하이퍼레저 패브릭 및 R3의 코다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다각도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게 리투아니아 중앙은행 측의 설명이다. 앞서 리투아니아 중앙은행은 LB체인의 테스트를 위해 핀테크 기업 및 스타트업들의 참여를 격려한 바 있다.

美 전설 벤처 투자자 “XRP, 0.9 달러 넘는다…호재 多”
23일 코인텔레그래프 재팬에 따르면 실리콘밸리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이자 암호화폐 지지론자인 팀 드레이퍼가 이달 초 Q&A 기반 SNS 서비스 쿼라(QUORA)에 올라 온 리플의 가격 전망에 대해 “XRP와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은 비슷하다. 비트코인은 과거 5개월 2배 넘게 상승했다. 비트코인이 시장 전체 분위기를 결정하는 것은 틀림없다. 이론상으로 XRP가 0.9 달러 수준을 넘어서도 이상하지 않다. 높은 상승세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에 대해 “리플과 관련된 소식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SBI, R3 등 주류 금융 세력들의 지원을 얻고 있다. 리플은 국제 송금을 중심으로 한 영향력을 넓혀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팀 드레이퍼의 해당 답변이 올라온 것은 지난 10월 5일이다.

BBC “리브라협회 파트너사 中 단 한 곳도 자금 투입 안 해”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리브라협회 파트너사 28개 중 프로젝트 운영 자금을 투자한 업체가 아직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한국 시간) BBC가 보도했다. 앞서 6월 페이스북은 리브라협회 참여사가 기업별로 최소 1,000만 달러를 리브라 출시 및 운영을 위해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미디어는 지난주 스위스 제네바 리브라협회 첫 회의에서도 해당 안건이 거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미디어는 “리브라협회 파트너사와 연락을 취한 결과, 구체적인 투자 시기를 정하지 않았을 뿐 투자 요청이 온다면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팀 드레이퍼 “XRP, 폭발적 성장을 위한 준비 단계”
실리콘밸리의 전설적인 벤처 투자자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XRP 가격이 곧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할 것”이라며 XRP 상승을 주장했다. 그는 SNS 서비스 쿼라(QUORA)에 올라 온 리플의 가격 전망에 대해 “리플과 비트코인의 가격 흐름은 비슷하다. 비트코인은 과거 5개월 동안 2배 넘게 상승했다”며 “이론상으로 리플은 높은 상승세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리브라협회 창립 멤버, 아직 투자금 납부하지 않았다
영국 BBC방송은 페이스북을 제외한 리브라협회의 창립 회원 20개 회사들이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에 투자금을 아직 납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지난 6월 중순 페이스북은 리브라가 발표되었을 때, 창립 멤버들이 최소 1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지금까지 아무도 투자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

BBC “리브라협회 파트너사 中 단 한 곳도 자금 투입 안 해”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리브라협회 파트너사 28개 중 프로젝트 운영 자금을 투자한 업체가 아직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한국 시간) BBC가 보도했다. 앞서 6월 페이스북은 리브라협회 참여사가 기업별로 최소 1,000만 달러를 리브라 출시 및 운영을 위해 투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미디어는 지난주 스위스 제네바 리브라협회 첫 회의에서도 해당 안건이 거론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미디어는 “리브라협회 파트너사와 연락을 취한 결과, 구체적인 투자 시기를 정하지 않았을 뿐 투자 요청이 온다면 투자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고 전했다

텔레그램 TON 투자자들, 출시 연기 동의…청문회는 내년 2월로 연기
텔레그램 TON 프로젝트 투자자들이 내년 4월까지 텔레그램의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를 연기하는 방안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TON 프로젝트의 1, 2라운드 투자자들의 과반수가 출시 연기에 동의하지 않았다면, 그들이 구매한 그램 토큰은 전액 투자자에게 환불할 예정이었다.앞서 미국 SEC는 텔레그램 그룹과 TON 발행사는 디지털 토큰 ‘그램(Gram)’이 증권으로 분류됨에도 판매 및 토큰 공개 절차를 당국에 등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텔레그램을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현지 법원에 제소한 상태다.

미국 재무부 “리브라 재무적 위험성에 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
미국 재무부가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에 관해 더욱 심도있게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8월 엠마누엘 클레버(Emanuel Cleaver) 2세인 미국 미주리주 하원의 민주당 의원은 금융안정감시위원회(FSOC)와 금융조사국(OFR)에 리브라와 칼리브라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요청했다.

메디치 벤처스, 블록체인 솔루션 개발 업체에 공격적 투자
암호화폐 전문 뉴스 채널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쇼핑몰 오버스탁닷컴의 블록체인 자회사 메디치 벤처스(Medici Ventures)가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피어노바(PeerNova)에 투자했다고 전했다. 피어노바(PeerNova)는 금융 기관이 여러 시스템의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2017년 강세장 대비 7배 높아
블록체인 핀테크 전문업체 체인파트너스는 최신 보고서에서 “글로벌 기업들은 결코 정치적 이해 관계와 규제의 영향 때문에 디지털 화폐 출시에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현상은 비트코인(BTC)에 호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비트코인은 법적 책임을 물을 주체가 없고, 분산화 된 글로벌 네트워크이며, 정치적·상업적 중립성 때문이다. 그 어떠한 중개기관의 개입 없이도 비트코인 해시레이트(hash rate·해시율, 컴퓨팅 파워)는 100 TH/S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네트워크 보안이 강력해지고 있다.

CFTC 의장 : 곧 미국 시장에서 이더리움 선물 거래 서비스 접하게 될 것
히스 타벌트(Heath Tarbert)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은 “증권이 상품으로 바뀔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타벌트(Tarbert) 는 이달 초 워싱턴 DC 핀테크 위크에서 이더리움을 상품으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발언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회의에서 타벌트(Tarbert)는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언제 어떤 상품이 증권인지를 결정하는 기관이지만, CFTC가 판단하는 상품에 대한 정의는 더 넓다고 강조했다.

리서치 “BTC 거래량, 전날 대비 209.27% ↑”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및 제공 플랫폼 토큰게이저(TokenGazer)에 따르면, 24일 18시(한국 시간) 기준 BTC 글로벌 평균 시세는 7449.86달러, 시총은 1,345억 4,288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주요 거래소 24시간 거래량은 6억 9,642만 달러로 전날 대비 209.27% 증가했다. BTC의 시가총액 점유율은 65.99%를 기록했다. BTC 평균 블록 생성 시간은 9분으로 전날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활성 주소 수 및 온체인 거래량은 전날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美 CFTC 연구소, 위원장에 직접 암호화폐 연구 보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산하 금융기술연구기관 LabCFTC가 독립된 오피스로 새롭게 출범, 히스 타버트(Heath Tarbert) CFTC 위원장에게 연구 결과를 직접 보고하게 된다. LabCFTC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툴을 포함한 새로운 금융 기술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앞서 스마트 컨트랙트에 관한 교육용 입문서와 이더리움 정보 요청서를 발간한 바 있다. 타버트 CFTC 위원장은 “LabCFTC가 규제에 적격한 기술들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CFTC에서 혁신과 관련해 더 큰 역할을 담당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탈릭 부테린 “양자컴퓨터 상용화, 아직 먼 미래”
24일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양자우월성과 실제 사용가능한 양자컴퓨터의 관계는 마치 수소 폭탄과 핵융합과 같다”며 “양자우월성이 검증된 것과 양자컴퓨터가 완성돼 직접 사용이 가능한 것은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앞서 구글은 23일(현지 시간) 자사 블로그와 네이처지에 구글이 개발한 퀀텀 프로세서가 기존 슈퍼컴퓨터 성능을 능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맥킨지 수석 고문 “블록체인, 정부 시스템 파괴”
존 스트로우 맥킨지 수석 고문이 “이더리움(ETH)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이 결국 정부 시스템을 파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블록체인 발전은 단순히 (금융 등) 일부 업종 서비스를 블록체인 상으로 이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기존 산업을 대체하고 정부 시스템 파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 때문에 프랑스, 독일 등 주요국이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를 반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BTC, 데드크로스 임박…장기 하락 가능성 대두”
블룸버그 소속 애널리스트 알렉스 도브냐(Alex Dovbnya)가 오늘(24일) 차트 분석을 통해 “현재 BTC는 일봉 차트에서 50MA와 200MA가 데드크로스(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를 형성하려 한다. 이는 지난 2018년 3월 이후 처음으로, 기술적 분석 측면에서 볼 때 하락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통상적으로 두 이동평균선이 데드크로스를 형성하면 장기간 하락 추세에 진입한다. 과거 데드크로스 이후 BTC는 9,000 달러 부근에서 3,100 달러 까지 하락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백트, 전날 BTC 선물 월물 거래량 500만 달러 근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Theblock)에 따르면, 전날(23일) 백트(Bakkt) BTC 선물 월물 거래량이 481말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9 거래일 간의 백트 BTC 선물 월물의 전체 거래량을 넘어서는 수치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전날 BTC의 가격 급락이 백트의 BTC 선물 거래량을 증폭시켰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3일 백트 암호화폐 선물 출시 이후 전체 거래량은 총 2,022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3 거래일의 일평균 거래량은 88만 달러를 기록했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