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권지나 기자
  • 재계
  • 입력 2019.11.19 17:40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새로운 30년 전환점"

산업부 유명희 본부장, 특별정상회의 성공 개최 협조 당부

[청년투데이=권지나 기자] 산업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주한 아세안 대사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가 “새로운 30년을 위한 전환점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오는 25~26일 부산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아세안 각국의 협조를 요청하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다자의제와 양측 관심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산업부]

간담회에는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등 아세안 국가의 주한 대사들이 참석했다.

유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아세안 국가의 기업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기 위해 CEO 서밋, 혁신성장 쇼케이스, 무역투자대전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아세안 측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또 이달초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관련, 아세안이 리더십을 발휘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한 뒤 내년에 서명까지 마무리할 수 있도록 기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아세안 국가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RCEP이 최종 타결되면 한국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이 본격화돼 한·아세안이 상생·번영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본부장은 “한국과 아세안은 ‘30년 지기’ 친구로, 앞으로 함께 발전해 나갈 여지가 크다”며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새로운 30년을 열어가는 전환점이 되도록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