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19.12.10 08:20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59

[청년투데이=이청년 기자]

암호화폐 헤지펀드 분석가, 비트코인 상승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차트 소개
네트워크 가치 대비 거래되는 암호화폐의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NVT(Network Value to Transactions Ratio)를 발명한 윌리 우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온 체인 볼륨은 바닥권에 들어섰고 이는 장기적인 랠리가 시작될 것임을 암시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온 체인 모멘텀이 강세로 돌아서고 있다. 다가오는 반감기에 대비하라”며 암호화폐 상승이 임박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상승장을 가져올 것이라는 가능성에 대한 논쟁이 2019년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극에 달하고 있다.이 반감기는 내년 5월로 예정되어 있고, 비트코인 블록생성에 대한 보상으로 채굴자들은 12.5 BTC에서 6.25 BTC를 받게 된다.

EOS, 발렌타인데이 맞춰 소셜 미디어 플랫폼 보이스(Voice) 베타 출시 발표
이오스(EOS)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보이스(Voice)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보이스의 2020년 2월 14일 베타 버전 출시 계획을 알렸다. 보이스(Voice) 프로젝트 팀은 개발 진행 과정에 대해 커뮤니티에 진행 상황을 공유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1일 보이스(Voice)는 블록원의 연례 행사을 개최하여 공개한 바 있다. 이는 실명 인증을 거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이에 대한 보상을 받는 새로운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주르(Azure), 블록체인 데이터 관리 서비스 출시
마이크로소프트의 블록체인 지원 클라우드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아주르(Azure)는 새로운 토큰화 및 블록체인 데이터 관리 서비스를 발표했다.12월 6일 마이크로소프트 아주르(Azure)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게시물에서 IT 서비스 대기업 MS는 아주르(Azure) 블록체인 토큰과 블록체인 데이터 매니저를 발표했다.이 회사는 또한 일반적인 용도로 만들어진 템플릿을 제공하고 파트너가 만든 템플릿을 위한 갤러리를 제공이 향후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더리움, 이스탄불 업그레이드본격 가동
이더리움은 이스탄불이라 불리는 하드포크를 진행했는데, 이는 블록 번호 9,069,000로 네트워크에 여섯 가지의 업그레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드포크란 네트워크가 유효하다고 간주하는 블록과 거래를 정의하는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네트워크의 기본 프로토콜 변화를 의미한다. 블록체인의 분권적 성격으로 인해, 커뮤니티는 시스템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서로 협력하여 어떤 변화가 다양한 클라이언트로 프로그래밍될 것인가에 합의해야 하는데, 이더리움의 경우에지금까지 콘스탄티노플, 스퓨리어 드래곤, 비잔티움 등 7개의 하드포크를 거쳤다.이번 이스탄불 업그레이드에는 6가지 뚜렷한 업그레이드 또는 EIP(개선 제안)가 포함되어 있다.

우크라이나, 자금세탁 관련 암호화폐 법률 통과
우크라이나 정부는 FATF 지침에 따라 암호화폐 자산을 이용해 자금세탁을 금지하는 법률안 최종본을 승인했다. 12월 6일 우크라이나 입법기관인 라다(Rada)는 자금 세탁, 사기, 테러 자금조달 등 금융범죄에 암호화폐 자산이 사용될 가능성을 방지하는 내용의 법률 최종본을 발표했다.

블록체인 기술 중국에서 더 빠르게 성숙해지고 있다
아시아에 본사를 둔 포카스트 인사이트(Forkast Insights) 연구소는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어떤 방식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는지 심층적인 보고서를 내놓았다. 이 연구소는 보고서에서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빠르게 성숙되어 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12월 5일, 포카스트 인사이트(Forkast Insights)는 중국 정부와 기업들의 주도로 블록체인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첫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블록체인 기숭은 실험 단계를 훨씬 넘어서고 있으며 실제 실용화 사례가 나오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美SEC, 뉴욕증권거래소의 직상장 개선 제안 거부
직상장(Direct Listing)을 통해서도 기업들이 신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9일 미국 CNBC에 따르면 SEC는 지난달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제안한 직상장 관련 규정 변경안을 지난 6일(현지시간) 거부했다. 이와 관련해 NYSE 대변인은 “SEC와 이 문제를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직상장은 주간 증권사 등의 도움을 받아 상장 전에 신주를 발행하는 일반적인 기업공개(IPO)와는 달리 기업이 직접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는 것으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고 기존 주주는 6개월간 주식 매각이 제한되는 규제를 피할 수 있다.

XMR 해시레이트 200% 급등…알고리즘 전환 영향
11월 30일 모네로(XMR)의 합의 알고리즘이 크립토나이트(CryptoNight)에서 랜덤엑스(RandomX)로 변경 된 후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가 310MH/s에서 951MH/s로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약 200% 늘었다. 알고리즘 변경은 전문 채굴 장비 ASIC의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력을 줄이고, CPU 채굴 개선을 목표로 이뤄졌다. 다만 해시레이트 급등에도 XMR의 가격은 제한적인 변동폭을 나타내고 있다.

BTC 보유 주소 수, 역대 최대… 2,839만 개
벤처캐피털 아본 벤처스(Avon Ventures)에 따르면 BTC를 보유한 주소 수가 역대 최대치인 2,839만 개를 기록했다. 다만 하나의 주소가 많은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 블록체인에 기록된 거래내역 중 사용되지 않은 거래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고, 하나의 지갑이 여러 개의 주소를 보유할 수 있으며, 사용자 한 명이 여러 개의 지갑을 보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 비트코인 홀더 수는 이보다 더 적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커스터디 업체, 거래소가 하나의 주소에 고객 자금을 보관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전체 BTC 홀더 수가 과소평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본 벤처스는 “거래소에 암호화폐를 보관 중인 투자자 수가 많기 때문에 실제 BTC 홀더 수는 2,839만 명을 웃돌 것”이라고 진단했다.

원희룡 “제주, 블록체인 특구 지정 재도전”
제주특별자치도가 블록체인 특구 지정에 재도전한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9일 제주 칼호텔에서 열린 ‘2019 블록체인 인 제주'(Blockchain In Jeju) 포럼 개회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제조업 등 기존산업에 취약한 제주도의 약점이 블록체인과 같은 핵심기술 분야에서 오히려 앞서나갈 수 있는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지난해 전기자동차 관련 규제 자유 특구와 함께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 지정을 추진했으나 정부는 부산을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했다.

中 CBDC 시범 사업, 선전·쑤저우부터”
차이징 등 중국 복수 유력 미디어에 따르면 중국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DC/EP)가 광둥성 선전, 장쑤성 쑤저우에서 우선적으로 발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해당 시범 프로젝트는 인민은행이 주도하며 중국 4대 은행(공상은행, 농업은행, 중국은행, 건설은행)과 3대 이동통신사(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가 참여한다. 지난달 28일 판이페이 인민은행 부총재는 DC/EP 설계, 표준 제정, 테스트가 마무리 됐다고 언급하면서 시범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관련 소식통은 “최근 인민은행디지털화폐연구소는 ‘경마’ 모델을 채택, 각 은행이 자원해 광둥성 선전에서 DC/EP 테스트를 진행, 성과가 좋으면 해당 모델을 바로 채택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어 이번 시범 프로젝트(선전)는 2단계로 나뉘는데, 1단계는 올해 말 작은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폐쇄식 테스트이고, 2단계는 내년 선전 대부분의 지역에 보급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인민은행 관계자는 DC/EP를 결제 시스템에 도입하는 테스트도 진행했으며 현 결제 시스템이 이미 어느 정도 디지털화폐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큰 개조는 필요 없다고 말했다.

백트, 2종 선물·옵션 상품 서비스 정식 개시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공식 웹사이트(theice.com)에 따르면 산하 비트코인(BTC) 선물 거래소 백트(Bakkt)가 이날 현금 결제 방식의 월별 BTC 선물 계약(상품 코드 BMC), BTC 옵션 상품(상품 코드 BTM) 서비스를 정식 개시했다. 최신 기준 현금 결제 방식 월별 BTC 선물 계약 건수는 220건, BTC 옵션 상품 거래량은 253건이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