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정보보호협의회, 제17차 정기총회 개최

[청년투데이=김충구 기자] 금 융정보보호협의회(위원장 유광열)는 18.(수) 11시 마포 서울가든호텔에서 금융감독원 유광열 수석부원장, 금융보안원 김영기 원장을 비롯한 금융회사 CISO, 금융IT 보안 및 정보보호 부서장, 실무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7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금융정보보호협의회는 금융IT 보안 및 정보보호와 관련한 정보공유∙협력 및 정책 건의∙제안, 금융소비자의 정보보호 인식 교육∙ 홍보 지원 등을 위해 2002년에 설립된 금융IT 보안 및 정보보호 자율 협의체(사무국 금융보안원)로 현재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108개 금융회사가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법적 이슈 및 대응’이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권헌영 교수의 특별강연, 유공자 포상 및 총회 순서로 진행했다.

유광열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확산되는 디지털 전환 금융환경 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철저하게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하면서, “금융회사는 혁신기술 분석 및 평가 방법론 마련, 전문인력 확보 등을 통해 디지털 금융 운영 리스크 관리체계를 갖추어야 할 것이며, 또한 다양하고 가중되고 있는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철저한 보안대책을 준비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환영사에서“2020년 금융보안의 목표는 사이버 공격이나 위협으로부터 금융회사 IT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에 머무르지 않고, 디지털 금융 비즈니스의 지속성과 디지털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이버 복원력(Resilience) 확보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금융보안원은 금융정보보호협의회를 중심으로 금융감독당국과 금융회사 간 소통을 강화하고 금융회사가 자율보안체계를 강화해 나가도록 사무국으로서의 지원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IT 보안 및 정보보호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금융회사 유공직원 12명에 대해 금융감독원장상(3명), 금융정보보호협의회 위원장상(4명), 금융보안원장상(5명)을 수여했다.

2019 정보보호 유공 수상자는 금융감독원 원장상에는 김민정 KB국민은행, 유재원 NH투자증권, 허원석 푸르덴셜생명보험 이 수상했다.

금융정보보호협의회 위원장상에는 이제준 경남은행, 이형범 현대차증권, 김현애 악사손해보험, 이병윤 롯데카드이 수상했다.

금융보안원 원장상에는 장기현 KEB하나은행,김덕호 대신증권, 이태준 유진투자증권,안현선 DGB생명보험,조운일 더케이손해보험이 수상했다.

금융정보보호협의회는 총회에서 2020년 사업계획(안)을 의결하였다.

2020년에도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공모전, 금융보안캠프 등을 금융보안원, 금융보안포럼과 공동 개최하여 최신 정책∙기술 동향∙정보의 금융권 공유 및 대국민 대상 금융 정보보호 인식∙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는 한편, 금융의 디지털 전환 시대, 금융보안이 전사적 대응 이슈로 등장함에 따라 실무 담당자뿐만 아니라 부서장, CISO와의 정보 공유∙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금융IT 보안 및 정보보호 선진 모범사례를 벤치마킹(Bench Marking)하여 금융회사의 자율보안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