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수현 기자
  • 은행
  • 입력 2019.12.21 21:28

한국산업은행,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혁신성장 공동기준』 개편

미래 혁신성장 분야로 ‘9대 테마, 46개 분야, 300개 품목’ 선정

[청년투데이=김수현 기자]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4개 정부부처와 한국산업은행 등 11개 정책금융기관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 사무국은 혁신성장 분야를 ‘9대 테마, 46개 분야, 300개 품목’으로 정의한 『2020년 혁신성장 공동기준』을 수립, 매뉴얼로 발간하였다.

『2020년 혁신성장 공동기준』은 2017년 「신성장 공동기준」으로 제정했으며, 2018년 1차 및 금번 2차 개정을 거쳐 수립되었다. 『2020년 혁신성장 공동기준』은 정책금융기관의 혁신성장 분야 지원 대상 선정 및 실적집계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렌딩 대출과 보증협약을 통해 민간금융기관까지 혁신성장 금융지원의 표준화된 지침서로써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4개의 정부부처는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이며, 11개의 정책금융기관은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신용정보원, 중소벤처기업진흥 공단, 한국무역보험공사,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한국벤처투자이다.

이번 개편에서는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 서비스 산업 혁신 전략 등 정부의 혁신성장 관련 주요 정책을 분야 신설, 신규 품목 추가 등을 통해 반영하고,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차 등 산업별 세부 정책도 구체적으로 연계하였다.

또한, 산업·기술별 최고 전문가로(박사급 30명) 구성된 「혁신성장 공동기준 자문단」을 활용하여, 최신 기술트렌드와 시장수요를 반영한 신규 품목을 추가하고 기존 품목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통해 설명 보강 및 품목 통·폐합 등 효율화를 추구하였으며,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색인 추가, FAQ 보완 등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특히, 동 기준은 2019년 12월 19일자 정부의 “2020년 경제정책방향”에서 혁신성장 분야에 대한 정책금융기관의 지원기준으로 발표되었으며, 동 매뉴얼은 11개 정책금융기관 홈페이지에도 게시될 예정입니다.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 사무국장인 산업은행 성주영 수석부행장은 “『2020년 혁신성장 공동기준』이 해당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 집단의 적극적 참여를 바탕으로 수립된 만큼, 우리나라 혁신성장 분야 정책금융 지원의 구심점이 되고 이를 통해 국가산업이 창의성과 기술력을 갖춘 혁신 유망기업으로 재편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적시성 있게 업데이트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 사무국은 그밖에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이 수행하여야 할 다양한 과제들을 선제적으로 발굴·추진하여 정부 경제정책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