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료노련, 21년차 정기대의원대회 개최

이수진 위원장 총선 후보 결정 ‘존중받는 노동, 희망이 만드는 정치’

김복동센터 건립운동에 동참, 일부 모금액 전달

이수진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6일(목) 오후 3시 한국노총회관 5층에서 제21년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개회를 선언하고있다. 2020.02.06

[청년투데이=김충구 기자]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이수진)은 2월 6일(목) 오후 3시 한국노총회관 5층에서 제21년차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됨에따라 내부행사로 진행했다.

이수진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6일(목) 오후 3시 한국노총회관 5층에서 제21년차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연맹기를 흔들고있다. 2020.02.06

의료노련은 지난해 제주 녹지국제병원 개원 저지 투쟁과 병원 인력 부족 문제, 의료인력 제도적 보장을 요구했던 보건의료인력지원법 통과, 사회적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보건의료위원회 출범으로 노동자가 염원하는 사회에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수진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엄중한 시기에 어렵게 전국에서 모인 대의원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24시간 환자를 돌봐야하는 병원노동의 속성으로 나이트 근무를 완전히 해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의료인력의 충원은 교대제의 개선, 조합원의 기본적 권리인 휴가의 자유로운 사용, 신규간호사에 대한 충분한 현장교육에 따른 조직문화 개선, 눈치보지않는 출산과 육아휴직의 자유로운 사용보장, 감정노동의 구제시스템 구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권익 보호 등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의료노련의 정책과제를 설명했다.

또한“올해로 21년차를 맞이한 우리 의료노련 가맹단위노조와 현장 조합원들은 이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한 한국노총과 함께 똘똘 뭉쳐 당당하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의료노련은 4월 총선에 대비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한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의료노련은 이수진 위원장을 총선 후보로 결정을 하고, 후보 당선을 위해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의료노련 대의원들은“존중받는 노동·희망이 만드는 정치”주제로 소원을 담은 메시지를 작성해 이수진 위원장에 전달하기도 했다.

작년 12월 의료노련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더불어민주당 당원가입 사업과 보건의료분야 정책 법안 발의를 위해 정치력 힘을 모으기 위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린바 있다. 의료노련 관계자는“정치세력화의 움직임은 반노동 후보를 심판하고 노동존중 후보 당선을 위한 한국노총 회원조합의 노동자 민주 정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료노련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영면 1주기를 맞아 김복동센터 건립운동에 단위노조도 동참하기로 했다. 이날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이사장에 일부 모금액을 전달하기도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내부행사로 진행했지만, 지난1월 당선된 신임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격려사를, 박해철 더불어민주당 노동위원장이 이수진 위원장 총선 출마를 축하하기도 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