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늘 가상화폐의 이야기 2020/3/1

특금법, 국회 법사위 통과
‘암호화폐 거래소 인·허가제’를 골자로 한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이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고 파이낸셜 뉴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라 특금법 개정안이 오는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면, 암호화폐 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는 은행에서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좌)’을 발급받은 후 당국에 영업신고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금법 개정안 최종관문 국회 본회의 통과… 1년 후 시행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특금법)’ 개정안이 5일 최종관문인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특금법 통과로 암호화폐 관련 사업은 제도권 안으로 들어오게 됐다. 

통과된 안에 따르면 가상자산(암호화폐)에 대한 매도, 매수, 교환, 이전, 보관, 관리 등을 맡는 가상자산사업자(VASP)들은 FIU에 가상자산 사업자로 신고하고 수리를 받아야 영업을 할 수 있다. 사업자 신고수리요건에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좌) 서비스 이용 유무,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유무, 트래블룰을 바탕으로 한 거래 송수신자 데이터 수집 여부 등이 포함된다. 시행일은 공포 후 1년이다.

테더 “2억 USDT, OMNI에서 ERC20 기반으로 스왑”
테더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2억 USDT를 OMNI 기반 USDT에서 ERC20 기반으로 스왑한다고 밝혔다.  테더는 현재, 옴니, 이더리움, EOSIO, LIQUID, TRON 블록체인을 사용하는데 대량의 데터 토큰을 보유한 고객이 요청을 하면 특정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스왑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이더리움 기반 테터 토큰에서 옴니 기반 테터 토큰으로 스왑이 가능하다.

반에크 전략 총괄 “비트코인 채굴 전력 소비는 필요 기능이다”
미국 상장지수펀드(ETF) 제공 업체 반에크의 디지털 자산 전략 총괄인 가버 거백스(Gabor Gurbacs)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의 네트워크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전력은 실수가 아니고 필요한 기능이다”라고 지적했다.

영국 금융감독청(FCA) “비트멕스, 라이선스 없이 영업 중”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공식 성명을 통해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 비트멕스가 영국 내 합법적인 운영 라이선스 없이 영국 투자자들 대상 영업 중이라며 사기꾼들을 조심하라고” 밝혔다.

우지한 새 회사, 3000만 달러 투자 유치 준비
블룸버그에 따르면 우지한 비트메인 창업자가 새롭게 출범한 암호화 자산 금융 플랫폼 매트릭스포트가 4000만 달러 규모의 IR을 준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 조달이 계획대로 이뤄진다면, 매트릭스포트의 가치는 3억 달러 이상으로 평가된다. 미디어는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매트릭스포트는 현재 새로운 투자자들과 미팅을 갖고 있다. 다만 이들이 정확히 누구인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매트릭스포트는 2019년 7월 출범했으며, 디지털 자산 장외 거래 및 대출, 커스터디 서비스에 주력한다. 앞서 1.14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으며 자금을 조달 한 바 있다.  

인도 대법원, 암호화폐 금지령 ‘위헌’ 판결
인도 대법원이 인도준비은행(Reserve Bank of India)의 암호화폐 금지령이 ‘위헌’이라는 판결을 내렸다고 테크크런치가 보도했다.  인도 대법원은 인도준비은행의 암호화폐 금지령이 위헌 소지가 있다고 봤다. 보도에 따르면 인도준비은행은 2018년 4월 현지 은행에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개인,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라고 명령했다.

그레이스케일 대표 “중앙은행, CBDC 공급량 제안을 하지 않을것”
미국 암호화폐 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Grayscale Investments)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배리 실버트(Barry Silbert)가 최근 웨비나를 통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가 실제로 출시된다해도, 어떤 중앙은행도 CBDC의 공급량 제안을 하지 않을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연준, 코로나 사태로 긴급하게 금리 인하
미국 연준이 초과지급준비금리(IOER)을 0.5% 인하하겠다고 발표했다고 CNBC 등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연준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위협에 대응해 초과지급준비금리를 0.5%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리는 1.00% 에서 1.25% 선으로 낮추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건크릭 창업자 “이더리움, 기존 화폐와 크게 다를 바 없어”
미국 자산운용사 모건 크릭 디지털 에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의 공동 창업자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이더리움(ETH)은 특징이나 변동성 측면에서 기존 법정화폐와 크게 다를 게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더리움 정책 구조는 법정화폐와 유사하다. 예를 들면 정책 결정자는 시스템으로 유입되는 신규 화폐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다. 이 같은 유사성을 고려 할 때 이더리움이 시행 가능한 화폐는 아니라고 본다. 향후 탈중앙화 금융은 스테이블코인이나 비트코인(BTC) 등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체인링크, 디파이 머니마켓과 파트너십…DeFi 상품 개발
탈중앙화 오라클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 체인링크(LINK, 시총 11위)가 2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금융 프로젝트 디파이 머니마켓(DMM)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DeFi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해당 상품은 실물 자산의 토큰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보다 고수익형 머니 마켓을 창출한다는 게 체인링크 측의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LINK는 현재 2.55% 오른 4.2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서치 “이스라엘 블록체인 침체기…기업 생존율 40% 안팎”
이스라엘 현지 언론 글로브스가 이스라엘 비트코인 협회(IBA)와 현지 리서치 업체 스핑크스 리서치가 공동 진행한 리서치 결과를 인용 “이스라엘 블록체인 산업이 침체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새로 창업한 블록체인 기업 수는 10 개로, 지난 7년간 최저 수치를 기록했다. 기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스타트업의 생존율도 40% 안팎으로, 살아남은 기업들도 힘든 환경에 처해있다”고 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2018년부터 시작된 암호화폐 시장 침체는 블록체인 산업 내 거래 활동과 투자를 크게 위축시켰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다루는 회사에 직접적인 타격을 입혔다. 이에 이스라엘 블록체인 기업들도 심각한 영향을 받았으며, 과반수 블록체인 기업이 폐업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IBA 측은 “침체기를 맞은 암호화폐 시장이 지난해부터 조금씩 부활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보다 많은 블록체인 기업이 새로 등장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사진및 기사 코인프레스제공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