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이청년 기자
  • 금융
  • 입력 2020.03.17 19:26

오늘 암호화폐들의 이야기 2020/3/3

과기정통부, ‘블록체인 기술검증 사업’ 공모…39억원 지원
연합뉴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블록체인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다음 달 6일까지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 대상기업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검증(PoC) 지원사업’은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기술을 도입하기 전에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수행하는 ‘시제품 설계·구현·실증 프로젝트’로, 지난해 처음으로 11개 기업을 지원했다. 정부는 자유공모를 통해 9개 정도의 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당 4억5천만원 이내, 총 3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NIPA는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검증 비용을 제공한다.

미국 연준, 제로금리 시대 다시 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여파에 대응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FFR)를 ‘제로’(0) 수준으로 전격 인하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준은 이날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0.00%~0.25%로 1%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다.

폼필리아노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극심한 변동성에 익숙”
안토니 폼필리아노 모건 크릭 디지털 에셋 창업자가 블로그를 통해 “전통 금융 시장과 비트코인 시장은 큰 차이가 있다”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24시간 운영하여 장 마감 시간이 없다고 거래 범위가 전세계다
2. 시장의 자신에 의지에 따라 더 오를 수 있고, 반대로 더 내릴 수 있다
3. 서킷브레이커와 같은 장치가 없다.

바이낸스US, 테조스(XTZ) 상장 한다
바이낸스 산하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US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USD 및 BUSD 마켓에 테조스(XTZ)를 상장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XTZ는 1.4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TC, 약 1일 3시간 후 채굴량 감소
코인니스 스마트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네트워크 속도를 감안할 때 3월 17일 오후 3시 30분경 ETC의 블록 채굴 보상이 감소할 예정이다. 블록높이 10,000,000다. 블록 채굴 보상은 4개에서 3.2개로 줄어든다. 현재 하루 평균 2만 2349개의 블록이 생성되며, 조정 후에는 1만 7879개의 블록이 생성될 예정이다.  

도요타, 블록체인 기반 ID 플랫폼 테스트 완료
일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워치에 따르면, 16일 미국 증권형 토큰 플랫폼 시큐리타이즈의 자회사인 비들(BUIDL)과 도요타 그룹 계열사 도요타 파이낸셜 서비스가 블록체인 기반 ID 플랫폼의 실증실험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도요타 그룹과 비들 측은 ‘도요타 블록체인 랩’을 출범하며 블록체인 기반 개인 ID(Personal ID) 및 차량 ID(Vehicle ID) 네트워크 구축과 ID간 연계에 관한 실증실험을 개시한 바 있다.  

해커, 가짜 신종코로나 트래킹 앱 통해 랜섬웨어 배포
해커가 안드로이드 기반 가짜 신종 코로나 트래킹 앱 코비드락(CovidLock)을 배포, 사용자의 단말기에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랜섬웨어를 설치하고 있다”고 도메인툴스가 블로그를 통해 보도했다.  또한 피해자들이 무심하게 랜섬웨어 앱을 설치하면 피해자들의 스마트폰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신규 비밀번호를 얻기위해서는 100달러의 비트코인을 해커 전송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주 의회, 소유자 확인 불가 시 가상화폐 처리 규정 법안 발의
미국 일리노이주 의회가 가상화폐 소유자 확인 불가 시 주정부, 은행 등 제 3자 기관이 해당 자산을 처리 및 관리할 수 있는 규정을 포함한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일리노이주 의회가 최근 개정한 ‘소유자 미확정 자산법’ 관련 법안으로 이번에 가상화폐가 부동산, 증권 등 기존 자산과 동등한 법적 자산 위치를 지니게 된다.

외신 “BTC 하락장, 고래 움직임 주목해야”
이번 비트코인 하락장에서 특히 고래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AMB크립토가 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아케인 리서치의 보고서를 인용해 “3월 12일(현지시간) 10년전 비트코인 채굴자의 1000 BTC 자금 이동이 나타난 후 비트코인이 하락하기 시작했다”며 “3월 7일과 8일에는 플러스 토큰과 연관된 고래 계정에서 1만 3000 BTC가 믹싱과정을 거쳐 거래소로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디어는 디지털 에셋의 보고서를 인용해 “최근 고래들의 암호화폐 보유 수량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매번 반감기를 앞두고 나타난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와이즈 레이팅스 “BTC-알트코인 탈 동조화, 알트코인에 유리한 상황”
블록체인 프로젝트 평가기관 와이스 크립토 레이팅가 트위터를 통해 “알트코인은 올해 대부분의 시간 좋은 성적을 냈다. 그리고 저항선이 지지되며, 이같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고무적인 시그널이다. BTC와 알트코인의 탈동조화 현상은 알트코인에게 유리하게 흘러 갈 수 있다”고 분석했다.

피터 시프 “BTC, 50% 더 하락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예견한 피터 시프가 트위터 상에서 “50%가 하락했지만,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금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한 팔로워의 발언에 대해 “BTC는 여기서 50% 더 하락할 것”이라고 답했다. 피터 시프는 대표적인 금 예찬론자, 암호화폐 회의론자로 알려져 있다.
기사 및 사진 코인프레스 제공 [청년투데이=이청년 기자]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