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파트값' 1~2년 후 회복 전문가 전망

[청년투데이=김충구 기자]  부동산 전문가 절반 이상이 1~2년 후 아파트 값 회복세를 전망하면서 주택 시장에선 중장기 '집테크'의 기대감과 이익환수 자체가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다만 정부 안팎에선 가격이 뛰어도 투기성 이익을 가져가기 힘들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30일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이 부동산시장 전문가 65명과 주택사업자 86명을 대상으로 주택 시장 전망을 설문 조사한 결과 50.8%가 “향후 1~2년간 급락 후 점진적인 회복을 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응답자 30.6%는 “올해 말까지 단기 급락 후 내년 상반기부터 회복세로 전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80% 이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정부규제의 영향에도 최소 2년 후엔 현재보다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주춤했던 '집테크' 수요층의 관심도 높아지는 모양새다. 전문가와 주택사업자의 진단이 맞는다면 저점을 기다려 아파트를 사고 1~2년을 기다리면 실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금기 기조가 장기화되며 시장에 몰린 유동자금 탓에 '현금부자'의 저점투자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남권의 한 투자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의 변수가 많아 실제 유동자금이 많이 몰리는 주식시장은 리스크가 커진 상황"이라며 "중장기 안정적인 실익을 기대할 수 있다면 양도세 중과 면제가 끝나는 6월 전까지 현금부자들은 쏟아질 저가매물에 투자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강력한 정부가 현재 하락세를 보이는 아파트 값을 '정상화 과정'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이상 아파트를 통한 투자는 이익실현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설문조사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응답자 중 49.3%가 정부규제가 시장경제의 기본원리를 저해하며 과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이런 정부규제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강력하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투기규제 대책의 추이를 봤을 때 1~2년 후 아파트 값이 오르는 상황을 방관할 가능성 자체가 희박하다는 입장이다.

국회 관계자는 "부동산 회복시점이 1~2년 후라면 정부의 교체시점과 맞물리는데 이는 대선 전 경기부양 등의 변수를 고려했을 개연성이 크다"며 "다만 총선 전후의 설문시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부동산 투기규제를 당정의 정책과제로 내놓은 여당이 180석 이상을 확보해 지금으로선 가능성이 작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설문 응답자의 56%가 주택사업자임을 감안할 때 집값회복을 통해 실익을 얻는 당사자의 설문을 신뢰할 수 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런 시장 반응에 정부는 완고한 입장이다. 정부 관계자는 "투기수요가 산 아파트의 가격이 올라 투기성 이익을 거두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부동산시장은 경기부양책의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며 시장이 과열될 경우엔 그에 맞는 규제책을 내놓는다는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열정, 노력, 꿈 그리고 청년투데이
저작권자 © 청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